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내용 개요 |
---|---|---|
EdA531 |
교육행정이론세미나 (Introduction to the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educational organizations) |
학교 및 교육서비스 조직의 경영 및 행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여 수월성과 형평성의 최적점 탐색이라는 교육조직의 특수성을 이해한다.이를 위하여 고전적 행정이론,관료제,행동과학적 행정이론,조직유형 및 분석이론 등을 토의하며 최근의 행정 및 경영이론의 흐름을 분석한다.이 교과목은 교육행정의 학문적 특성과 주요개념 그리고 이론적 모델을 조망하는 전공기초내용을 학습한다. |
EdA532 |
교육계획론 (Educational Planning) |
급속하게 변화하는 학교조직내부와 외부환경에 대응하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계획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계획수립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과 구체적 사례분석 및 계획기법을 학습하고 학교급별 지역별 등 교육조직의 특수성을 고려한 계획 수립과정을 연습한다 |
EdA534 |
교육행정사례분석 세미나 (Rationale and Methods of Case Study) |
행정 및 경영현상을 진단하고 분석하기 위한 사례연구방법론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연구기법 및 절차를 학습하며 기업조직에서의 사례연구결과를 응용하여 교육조직의 사례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EdA535 |
교육정책론 (Seminar on educational policy-making) |
교육정책의 정책학적 접근을 통하여 교육정책의 형성 및 선택과정 모델을 강론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타당성과 효과성에 대한 비판적 연구를 통해 학습한다 |
EdA537 |
단위학교경영론 (Seminar on school-based management) |
최근의 국제적 교육혁신 및 개혁운동의 초점은 단위학교의 개념을 강조하고 있다.교육의 책무성과 효과성을 강조하는 단위학교경영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하여 단위학교경영자의 역량을 강화한다.이를 위하여 학교단위책임경영모델,외부통제경영과의 비교,단위학교경영요소분석 및 응용 등을 학습한다 |
EdA539 |
장학행정의 이론과 기법 (Theory and methods of school supervision) |
학교의 효과성과 책무성을 담당하는 장학행정의 최근 동향과 다양한 장학행정기법을 분석하여 교육행정가의 현장지향적,성과지향적 장학역량을 배양한다 |
EdA540 |
특별세미나 (Special seminar) |
대학원생의 요구에 따라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와의 합의를 거쳐 수강신청 기간 3주전까지 특별세미나 개설을 결정하며,협의에 의해 선정된 교육행정 관련 특정 주제에 관해 특별 세미나 학습을 한다 |
EdA541 |
교육조직에서의 갈등관리론 (Conflict management in educational organization) |
다양한 이해집단이 관련되어 있는 교육조직에서 갈등 현상은 보편적이며 교육행정가의 핵심경영과제로 부각되고 있다.갈등의 이론적 분석과 다양한 갈등해결기법,갈등관리모형을 분석,논의하여 교육경영자의 역량을 강화한다 |
EdA542 |
비교교육행정론 (Comparative studie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세계각국의 교육행정제도 및 교육운영체제의 현실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행정제도 및 교육운영 현실에 대한 개선안을 도출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
EdA543 |
통계적 연구방법론 I (Statistical Research Methods I) |
교육행정연구를 위한 통계적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양적 연구방법론의 의미와 진행절차를 학습하고,기초통계분석기법,가설검증 및 설문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집단간 평균차이의 검정기법을 이해한다.또한 SPSS, Excel등 통계조사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을 연습한다 **전공필수로 권장** |
EdA544 |
교육조직에서의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
인적자원의 전략적 중요성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경쟁력 확보의 핵심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며,인적자원개발의 학교조직에의 응용은 전통적 인사관리행정을 극복하는 새로운 이론적 모델로 중요성을 갖고 있다.이를 위하여 인적자원개발의 제반 이론적 모형과 개념을 연구하고 각급학교 및 교육조직 현장에 적절한 응용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
EdA545 |
한국의 교육문제세미나 (Seminar on current educational trends and issues) |
한국의 교육현실에 대한 중요쟁점과 이슈를 선정하여 원인과 과정,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구하여 세미나 참여자의 문제분석 및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
EdA546 |
교육재정론 (Educational economics and school finances) |
학교재정모형과 예산수립기법은 학교행정가의 기본적 활동이다.거시적 관점에서 표준교육비 산정모형과 교육재정확보방안의 분석과 단위학교차원에서의 예산수립모형을 검토하고 각급학교 현실에 적합한 응용방안을 학습한다 |
EdA547 |
교육조직의 리더십 세미나 (Seminar on leadership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
