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교육행정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국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소프트웨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상담심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영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수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역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통합과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평생교육 및 HRD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대학행정관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특수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유아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교양/교직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심리치료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진로진학상담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융합인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 후 자격증취득
    • 기타

교과과정

HOME전공소개 초등영어교육교과과정

석사기본 공통과목
석사기본 공통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P510 영어교육론
(Theories and Practice in TEFL)
영어교육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심리학, 철학, 교육학, 사회학, 언어학 등의 초등영어교육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 이론들에 근거한 초등영어 교수 및 학습 원리를 고찰한다. 또한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교수 방법과 학습 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EdP520 (EdE511/ EdT520) 영어교수법
(TEFL Methodology)
영어교수방법의 역사적 개관 및 영어를 현장에서 가르칠 때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교수방법을 소개한다. 특히, 영어의 기능별 사용의 특성,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부분으로 구분하여 영어를 효과적으로 교수하는 방법들에 대해 논의하며, 이 외에도 교실수업 운영과 평가 및 요구분석의 방법들을 고찰한다.
EdP532 (EdE532) 영어응용음성학과 초등영어교육
(English Phonetics and Its Application)
영어 말하기에서 중요한 부분인 발음의 교수 및 훈련을 위한 원리들을 논의하며, 조음 음성학을 중심으로 영어 발음의 이론과 실제를 다룸으로서 영어소리의 특징과 그 소리의 생성에 관련되는 다양한 조음기관의 기제(mechanism)에 대해 알아본다.
EdP533 (EdE533)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English Culture and TEFL)
영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다른 시각으로 고찰해보면,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영어학습의 중요배경이 되는 북미권 국가의 문화와 사고방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위한 문화적인 측면의 활용에 대해 토론한다.
EdP534 초등영어 교재론
(Materials Development in PEE)
초등영어교수 및 학습을 위한 교재의 개발 원리와 현황을 알아보고, 실제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영어의 다양한 교재를 분석하여 그 장단점을 논의한다. 특히,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에 적합한 교재의 개발과 관련된 제 문제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연구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교재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EdP536 (EdE531) 영어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영어학의 제 분야,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및 응용 영어학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영어의 언어적 특징을 파악하고, 각 분야의 이론들과 언어자료 분석 작업이 영어교육과 어떻게 관련되며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본다.
EdP537 초등영어 어휘 문법교육
(Teaching Grammar & Vocabulary in PEE)
실용적인 영어문법 지식을 학습하고 효과적인 초등영어 문법교육 방안을 연구ㆍ실습한다. 그리고 초등영어에서 중요한 어휘 교육의 중요성을 살펴보면서 효과적인 초등 어휘교육 방안을 모색ㆍ실습한다.
EdP538 현실도구를 이용한 초등영어교육
(Teaching English with Authentic Materials in PEE)
영어학습의 흥미와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해서는 영어 교수 및 학습 자료가 실생활과 깊이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과서의 보조적인 교재 및 교구로서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실제 영어 자료를 교수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EdP539 영어회화 I
(English Speaking I)
영어교사로서의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는 영어 회화 능력인데, 의사소통 위주의 영어교육을 지향하는 현재의 교육상황에서는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습자들과 영어로 일상적인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므로 이를 훈련한다.
EdP540 (EdT540) 초등영어 교실영어실습
(Practice of Classroom English in PEE)
영어로 영어를 가르치는 것은 학습자에게 더 많은 영어의 입력에 노출되게 함으로서 영어 사용에 대한 더 많은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본 강좌에서는 실습을 통하여 실제 초등영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영어강의 기법을 연구하며, 교실상황에서 자주 쓰이는 교실영어 표현들을 익히도록 한다.
EdP541 초등영어 읽기 및 쓰기교육
(Teaching Reading & Writing in PEE)
영어의 읽기와 쓰기의 본질적 특성과 관련된 심리적 기제 및 영어의 언어적 특징에 대해 논의하고, 초등학생에게 영어의 읽기와 쓰기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과 교재에 대해 연구ㆍ실습한다.
EdP542 초등영어교육과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in PEE)
아동이 영어학습에서 동기가 유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영문학 작품들을 강독하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문학 작품의 선별과 이용방법 및 교수활동들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문학작품을 이용한 초등영어교수 방법을 실습하도록 한다.
EdP543 초등영어 평가
(Testing and Evaluation in PET)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논의하고, 초등영어교육에서 학생들이 성취한 영어능력 수준에 대한 적절한 평가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와 더불어 초등영어교육의 실시에 관련된 교사의 교수법, 교재의 적절성, 학생의 참여도 등을 평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EdP544 초등영어 듣기 및 말하기 교육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 PEE)
언어의 4기능 중에서 소리기능인 듣기와 말하기를 연계하여 관련된 교수방법에 대한 최신 이론들을 알아보고, 의사소통 능력신장에 초점을 맞추어 효과적인 초등영어 듣기, 말하기 교수방법을 실습한다.
EdP545 (EdE536) 영어독해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영어의 사용은 문자이해, 즉, 읽기 기능이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강좌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다양한 영어 읽기자료를 접하면서, 영어 독해 능력의 향상을 꾀하는 한편, 스스로 영어 독해의 효과적인 학습 및 교수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EdP546 영어회화 II
(English Speaking II)
영어교사로서의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는 영어 회화 능력인데, 의사소통 위주의 영어교육을 지향하는 현재의 교육상황에서는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습자들과 영어로 일상적인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므로 이를 훈련한다.
EdP547 초등영어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in PEE)
모국어 습득과정에 근거한 이야기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청자이자 화자가 되어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스토리텔링의 교재와 실제적인 교수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실습한다.
EdP548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초등영어교수방법
(Using Multimedia in PET)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영어교육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고 초등영어교육에서 주로 사용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웹기반 교수방법에 대한 논의를 하고 실제 활용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EdP549 드라마를 활용한 초등영어교육
(Teaching English through Drama in PEE)
초등영어교육에서의 드라마 효과를 살펴보고 드라마를 이용한 초등영어교육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여 초등학교 영어교실에서의 드라마 활용 방안을 모색ㆍ실습한다.
EdP550 초등영어교수 실습
(PET Practice)
학습 교재와 교수방법을 스스로 고안하여 시범 강의를 하고 강의과정을 녹화한 비디오를 보면서 교재에 대한 평가와 강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이를 통해 스스로의 교수방식에 대한 객관적 관찰의 기회를 갖도록 한다.
EdP560 초등영어교육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PEE)
초등영어교육관련 연구를 위한 연구주제를 정하고 이론적 분석 및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의 소개를 통해 학위논문 및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훈련한다.
EdE570 초등영어교육연습
(PEE Practicum)
초등영어교육에 필요한 기법(techniques)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석사학위 논문 대체 리포트를 작성하고 발표한다. 이 과정에서 연구주제의 선정과 논리의 전개, 그리고 비판적인 시각의 제시 등을 위한 훈련을 한다.
EdP580 논문 I
(Thesis I)
학위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을 강독하며 논문을 작성한다.
EdP590 논문 II
(Thesis II)
학위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을 강독하며 논문을 작성한다.

