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교육행정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국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소프트웨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상담심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영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수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역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통합과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평생교육 및 HRD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대학행정관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특수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유아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교양/교직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심리치료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진로진학상담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융합인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 후 자격증취득
    • 기타

교과과정

HOME전공소개 교육행정교과과정

석사기본 공통과목
석사기본 공통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A531 교육행정이론세미나
(Introduction to the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educational organizations)
학교 및 교육서비스 조직의 경영 및 행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여 수월성과 형평성의 최적점 탐색이라는 교육조직의 특수성을 이해한다.이를 위하여 고전적 행정이론,관료제,행동과학적 행정이론,조직유형 및 분석이론 등을 토의하며 최근의 행정 및 경영이론의 흐름을 분석한다.이 교과목은 교육행정의 학문적 특성과 주요개념 그리고 이론적 모델을 조망하는 전공기초내용을 학습한다.
EdA532 교육계획론
(Educational Planning)
급속하게 변화하는 학교조직내부와 외부환경에 대응하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계획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계획수립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과 구체적 사례분석 및 계획기법을 학습하고 학교급별 지역별 등 교육조직의 특수성을 고려한 계획 수립과정을 연습한다
EdA534 교육행정사례분석 세미나
(Rationale and Methods of Case Study)
행정 및 경영현상을 진단하고 분석하기 위한 사례연구방법론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연구기법 및 절차를 학습하며 기업조직에서의 사례연구결과를 응용하여 교육조직의 사례연구역량을 배양한다.
EdA535 교육정책론
(Seminar on educational policy-making)
교육정책의 정책학적 접근을 통하여 교육정책의 형성 및 선택과정 모델을 강론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타당성과 효과성에 대한 비판적 연구를 통해 학습한다
EdA537 단위학교경영론
(Seminar on school-based management)
최근의 국제적 교육혁신 및 개혁운동의 초점은 단위학교의 개념을 강조하고 있다.교육의 책무성과 효과성을 강조하는 단위학교경영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하여 단위학교경영자의 역량을 강화한다.이를 위하여 학교단위책임경영모델,외부통제경영과의 비교,단위학교경영요소분석 및 응용 등을 학습한다
EdA539 장학행정의 이론과 기법
(Theory and methods of school supervision)
학교의 효과성과 책무성을 담당하는 장학행정의 최근 동향과 다양한 장학행정기법을 분석하여 교육행정가의 현장지향적,성과지향적 장학역량을 배양한다
EdA540 특별세미나
(Special seminar)
대학원생의 요구에 따라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와의 합의를 거쳐 수강신청 기간 3주전까지 특별세미나 개설을 결정하며,협의에 의해 선정된 교육행정 관련 특정 주제에 관해 특별 세미나 학습을 한다
EdA541 교육조직에서의 갈등관리론
(Conflict management in educational organization)
다양한 이해집단이 관련되어 있는 교육조직에서 갈등 현상은 보편적이며 교육행정가의 핵심경영과제로 부각되고 있다.갈등의 이론적 분석과 다양한 갈등해결기법,갈등관리모형을 분석,논의하여 교육경영자의 역량을 강화한다
EdA542 비교교육행정론
(Comparative studie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세계각국의 교육행정제도 및 교육운영체제의 현실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행정제도 및 교육운영 현실에 대한 개선안을 도출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EdA543 통계적 연구방법론 I
(Statistical Research Methods I)
교육행정연구를 위한 통계적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양적 연구방법론의 의미와 진행절차를 학습하고,기초통계분석기법,가설검증 및 설문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집단간 평균차이의 검정기법을 이해한다.또한 SPSS, Excel등 통계조사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을 연습한다
