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교육행정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국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소프트웨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상담심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영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수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역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통합과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평생교육 및 HRD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대학행정관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특수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유아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교양/교직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초등영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TESOL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심리치료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진로진학상담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융합인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 후 자격증취득
    • 기타

교과과정

HOME전공소개 유아교육교과과정

석사기본 공통과목
석사기본 공통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Y 530 유아교육론
(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오늘날의 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주요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와 관련된 이슈와 쟁점들에 대해 논의한다. 아울러 유아교육의 최근 동향과 전망에 대해 학습한다.
EdY 532 유아교육과정
(Early Childhood Curriculum)
유아교육과정의 특성과 이론적 기초를 비롯하여 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국내외의 대표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을 비교, 분석하여 교육현장에의 적용가능성 및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EdY 533 영유아발달과 교육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영유아기의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신체적 발달의 경향과 관련 발달이론들을 학습한다. 이를 기초로 영유아기발달의 전체적, 역동적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발달을 촉진하는 다양한 경험과 환경 제공, 교사와 부모의 역할 등, 관련 이슈들을 학습한다.
EdY 534 유아교육사상사
(History and Though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형성과정에 있어서 주요한 영향을 미친 동서양의 철학 및 교육 사상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사상들이 현재와 미래의 한국유아교육에 시사하는 점을 도출한다.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 신념, 가치, 태도 등을 정립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EdY 535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언어발달의 대표적 이론들과 언어교육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언어 습득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및 교사의 역할을 탐구한다. 또한, 조기외국어학습, 문해교육, 한국유아 언어발달의 지표, 언어교수법 등 관련이슈들에 대해 학습한다.
EdY 536 유아 수학 교육
(Ma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수개념 발달에 관한 이론들과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다양한 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인 수활동의 계획과 지도에 대해 현장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관련이슈들에 대해 학습한다.
EdY 537 유아 과학 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과학적 개념의 발달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적인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들을 살펴본다.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 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EdY 538 유아 사회 교육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사회화와 관련된 주요한 이론들과 유아 사회성 발달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경제, 지리, 사회 등의 사회과학의 기본개념들을 지도하는 다양한 학습활동과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 형성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EdY 539 유아 미술 교육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미술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들을 개관하고, 유아미술교육의 내용과 방법들을 살펴본다. 탐색, 표현, 감상 등의 미술활동을 중심으로 유아들의 창의적인 심미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함양하기 위한 지도방안을 실제 현장의 관찰과 토론을 통해 탐색한다. 특히, 유아의 미술작품을 해석하고 활용하는데 필수적인 교사의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EdY 540 논술과 사고
(Writing and thinking)
대학원 공부를 진행해 가는데 필요한 글쓰기 방법을 익히고 이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을 신장시킨다. 논리적 글쓰기, 보고서 작성, 논문 비평 등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실습을 겸한다.
EdY 541 유아문학교육
(Seminar in Young Children's Literature)
유아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비롯하여 유아문학의 다양한 장르와 그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유아문학작품의 선택 기준, 언어교육 및 여타의 교육과정과의 통합적 활용, 문학경험을 위한 환경구성 등 유아교육현장과 관련한 주요이슈들에 대해 학습한다.
EdY 542 유아 동작 교육
(Creative Movement for Young Children)
유아들의 신체표현활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고안, 구성될 수 있는 창의적인 신체표현들을 탐색한다. 창의적인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EdY 543 유아교육평가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개별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평가, 교육프로그램 및 기관평가, 교사평가를 위주로 유아교육평가의 목표, 내용, 방법,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유아대상의 표준화검사, 포트폴리오 평가, 유치원 및 보육시설 인증제 등, 주요한 최근 관련이슈들에 대해 학습한다.
EdY 544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음악성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음악교육의 내용과 이에 적합한 교수 방법을 익혀 영유아의 음악적 감수성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최근의 음악 교수법에 관심을 갖고 현장의 적용방안을 찾아본다.
EdY 545 유아놀이지도
(Guiding Young Children's Play)
기존의 관련연구들과 이론들을 토대로 유아의 다양한 실내외 놀이의 유형과 특성에 대해 탐구해 보고, 그 교육적 의미에 대해 논의한다. 아울러, 실제 관찰을 통해 유아의 놀이 행동을 분석하고 교사의 개입전략과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EdY 546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Multimedi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교수-학습이론과 교수매체 활용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종류 및 특성을 파악하고, 제작, 활용 및 관리방안을 탐색해 본다. 아울러 최근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과 이슈들을 학습한다.
EdY 547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의 역사, 이론, 내용 및 방법들을 개관하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 그 장단점을 비교분석한다. 유아교육기관 및 유아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부모참여 및 교육 프로그램과 전략을 개발하는 학습을 한다.
EdY 548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Programs)
유아교육철학, 유아 교육과정 운영, 교원 및 직원 관리, 환경 및 시설관리 등 제반과정을 검토한다. 국내외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혁신 사례 및 성공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 및 운영 철학을 비롯하여, 유아교육기관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실질적인 운영방안을 탐색한다.
EdY 549 유아상담의 이론과 실제
(Counselling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제반 문제행동의 유형과 특성, 그 원인 등에 대해 학습하고, 적합한 교수 및 생활지도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올바르게 해석하여, 부모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EdY 551 아동복지
(Child Welfare)
사회적, 시대적 변화에 따른 아동복지의 개념을 규명하고, 아동복지의 대표적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우리나라에서 전개되고 있는 대표적인 아동 복지사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아동복지사업의 사례들과 구현 방안을 살펴본다. 또한, 우리나라 아동복지 실천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과제를 전망한다.
EdY 552 유아교사론
(Teacher Education and Development)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유아교사의 전문적 능력과 인성적 자질,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유아교사교육 및 발달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과 정책적 접근들을 살펴보고, 그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전문가로서 지속적인 자기개발 및 향상을 위한 계획과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EdY 553 비교유아교육론
(Comparative Studi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선진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유아교육과 보육제도 및 정책에 대해 개관하고, 특징적인 역사적, 문화적 배경,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시설 및 기관, 교육 프로그램, 행정체제 및 법규, 혁신사례 및 동향 등을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위치를 파악하고 방향성을 정립하는 학습을 한다.
EdY 554 유아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Education)
건강한 영유아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건강에 대해 살펴본다. 건강, 안전, 영양과 더불어 사회적 환경이 유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EdY 555 유아교수학습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발달에 따른 학습의 원리를 이해하고, 여러 교과영역별로 차별화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관련연구들과 현장사례들을 토대로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유아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고 현장에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한다.
EdY 556 유아다문화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다문화 상황에서 유아들이 서로 다른 가치관, 문화, 철학 등을 이해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교육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다문화 환경에 처한 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적절히 돕고 양육하는 방법을 찾아본다.
EdY 557 유아관찰
(Observation of young children)
관찰을 통해 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이해하는 과정을 논의한다. 보다 타당하고 신뢰로운 관찰을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EdY 558 유아생태교육
(Ecologic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생태교육의 목표, 방법, 내용 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구체적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운영, 평가 등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EdY 559

