입학

  • 학사일정
  • 강의시간표
  • 수강신청
  • 성적
  • 학적변동
  • 자격시험
  • 논문
  • 졸업보고서
  • 졸업시험
  • 수료/졸업
  • 학칙/규칙/내규
    • 학사운영규칙
    • 해외교육연수 시행내규
  • 장학
  • 생활안내

논문

HOME학사 논문

논문 지도교수

  • 지도교수 배정 신청 및 배정 절차
    • - 대상 : 교육대학원 2학기 이상 이수자로 3학기(4학기졸업예정자)혹은 4학기생(논문1수강신청 예정자)
    • - 배정신청기간 : 학사일정표 상의 제출기간
    • - 제출서류 : 논문지도교수 배정신청원 양식1(서식자료실에서 다운)
    • - 배정절차 : 지도교수 배정신청원 접수(교학팀) -> 지도교수 배정(주임교수) -> 지도교수 배정결과 원생에게 공지
      (Aims)
  • 지도교수 변경
    • - 변경사유 : 원칙적으로 1년 이상 학생지도가 불가능한 사유(질병,휴직,국외파견 등)가 발생한 경우에 한함
    • - 제출서류 : 지도교수변경원 양식2(서식자료실에서 다운)
    • - 변경절차 : '지도교수변경원'을 작성=> 주임교수 확인 =>교육대학원 교학팀 제출=> 대학원장 승인=>배정결과 원생에게
      공지(Aims)
  • 배정된 지도교수에게 주 1회 이상의 상담을 통한 논문지도

논문계획서 제출

  • 대상 : 2학기 이상 이수자로 3학기(4학기졸업예정자)혹은 4학기생(논문 1수강자)
  • 제출기간 : 학사일정표상의 제출기간
  • 제출서류 : 논문계획서
  • 논문계획서 제출절차
    • ① Aims2 Portal 접속 > 학사 (대학원) > 상단 졸업  
    • ② 논문계획서 등록 > 논문계획서 제목 입력 > 신청 > 논문표지 출력
    • ③ 표지에 내용을 첨부하여 지도교수의 지도와 서명날인 후 교학팀에 기간내 제출

학위논문

논문심사본 제출자격
  • 4학기(4학기졸업자의 경우), 5학기 등록을 필한 자
  • 교과목 24학점 + 논문 6학점 이상 취득한 자 또는 취득 예정자
  • 교과목 성적의 평점 평균이 3.0 이상인 자
  •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 2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 자(논문 I, 논문 II 수강자)
  • 재학연한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심사위원
  • 심사위원은 3인으로 구성한다.
  • 심사위원은 조교수이상(대우교수 포함)으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2인이내에서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외인사를 포함 할 수 있다.
  • 심사위원의 과반수는 논문내용과 동일한 전공분야 인사로 구성한다.
  • 논문제출자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동으로 심사위원장이 된다.
논문심사신청
  1. 홈페이지 AIMS2 포탈 로그인(학사)대학원 상단(졸업) 좌측(청구논문등록) 국문제목 입력 (부제목이 있을시 노란 칸에 제목 다음 줄에 " -부제목- " 도 함께 입력)신청아이콘 클릭 추천서 출력(웹에서 출력) 사원 출력(웹에서 출력)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 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제출서류 4부 모두 작성 후 지도교수님 서명 받아 교학팀 제출
제출서류
  • 학위청구논문심사원 1부(웹 입력 후 출력)
  • 지도교수 추천서 1부(웹 입력 후 출력, 지도교수 수기입력가능)
  •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1부
  • 심사용 논문 4부(1부 : 교학팀에 제출, 3부 : 심사위원에 제출)
  • 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 1부.
제출기간

학사일정표 참조

논문심사료

100,000원 / 등록금고지서에 반영

논문심사
  1. 1. 심사 : 학사일정표의 논문심사 기간 내에 전공별로 논문심사 진행
  2. 2. 심사결과보고서 제출 : 심사위원장은 제출 기한 내에 최종심사결과보고서 작성 제출

논문제출 절차

학위청구논문 작성
  1. 1. 청구논문은 교육대학원 논문 작성지침에 따라 작성하고 논문인쇄는 지적사항을 수정/보완하여 심사위원장의 승인을 얻은 후 인증서에 심사위원(3인)의 서명을 받는다.
  2. 2. 최종 논문심사에 합격한 원생에 한해 인쇄에 들어간다.
  3. 3. 최종본은 인쇄 후 교육대학원 교학팀 및 도서관학술정보팀에 제출 한다.
최종인쇄본 제출일

학사일정표 참조

최종인쇄본 제출처
  • 교육대학원 교학팀 : 심사위원의 자필 서명이 되어 있는 논문 인준서 스캔본 1부 제출
  • 도서관 학술정보팀
    • - 논문 4부 제출(클로스양장 제본)
    • - 저작물 이용허락서 : 도서관홈페이지 => D-collection 시스템에서 체크
    • - 원고파일 : 도서관 홈페이지 => D-collection 시스템에서 업로드
      • ※ 주의사항 : 파일은 원본 그대로 첨부(압축 시 Winzip 권장)
      • ※ 문의처 : 교육대학원 교학팀(TEL. 031-219-1941)
        학술정보팀 (TEL. 031-219-2124)

석사학위 청구논문 작성지침

논문 규격 및 체계
  • 논문의 제목은 26자 이내로 하고, 필요한 경우에 부제목을 달되 표지에는 주제목만 쓴다.
  • 용어는 국문을 원칙으로 한다.
  • 논문 규격 및 체계
    구분 제출서류
    판종 4 * 6배판
    지질 70파운드 이상의 모조지
    인쇄 마스터 인쇄 또는 옵셋트 인쇄로 양면 또는 단면도 가능함
    표지색 석사학위논문은 청남색
    제본식 클로스 양장
    표지인쇄방식 명조체 활자로 하고. 금박으로 인쇄

※ 겉표지(양식1), 속표지(양식2), 인준서(양식3)는 별지 양식에 따른다.