심화과정
심화과정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P601 초등영어교육연구 동향
(Recent Studies in PEE)
최신 초등영어교육 연구를 다룬 논문을 강독하여 현재 초등영어교육 분야에서의 연구 동향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실정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 스스로 초등영어교육 관련 연구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EdP602 초등영어교육과정검토
(Review of EFL Curriculum for PEE)
영어교육의 시작이 되는 국가 교육정책에 따른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설계와 운영을 고찰한다. 이를 위해, 초등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외국과 우리나라에서의 영어 교육과정 변천을 고찰하여 현재 초등영어교육과정의 주안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EdP603 이중언어교육
(Bilingualism)
이중언어 환경에서의 자연스런 이중언어 습득환경과 습득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사례를 연구한다. 다언어 및 다문화 환경에서의 영어교육이 갖는 의의를 논의하고 우리나라 초등영어교육에 이중언어 연구가 시사하는 바를 살펴본다.
EdP604 초등영어교육 현장연구
(PET Classroom Observation and Analysis)
초등영어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관찰하고 교실에서 벌어지는 학습과 교수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초등영어 현장 교수방법을 비판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키운다.
EdP605 (EdE606) 영어학 특강
(Special Topics in English Linguistics)
영어의 소리, 구문, 의미, 담화 등과 관련한 실용적인 주제들 중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여, 관련 연구 논문들을 강독하고 기존의 연구 주제가 어떻게 영어교육에 응용될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한다.
EdP606 (EdE605) 응용언어학
(Applied Linguistics)
언어의 외재적, 사용적 측면을 연구하는 여러 응용언어학 분야, 즉, 사회언어학, 인지언어학, 뇌신경생리 언어학, 문장처리 등의 분야의 여러 이론과 실제 실험 등의 연구를 살펴보고 영어교육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EdP610 (EdE601/ EdT610) 영어습득론
(Second Language Acquisition)
영어학습의 기본적인 원리와 모국어의 습득 원리와의 연관성은 자연스런 영어의사소통능력의 신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 강좌에서는 언어습득(제1언어 및 제2언어 습득)과 관련된 제 이론을 연구 분석하고 그 결과를 효과적인 영어교수법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EdP611 (EdE611) 심리언어학
(Psycholinguistics)
언어의 이해와 산출의 기본적 배경이 되는 심리학의 원리들에 대해 논의하고, 언어 교수 및 학습을 위한 심리학적 연구논문들을 강독하여, 영어교육에 응용할 수 있는 심리와 언어의 관계의 제반 주제들을 고찰한다.
EdP612 초등영어교육 세미나
(PET Seminar)
초등영어교육의 특정 분야의 주제를 선택하여 다양한 이론과 문제점을 심도 깊게 고찰하고 연구 분석하며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응용력을 배양한다.

빠른 이동 메뉴

이전

다음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표전화:031-219-1941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