**전공필수로 권장**
EdA544 교육조직에서의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인적자원의 전략적 중요성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경쟁력 확보의 핵심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며,인적자원개발의 학교조직에의 응용은 전통적 인사관리행정을 극복하는 새로운 이론적 모델로 중요성을 갖고 있다.이를 위하여 인적자원개발의 제반 이론적 모형과 개념을 연구하고 각급학교 및 교육조직 현장에 적절한 응용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EdA545 한국의 교육문제세미나
(Seminar on current educational trends and issues)
한국의 교육현실에 대한 중요쟁점과 이슈를 선정하여 원인과 과정,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구하여 세미나 참여자의 문제분석 및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EdA546 교육재정론
(Educational economics and school finances)
학교재정모형과 예산수립기법은 학교행정가의 기본적 활동이다.거시적 관점에서 표준교육비 산정모형과 교육재정확보방안의 분석과 단위학교차원에서의 예산수립모형을 검토하고 각급학교 현실에 적합한 응용방안을 학습한다
EdA547 교육조직의 리더십 세미나
(Seminar on leadership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리더십은 행정 및 경영활동의 핵심성공요소이다.이 세미나는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모델을 검토하여 학교 및 교육조직현장에 적절한 리더십 요소를 논구하며 참여자의 리더십 역량을 향상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이를 위하여 다양한 문헌분석과 함께 리더십 사례분석,그리고 실제 응용방안에 대한 참여적 학습을 진행한다
EdA548 교원정책세미나
(Seminar on teacher policies)
교원의 양성,임용,승진 및 보상과 처우에 대한 정책의 최근 동향과 변화추세를 분석하고 교권의 문제와 교원업무수행에 대한 평가를 논의한다.세미나 참여자는 이에 대한 학교현장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교원정책의 분석과 개선방안을 학습한다
EdA550 현장사례분석세미나
(Case Study on current Educational issues)
국내외 교육정책에 대한 사례분석 문헌을 중심으로 교육정책의 성공 및 실패과정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정책수립,집행 및 평가환류과정에서의 성공요소를 분석한다.이를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의 교육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EdA551 지방교육자치제도
(Educational autonomy and local governance of schools)
초중등교육행정제도의 근간인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이념,목표,역사를 조망하고 현실적 문제와 해결방안을 연구한다.기초 및 광역교육자치제도의 상호관계 및 운영요소를 분석하고 일반행정체제와의 관계성 또한 학습하며,교육감과 교육위원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자치방안을 학습한다
EdA552 학교조직변화관리론
(Managing organizational change in educational settings)
변화는 21세기를 설명하는 기본적 개념이다.조직의 변화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학습하고 학교 및 교육조직의 변화경영사례를 분석하여 실제 학교 및 교육조직의 변화과정에 대한 경영전문성을 배양한다
EdA554 통계적 연구방법론 II
(Statistical research methods II)
사회현상으로서 교육에 관한 의사결정은 다양한 조사방법론에 의존하게 된다.이를 위하여 타당성과 신뢰도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조사연구방법론의 기법과 응용방법을 학습한다.이 교과목은 특히,다중변량분석,상관관계분석,중다회귀 및 요인분석기법 등의 필요성과 적절성 및 특징을 논의하고 실제에 응용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 EdA543선수과목 이수 필요**
EdA555 학교예산 및 회계론
(School Budget and Accounting)
학교단위회계예산제도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알아보고 회계 및 예산 과정을 분석하며 단위학교 재무경영체제의 수립 가능성을 국내외 사례를 통하여 논의하고 향후 단위학교 책임경영체제와의 연계성을 알아본다
EdA556 교육관계법의 이해
(Seminar on Educational Law)
교육관련 법률 체계를 이해한다.
교육관련 법률 내용을 이해한다.
학교행정과 관련된 교육판례를 분석한다.
EdA558 교육서비스경영론
(Educational Service Management : Theory and Practice)
서비스로서의 교육활동개념을 이해한다.
서비스경영의 이론과 개념 그리고 모형을 학습한다.
교육서비스 조직의 이론적 모형을 분석한다.
교육서비스 개선방안을 학습한다.
EdA559 교육조직문화론
(Seminar on Organizational Culture in Educational Institutions)
교육조직의 맥락에서 ‘문화’개념의 중요성 이해
교육조직의 문화적 이해를 위한 개념적 틀
교육조직문화의 변화관리 개념과 사례
학교조직의 주류문화,비주류문화 연구방법
교원,학생 그리고 학교조직문화의 이해
EdA570 교육행정연습
(Practice)
비논문 과정 이수생을 위한 필수 과목으로 특정 주제에 관해 논문을 작성하게 하는 연습을 한다
EdA580 논문 I
(Thesis I)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기초 연구 지도과정(I)이다.
EdA590 논문 II
(Thesis II)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심화 연구 지도과정(II)이다

