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교육행정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국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소프트웨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상담심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영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수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역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통합과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평생교육 및 HRD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대학행정관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특수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유아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교양/교직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심리치료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진로진학상담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융합인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 후 자격증취득
    • 기타

교과과정

HOME전공소개 특수교육교과과정
석사과정 공통과목
석사과정 공통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Ex531

특수교육학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을 익히며,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 동향을 살피고, 각 장애 영역별 특성을 학습한다.

EdEx532

유아특수교육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특수아 조기교육의 발달 및 필요성을 고찰하고, 학령기 전 장애유아의 발달특성을 알고,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기초를 학습한다.

EdEx534

특수학교 교육과정론

(Theory and Practice in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School)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수성, 교육과정의 운영 실제 등을 연구, 분석하여 장애 학생에게 바람직한 교육과정 모형을 모색한다.

EdEx535 장애아 진단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특수교육 대상자의 조기발견, 조기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각적 검사도구의 사용 방법과 판별 및 평가, 나아가 개별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EdEx541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개념, 특성, 역사적 배경 및 판별 방법을 고찰하고, 아동 개인의 욕구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조치 등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EdEx535 장애아 진단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특수교육 대상자의 조기발견, 조기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각적 검사도구의 사용 방법과 판별 및 평가, 나아가 개별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EdEx541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개념, 특성, 역사적 배경 및 판별 방법을 고찰하고, 아동 개인의 욕구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조치 등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EdEx542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정신지체아의 개념, 특성, 역사적 고찰, 수준별 교육과정, 교수방법 및 교수매체 등 정신지체아교육의 전반적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EdEx543 자폐성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utism)
자폐성 장애아의 일반적인 특성과 관련 영역에서의 세계적인 연구동향 및 진단과정을 살펴보고, 사회성, 인지능력, 언어능력, 행동측면에서의 통합적인 진단 및 평가과정을 이해하며, 자폐성 장애아의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EdEx544 정서및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념, 특성, 판별, 장애 유형 및 수준별 교육과정과 교수적 조치 등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EdEx545 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및 시각 장애아를 위한 유, 초, 중등교육과정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교재개발, 점자연습, 이동훈련 등을 통한 시각장애아의 자립적 생활 촉진을 위한 내용들을 학습한다.
EdEx546 의사소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특성, 판별, 장애 유형 및 수준별 교육과정, 대체의사소통과 교수적 조치 등 의사소통장애아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EdEx548 특수아 행동지도
(Behavior Modifi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장애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교수하는 방법과 행동 문제의 유형 및 수준에 따른 행동수정 접근방법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학급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행동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EdEx549 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청각장애의 개념, 특성, 판별, 장애유형 및 수준별 교육과정과 교수적 조치, 수화 등 청각장애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EdEx552 특수아 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in Counse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장애를 가진 학생과 그 부모 및 형제자매 등 가족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통해 특수교육 대상자 및 그 가족을 상담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EdEx554 건강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Other Health Impairments)
만성질환으로 인해 3개월 이상의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학업수행 등에 있어서 교육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는 건장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과정 운영 및 다양한 교수전략을 모색한다.
EdEx560 특수교육현장이해
(Understanding Special Educational Settings)
국내 특수교육기관 및 시설에 대한 연구와 특수교육 현장의 탐방과 봉사활동을 통해 특수교육자의 태도를 기른다.
EdEx561 특수학급 경영론
(Classroom Management of Special Education)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 및 자료실(학습도움실) 등의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특성에 따른 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EdEx562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in SpecialEducation)

장애학생의 교육에 활용되는 컴퓨터 및 관련 기기의 사용법 및 적용방법을 학습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EdEx564 지체장애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의 유형 및 원인을 살펴보고, 장애유형별 특성을 중심으로 수준별 교육과정과 교수 전략을 탐색하며, 자립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한다.
EdEx570 특수교육연습
(Practicum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분야와 관련된 최근의 주요 쟁점이나 현장의 지도사례를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 또는 조사나 실험연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제출한다.
EdEx580 논문 I
(Thesis I)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세미나 형태의 기초 연구지도 과정으로, 논문 주제 설정을 위한 문헌을 개관하고 최근의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연구의 주제를 선정하고, 논문작성법에 대해 지도한다.
EdEx590 논문 II
(Thesis II)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심화 연구지도 과정으로, 연구주제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학위논문의 양식에 맞게 논문을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EdEx601 특수교육 연구방법론
(Research with Special Education)
질적 연구방법과 양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연구주제 설정 방법, 연구계획 및 수행 그리고 보고서의 작성방법 등 연구과정 전반에 대해 학습하고, 간단한 통계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EdEx602 특수교육 고급세미나
(Advanced Seminar o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분야의 특정 주제들과 최근 연구동향 및 쟁점을 분석하고 각 주제에 관한 추후 연구 과제를 탐색한다.
EdEx611 경도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oderate Disabilities)
경도장애의 개념 및 유형을 살펴보고, 경도장애 학생의 특성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탐색한다.
EdEx612 중복․중증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Multiple and Severe Disabilities)
중복․중증장애의 개념 및 유형을 살펴보고, 중복․중증장애아의 특성을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모색하고, 특히 신변자립과 관련된 일상생활훈련 등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dEx621 장애학생 통합교육론
(Theory and Practice in Inclusiv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관한 세계적인 동향과 이론 및 실제를 고찰하고 질적인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고찰한다.
EdEx626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
장애학생의 교육적 진단결과에 따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작성, 시행, 평가와 수정 등 IEP 전 과정을 살펴보고, 각 단계들의 구체적인 시행방법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EdEx627 뇌의 발달과 학습
(Brain Development & Learning)
인간의 뇌 구조와 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학습이론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행동을 이해하며, 인지학습 등에 어려움을 갖는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 방법 및 전략을 다룬다.
EdEx628 특수아 발달심리
(Development Psychology for Exceptional Children)
수태에서 사망까지 인간의 변화과정에서 경험하는 신체, 인지, 정서, 사회적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각 발달단계별 변화와 과업에 대한 지식과 장애아의 발달 특성에 대한 지식을 쌓는다.
EdEx631 특수아 미술치료
(Art Therapy for Exceptional Children)
미술치료의 이론을 학습하고 기법을 습득하여 장애를 가진 학생을 대상으로 미술치료 기법을 직접 실시하고 내용을 해석하며,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dEx632 특수아 놀이치료
(Play Therapy for Exceptional Children)
아동의 전형적인 놀이발달과 장애로 인한 놀이발달의 특성을 이해한다. 놀이발달 및 놀이치료 이론을 학습하고 놀이치료에 대한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EdEx634 장애아 전환교육
(transitional Education and Servic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장애를 가진 학생이 지역사회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모색하기 위하여 전환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고 진로/직업교육, 장애인의 직업전환과정과 지원고용, 그리고 최근 전환교육의 쟁점을 탐구한다.

 

빠른 이동 메뉴

이전

다음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표전화:031-219-1941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