논문작성
  • ‘한글97’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字로 표시하거나 ( ) 속에 原語를 써넣는다.
  • 논문제출자의 성명은 한글로 표시한다.
  • 논문요약(국문초록)은 3P 내외 분량으로 한다.
논문의 순서
  1. 1. 논문의 앞부분
    1. ① 겉표지(표제와 제명):하드커버
    2. ② 간지 ③ 표제면 ④ 학위논문 제출서와 인준서 ⑤ 내용목차 ⑥ 표목차 ⑦도목차(그림목차) ⑧ 논문요약(국문초록)
  2. 2. 주논문의 내용
    1.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연구내용
    2. Ⅱ. 이론적 배경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과거 연구나 내포하는 이론적인 의의 및 이론적 입장과 본 연구와의 관계
    3. Ⅲ. 연구방법
      연구 대상, 조사 도구, 연구 절차, 분석 방법 등 연구방법에 관련된 사항을 기술한다.
    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5. Ⅴ. 요약 및 결론
  3. 3 논문의 끝부분
    참고문헌, 부록 등을 제시한다.
목차순서 기입 요령
  • 1 단계 : Ⅰ, Ⅱ, Ⅲ …
  • 2 단계 : 1, 2, 3 …
  • 3 단계 : 가, 나, 다 …
  • 4 단계 : 1), 2), 3) …
  • 5 단계 : 가), 나), 다) …
  • 6 단계 : (1), (2), (3) …
  • 7 단계 : (가), (나), (다) …
  • 단순한 나열 : ①, ②, ③ …
인용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각주와 후주
  •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관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 예) …… 홍길동의 문학활동 시기는 크게 세부분1)으로 나눌 수 있다.
    • 1) 홍길동의 작품 활동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는 논자들과 세 부분으로 나누는 논자들이 있다. 여기에서는 그의 ………
  • 후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 예) …… 홍길동의 문학활동 시기는 크게 세부분1)으로 나눌 수 있다. …… 지극히 자포자기적 감정적 행위를 취하게 되는 것2)이다.
    • 1) 홍길동의 작품 활동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는 논자들과 세부분으로 나누는 논자들이 있다. 여기에서는 그의 ……… 2) 안영찬, 「홍길동 소설의 인물연구」, (경남대 석사, 1988) P.25. 3) … …
인용 문헌
  •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처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한 연구(홍길동, 1992 ; Kahn, 1991)에 의하면 …
  •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홍길동 외(1992) / Weick et al.(1982)
참고문헌 작성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여라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韓. 中 . 日 . 西洋書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대체로 APA 양식을 따른다.

  • 단행본의 경우
    예) 정우현(1996). 교육사회학 연구동향. 서울 : 원미사
  •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힐 것)
    예) 최운실(2002).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공동체 구축을 위한 교육모델. 청소년학연구. 9(3). 337-359.
  • 학위논문의 경우
    예) 이규미(1999). 청소년의 분노와 분노처리과정에서의 공격행동에 관한 체험분석.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
    • - 책명은 이탤릭체로 할 것.
    • -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쓸 것(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경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

    예) Smith, L.M. (1971). Anatomy of educational innovation. New York: John Wiley &Sons. Sirotnik, K.A. and John I. Goodlad (1988). School-University partnership in ac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Macro, Allen (1990). Software engineering: concepts and management. Cambridge: Prentice Hall International.Lee, Jang-ik (1996). Information technology at the gate: Faculty attitudes and perceptions about technology-mediated instructional innovation. Unpublished Ph.d dissertatio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표와 그림
  •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그림에는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하여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 제목은 하단에 제시한다.
    예) <표-1> 또는 <표Ⅰ-1>
    [그림-1] 또는 [그림Ⅰ-1]
  •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논문작성 요령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한글’을 기준으로 논문을 작성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 용지 설정(F7)
  • 용지 설정
    용지종류 4*6배판
    용지방향 보통
    여백주기(양식 4) 위쪽25, 아래쪽25,
    왼쪽20, 오른쪽20,
    머리말15, 꼬리말15
  • 문단모양(ALT + T)
    왼쪽여백 : 0 / 오른쪽여백 : 0 / 들여쓰기 : 2 / 줄간격 : 200 /
    문단위 : 0 / 문단아래 : 0 / 낱말간격 : 0 / 정렬방식 : 혼합
  • 글자모양(ALT + L)
    장평 : 100 / 아래쪽 : 25 / 크기 : 11pt / 한글/영문 : 신명조/명조
양식

논문관련 각종양식은 서식자료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빠른 이동 메뉴

이전

다음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표전화:031-219-1941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