특수 영유아 통합교육

(Inclus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장애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의 개념과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 교육적 의의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장애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 교실운영, 교사의 역할, 부모 교육 등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실제에 관해 탐색한다.

EdY 570 유아교육연습
(Individual Study)
비논문과정학생의 개별연구를 위한 과목으로,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문헌연구 또는 현장사례연구를 수행한다.
EdY 580 논문 I
(Thesis I)
논문 작성을 위한 첫 단계 과목으로, 연구문제 설정, 문헌조사를 통한 이론적 배경 구성, 연구대상 선정, 자료수집 및 분석 절차 및 방법을 포함하는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기초 연구 지도를 한다.
EdY 590 논문 II
(Thesis II)
논문(I)에서 작성한 연구계획서에 따라 실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주요한 연구결과와 해석, 논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심화 연구지도를 한다.

심화과정
심화과정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Y 600 유아교육 양적연구 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연구를 위한 기존의 다양한 양적 연구의 기초적인 개념과 연구 설계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양적연구를 수행해 본다. 양적 연구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교육연구에의 활용가능성을 탐색한다.
EdY 602 유아교육특강
(Seminar for Advanced Students)
유아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관심주제들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예: 교육프로그램--레지오 에밀리아, 생태유아교육, 발도로프 프로그램 등)을 위해 매학기 Team Teaching으로 진행한다.
EdY 601 유아교육 질적연구 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및 교육현장의 일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찰과 면담 등을 통한 자료수집 및 해석 방법을 익힌다. 관련 질적 연구문헌들을 읽고,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한다.
EdY 603 유아 창의성 교육
(Education of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창의성의 개념, 대표적 이론, 발달적 경향, 검사도구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유아를 위한 다양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성을 살펴보고,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유아교육프로그램에의 통합 방안을 모색한다.
EdY 604 유아교육강독
(Classics and Contemporary Reading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동서양 고금의 대표적인 유아교육문헌들을 선정하여 정독하고, 문헌에 나타난 유아교육사상과 내용, 교수법 등에 대해 논의하 여, 유아교육이론과 현장에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학습을 한다.
EdY 605 한국유아교육정책론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ies in Korea)
우리나라 유아교육 정책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최근 유아교육의 정책적 관심과 접근들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우리나라 유아교 육정책의 당면과제와 주요 이슈들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방향을 전망해 본다.
EdY 606 유아교육현장연구
(Study Visits to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국내외 유수한 유아교육기관 및 프로그램들에 대해 일차적으로 문헌 및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해 살펴본 후,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각 기관의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한다.
EdY 608 유아 영재 교육
(Education for gifted young children)
유아 영재교육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영재의 특성 및 발달적 변화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유아영재의 발굴 및 진단도구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 영재를 위한 프로그램의 유형, 특성, 운영, 평가 등에 대해 논의한다.
EdY 610

유아교육 질적연구 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및 교육현장의 일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찰과 면담 등을 통한 자료수집 및 해석 방법을 익힌다. 관련 질적 연구문헌들을 읽고,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한다.

 

빠른 이동 메뉴

이전

다음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표전화:031-219-1941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