리더십은 행정 및 경영활동의 핵심성공요소이다.이 세미나는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모델을 검토하여 학교 및 교육조직현장에 적절한 리더십 요소를 논구하며 참여자의 리더십 역량을 향상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이를 위하여 다양한 문헌분석과 함께 리더십 사례분석,그리고 실제 응용방안에 대한 참여적 학습을 진행한다 |
EdA548 |
교원정책세미나 (Seminar on teacher policies) |
교원의 양성,임용,승진 및 보상과 처우에 대한 정책의 최근 동향과 변화추세를 분석하고 교권의 문제와 교원업무수행에 대한 평가를 논의한다.세미나 참여자는 이에 대한 학교현장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교원정책의 분석과 개선방안을 학습한다 |
EdA550 |
현장사례분석세미나 (Case Study on current Educational issues) |
국내외 교육정책에 대한 사례분석 문헌을 중심으로 교육정책의 성공 및 실패과정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정책수립,집행 및 평가환류과정에서의 성공요소를 분석한다.이를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의 교육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
EdA551 |
지방교육자치제도 (Educational autonomy and local governance of schools) |
초중등교육행정제도의 근간인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이념,목표,역사를 조망하고 현실적 문제와 해결방안을 연구한다.기초 및 광역교육자치제도의 상호관계 및 운영요소를 분석하고 일반행정체제와의 관계성 또한 학습하며,교육감과 교육위원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자치방안을 학습한다 |
EdA552 |
학교조직변화관리론 (Managing organizational change in educational settings) |
변화는 21세기를 설명하는 기본적 개념이다.조직의 변화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학습하고 학교 및 교육조직의 변화경영사례를 분석하여 실제 학교 및 교육조직의 변화과정에 대한 경영전문성을 배양한다 |
EdA554 |
통계적 연구방법론 II (Statistical research methods II) |
사회현상으로서 교육에 관한 의사결정은 다양한 조사방법론에 의존하게 된다.이를 위하여 타당성과 신뢰도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조사연구방법론의 기법과 응용방법을 학습한다.이 교과목은 특히,다중변량분석,상관관계분석,중다회귀 및 요인분석기법 등의 필요성과 적절성 및 특징을 논의하고 실제에 응용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 EdA543선수과목 이수 필요** |
EdA555 |
학교예산 및 회계론 (School Budget and Accounting) |
학교단위회계예산제도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알아보고 회계 및 예산 과정을 분석하며 단위학교 재무경영체제의 수립 가능성을 국내외 사례를 통하여 논의하고 향후 단위학교 책임경영체제와의 연계성을 알아본다 |
EdA556 |
교육관계법의 이해 (Seminar on Educational Law) |
교육관련 법률 체계를 이해한다. 교육관련 법률 내용을 이해한다. 학교행정과 관련된 교육판례를 분석한다. |
EdA558 |
교육서비스경영론 (Educational Service Management : Theory and Practice) |
서비스로서의 교육활동개념을 이해한다. 서비스경영의 이론과 개념 그리고 모형을 학습한다. 교육서비스 조직의 이론적 모형을 분석한다. 교육서비스 개선방안을 학습한다. |
EdA559 |
교육조직문화론 (Seminar on Organizational Culture in Educational Institutions) |
교육조직의 맥락에서 ‘문화’개념의 중요성 이해 교육조직의 문화적 이해를 위한 개념적 틀 교육조직문화의 변화관리 개념과 사례 학교조직의 주류문화,비주류문화 연구방법 교원,학생 그리고 학교조직문화의 이해 |
EdA570 |
교육행정연습 (Practice) |
비논문 과정 이수생을 위한 필수 과목으로 특정 주제에 관해 논문을 작성하게 하는 연습을 한다 |
EdA580 |
논문 I (Thesis I) |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기초 연구 지도과정(I)이다. |
EdA590 |
논문 II (Thesis II) |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심화 연구 지도과정(II)이다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내용 개요 |
---|---|---|
EdA601 |
교원단체협상론 (Collective bargaining in school organizations) |
교원단체의 발전과정과 역할의 변화추이를 검토하고 교원단체와 학교행정간의 관계성을 논의한다. 교원단체와 학교관리자, 그리고 교육행정가 간의 협상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연구하고 실제사례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협상능력의 강화를 배양한다 |
EdA602 |
교육행정과 인간관계 (Human relations management for educational administrator) |
미시적 행정관리활동의 핵심인 인간관계관리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인간관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학교현장에서의 각종 사례를 분석한다. 또한 동기부여, 직무만족, 관리자역할에 대한 경영기법을 비교연구하여 조직효과성 극대화 방안을 학습한다 |
EdA603 |
학교기반기업관리론 (Managing school-based enterprise) |
학교기반기업(School-based enterprise)의 필요성과 개념을 검토하고 학교기반기업의 교육학적, 경영관리적 의미를 논의한다. 학교기반기업의 성공사례와 문제점을 국내외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연구하고 학교기반기업의 성공요인과 관리방안에 관해 학습한다 |