 

심화과정
석사기본 공통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A601 교원단체협상론
(Collective bargaining in school organizations)
교원단체의 발전과정과 역할의 변화추이를 검토하고 교원단체와 학교행정간의 관계성을 논의한다. 교원단체와 학교관리자, 그리고 교육행정가 간의 협상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연구하고 실제사례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협상능력의 강화를 배양한다
EdA602 교육행정과 인간관계
(Human relations management for educational administrator)
미시적 행정관리활동의 핵심인 인간관계관리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인간관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학교현장에서의 각종 사례를 분석한다. 또한 동기부여, 직무만족, 관리자역할에 대한 경영기법을 비교연구하여 조직효과성 극대화 방안을 학습한다
EdA603 학교기반기업관리론
(Managing school-based enterprise)
학교기반기업(School-based enterprise)의 필요성과 개념을 검토하고 학교기반기업의 교육학적, 경영관리적 의미를 논의한다. 학교기반기업의 성공사례와 문제점을 국내외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연구하고 학교기반기업의 성공요인과 관리방안에 관해 학습한다
EdA604 학교의 학습조직화 세미나
(Seminar on implementing learning organization in schools)
학습조직의 개념과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학교조직에의 응용방안을 연구한다. 학습조직의 개념적 발전과정, 주요구성개념, 구축방안 및 응용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의 적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EdA605 교육조직의 혁신경영론
(Innovative management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혁신은 21세기의 키워드이다. 혁신에 대한 이론적 모형 (innovation curve/연속-불연속 혁신이론 등)을 검토하고 교육조직의 혁신과정에 대한 이해와 성공요인분석을 시도한다. 총체적 질관리(TQM)과 품질관리를 통한 혁신사례를 분석하여 학교현장에의 응용방안을 에 대해 학습한다
EdA607 학교교육의 정치학 세미나 교육의 정치적 현상에 대한 체계적 검토를 통하여 학교교육의 현실인식과 대안수립을 시도한다. 학교와 정치적 현상은 외부적으로는 국가 및 지방정부와의 관계성에서 분석하며 내부적으로는 의사결정모형의 하나로서 분석한다. 특히, 교육조직의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한 개념적 연구를 통하여 학교현장의 문제에 대한 분석과 대응능력을 배양한다
(Seminar on political aspects of school organizations)
EdA608 초등학교 경영세미나
(Seminar on managerial issues in elementary schools)
초등학교단계의 현안과제 및 경영과제를 분석하고 경영대안을 도출한다. 초등학교경영자로서 필요한 환경적 변화추세의 이해에 바탕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광범위한 국내외 사례분석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EdA609 중등학교 경영세미나
(Seminar on managerial issues in secondary schools)
중등학교단계의 현안과제 및 경영과제를 분석하고 경영대안을 도출한다. 중등학교 경영자로서 필요한 환경적 변화추세의 이해에 바탕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광범위한 국내외 사례분석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EdA610 교육경영사례 특별세미나
(Special seminar on educational management cases)
이 세미나에서 참여자는 연구관심주제에 대한 지도교수와의 논의를 통하여 심도있는 개별연구과정을 연습하여 연구주제에 대한 position paper를 작성하도록 한다
EdA611 학교와 지역사회
(Schools and community relation management)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교육공동체 구축의 관점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전략 및 방법론과 구체적인 사례를 학습하며 지역인적자원개발 정책과의 연계성 또한 논의한다.
EdA612 프로그램 평가론
(Program evaluation)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적절성에 대한 평가방법과 모형을 학습하고 프로그램 평가사례를 수집, 분석하여 교육과정 행정의 전문성을 배양한다
EdA613 교육의 경제학적 분석
(Economic aspects of education)
교육활동의 경제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조직에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선택을 논의한다. 특히 교육비용과 수익, 교육투자우선순위의 결정논리 및 교육조직에서의 합리적 선택모형과 게임이론적 관점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EdA614 학교체제분석론
(System analysis on educational organization)
시스템분석의 모형과 기법은 불확실한 환경과 복잡한 체제로서의 조직의 활동을 이해하고 통제하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학습하여 학교 및 교육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향상 및 의사결정과정의 적절성을 논의한다
EdA616 교육조직의 인적자원개발 세미나
(Seminar on HRD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교육조직의 핵심성공요소이자 핵심역량으로 설명된다. 인적자원개발의 전략적의미와 구체적 방법론 및 이론적 관점을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고 학교 및 교육조직내 인적자원의 개발방안을 도출한다
EdA617 장학행정세미나
(Seminar on School Supervision)
장학활동과 수업효과성의 관계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학모형을 심도있게 비교분석하여 장학행정 추진체제와 담당자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구체적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EdA618 교육행정의 철학적 분석세미나
(Seminar on philosophical issu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행정의 철학적 기반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는 행정활동의 실제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전제하고 행정사례 및 행정가에 대한 사상사적, 철학적 제반 관점을 분석하여 현재 교육행정의 과제와 갈등의 기본적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철학적 관점을 정립한다

 

빠른 이동 메뉴

이전

다음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표전화:031-219-1941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