EdA604 |
학교의 학습조직화 세미나 (Seminar on implementing learning organization in schools) |
학습조직의 개념과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학교조직에의 응용방안을 연구한다. 학습조직의 개념적 발전과정, 주요구성개념, 구축방안 및 응용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의 적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
EdA605 |
교육조직의 혁신경영론 (Innovative management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
혁신은 21세기의 키워드이다. 혁신에 대한 이론적 모형 (innovation curve/연속-불연속 혁신이론 등)을 검토하고 교육조직의 혁신과정에 대한 이해와 성공요인분석을 시도한다. 총체적 질관리(TQM)과 품질관리를 통한 혁신사례를 분석하여 학교현장에의 응용방안을 에 대해 학습한다 |
EdA607 | 학교교육의 정치학 세미나 | 교육의 정치적 현상에 대한 체계적 검토를 통하여 학교교육의 현실인식과 대안수립을 시도한다. 학교와 정치적 현상은 외부적으로는 국가 및 지방정부와의 관계성에서 분석하며 내부적으로는 의사결정모형의 하나로서 분석한다. 특히, 교육조직의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한 개념적 연구를 통하여 학교현장의 문제에 대한 분석과 대응능력을 배양한다 |
(Seminar on political aspects of school organizations) | ||
EdA608 |
초등학교 경영세미나 (Seminar on managerial issues in elementary schools) |
초등학교단계의 현안과제 및 경영과제를 분석하고 경영대안을 도출한다. 초등학교경영자로서 필요한 환경적 변화추세의 이해에 바탕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광범위한 국내외 사례분석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
EdA609 |
중등학교 경영세미나 (Seminar on managerial issues in secondary schools) |
중등학교단계의 현안과제 및 경영과제를 분석하고 경영대안을 도출한다. 중등학교 경영자로서 필요한 환경적 변화추세의 이해에 바탕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광범위한 국내외 사례분석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
EdA610 |
교육경영사례 특별세미나 (Special seminar on educational management cases) |
이 세미나에서 참여자는 연구관심주제에 대한 지도교수와의 논의를 통하여 심도있는 개별연구과정을 연습하여 연구주제에 대한 position paper를 작성하도록 한다 |
EdA611 |
학교와 지역사회 (Schools and community relation management) |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교육공동체 구축의 관점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전략 및 방법론과 구체적인 사례를 학습하며 지역인적자원개발 정책과의 연계성 또한 논의한다. |
EdA612 |
프로그램 평가론 (Program evaluation) |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적절성에 대한 평가방법과 모형을 학습하고 프로그램 평가사례를 수집, 분석하여 교육과정 행정의 전문성을 배양한다 |
EdA613 |
교육의 경제학적 분석 (Economic aspects of education) |
교육활동의 경제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조직에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선택을 논의한다. 특히 교육비용과 수익, 교육투자우선순위의 결정논리 및 교육조직에서의 합리적 선택모형과 게임이론적 관점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
EdA614 |
학교체제분석론 (System analysis on educational organization) |
시스템분석의 모형과 기법은 불확실한 환경과 복잡한 체제로서의 조직의 활동을 이해하고 통제하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학습하여 학교 및 교육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향상 및 의사결정과정의 적절성을 논의한다 |
EdA616 |
교육조직의 인적자원개발 세미나 (Seminar on HRD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교육조직의 핵심성공요소이자 핵심역량으로 설명된다. 인적자원개발의 전략적의미와 구체적 방법론 및 이론적 관점을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고 학교 및 교육조직내 인적자원의 개발방안을 도출한다 |
EdA617 |
장학행정세미나 (Seminar on School Supervision) |
장학활동과 수업효과성의 관계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학모형을 심도있게 비교분석하여 장학행정 추진체제와 담당자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구체적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
EdA618 |
교육행정의 철학적 분석세미나 (Seminar on philosophical issu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행정의 철학적 기반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는 행정활동의 실제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전제하고 행정사례 및 행정가에 대한 사상사적, 철학적 제반 관점을 분석하여 현재 교육행정의 과제와 갈등의 기본적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철학적 관점을 정립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