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교육행정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국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소프트웨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상담심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영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수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역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통합과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평생교육 및 HRD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대학행정관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특수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유아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교양/교직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심리치료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진로진학상담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기타
  • 융합인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 후 자격증취득
    • 기타

교과과정

HOME전공소개 영재교육교과과정
공통과목
공통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G530 영재교육개론
(Gifted, Talented and Creative Children)
영재의 개념과 영재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정의, 이론적·역사적 배경을 포함하여 영재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 영재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을 다룬다.
EdG531 사고력과 창의성
(Creativity and Thinking skills)
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 창의성의 관계, 다양한 창의성 판별 방법, 창의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분석, 최근 창의성 연구의 동향, 다양한 창의성 개발 전략, 창의적 사고를 하기위한 방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EdG539 영재의 심리적 발달특성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영재들의 일반적인 사회, 정서, 심리적 특성을 논의하고 이러한 특성들이 발달시기, 교과영역, 성별, 사회, 문화, 경제적 환경 등의 측면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받고 차별화 되는가의 내용들을 다룬다.
EdG533 영재교육세미나
(Seminar in Gifted Education and Talent  Development)
영재와 영재교육 및 이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 중 주제를 정하여 세미나를 진행한다.
EdG534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Counseling the Gifted)
영재아들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특징들을 개괄하고 판별도구 및 지도방안 등을 모색하여 심리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영재들의 진로 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기술, 방법, 구체적 사례들을 다룬다.
EdG536 원격영재교육
(Distance Learning for the Gifted)
현실의 영재교육은 원격교육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영재교육을 원격교육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준비함으로써 영재교사의 필수적인 자질을 갖춘다.
EdG537 영재교육연구방법론 1
(Research Methods in Gifted Education 1)
영재교육 학위과정 입문자를 위하여 연구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연구방법론을 다루되 주로 양적연구방법을 다룬다. 연구문제의 선정방법, 참고문헌 검색, 연구설계,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방법을 다룬다. 연구계획서의 작성 및 발표를 통해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기본 자질을 갖춘다.
EdG538 영재교육연구방법론 2
(Research Methods in Gifted Education 2)
영재교육연구방법론1의 후속과목으로 주로 질적연구방법을 다룬다. 질적연구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면담법, 관찰법, 사례연구 등과 같이 영재교육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질적연구방법을 익힘으로써 질적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한다.
EdG540 수학영재교육실습
(Practicum in Mathematically Gifted Education)
수학영재교육의 직접적인 현장 경험을 통하여 영재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고 영재판별,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평가 등의 실습을 한다.
EdG541 영재교육실습1
(Practicum in Gifted Education1)
영재교육의 직접적인 현장 경험을 통하여 영재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실제 적용하고 영재판별, 교과과정 개발, 프로그램 평가 등의 과정에 참여한다.
EdG542 영재교육실습2
(Practicum in Gifted Education2)
영재교육의 직접적인 현장 경험을 통하여 영재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실제 적용하고 영재판별, 교과과정 개발, 프로그램 평가 등의 과정에 참여한다.
EdG543 영재교육실습3
(Practicum in Gifted Education3)
영재교육의 직접적인 현장 경험을 통하여 영재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실제 적용하고 영재판별, 교과과정 개발, 프로그램 평가 등의 과정에 참여한다.
EdG544 영재교육실습4
(Practicum in Gifted Education4)
영재교육의 직접적인 현장 경험을 통하여 영재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실제 적용하고 영재판별, 교과과정 개발, 프로그램 평가 등의 과정에 참여한다.
EdG550 과학영재교육실습
(Practicum in Scientifically Gifted Education)
과학영재교육의 직접적인 현장 경험을 통하여 영재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고 영재판별,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평가 등의 실습을 한다.
EdG560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이론과 실제

(The Theory and Practice of STEAM)

창의적 융합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이론적 배경 및 교수학습 모형, 그리고 융합인재교육(STEAM)의 실제를 다룬다.
EdG570

영재교육연습

(Practicum in Scientifically Gifted Education)

학위논문을 작성하지 않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 영재교육의 최신주제를 정하고 지도교수와 개별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최종보고서를 제출하게 되는 연구보고서 작성지도 과목이다.
EdG580 논문1
(Thesis 1)
졸업논문의 주제를 잡기 위한 논문공부를 하는 과목이다.
EdG590 논문2
(Thesis 2)
졸업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익혀서 논문을 쓰는 과목이다.
EdG600

융합(STEAM)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도법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Teaching Method

영재교육 프로그램 중 다양한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역량을 배양한다.
EdG610 과학영재교육론
(Education for the Gifted in Science)
과학 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영재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EdG611 과학영재판별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in Science)
과학영재의 정의, 영재성의 구체적 요인들 영재의 특성, 영재성을 측정, 다양한 과학영재판별 도구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EdG612 과학 영재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법
(Methods and Materials in science for the Gifted)
과학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EdG613 과학창의성개발론
(Method in Scientific Creativity)
과학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의 관계, 판별 방법, 이론적 배경분석, 과학창의성 개발 전략을 다룬다.
EdG614 과학영재교육세미나
(Seminar in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과학영재와 과학영재교육 및 이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 중 주제를 정하여 세미나를 진행한다.
EdG615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Science Magic for the Science-Gifted)
다양한 과학마술을 활용하여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한다. 특히 거울과 렌즈의 성질, 산과 염기의 반응과 지시약, 고분자의 특성, 운동의 법칙 등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이러한 과학적 원리가 과학마술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본다.
EdG619 과학영재교육연구동향
(Current Issues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과학영재교육학에 대한 최근의 연구동향을 주제별로 토론하는 과목으로, 연구논문과 자료를 읽고 정리발표하며 논문구상을 하는 과목이다.
EdG620 과학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의 실제
(Science based STEAM)
과학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융합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방안에 대해 다루게 된다.
EdG630 수학영재교육론
(Education for the Gifted in Mathematics)
수학 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영재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EdG631 수학영재판별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in Mathematics)
수학영재의 정의, 영재성의 구체적 요인들 영재의 특성, 영재성을 측정, 다양한 과학영재판별 도구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EdG632 수학 영재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법
(Methods and Materials in mathematics for the Gifted)
수학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EdG633 수학창의성개발론
(Method in Mathematical Creativity)
수학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의 관계, 판별 방법, 이론적 배경분석, 수학창의성 개발 전략을 다룬다.
EdG634 수학영재교육세미나
(Seminar in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Gifted)
수학영재와 수학영재교육 및 이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 중 주제를 정하여 세미나를 진행한다.
EdG635 수학영재를 위한 레크리에이션 수학
(Recreational Mathematics for the Mathematics-Gifted)
수학영재들에게 적합한 놀이와 게임, 퍼즐, 교구 등을 활용한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형식을 통해 수학의 내용과 원리를 탐구하여 연구와 교재 개발의 소재로 활용한다.
EdG639 수학영재교육연구동향
(Current Issue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Gifted)
수학영재교육학에 대한 최근의 연구동향을 주제별로 토론하는 과목으로, 연구논문과 자료를 읽고 정리발표하는 과목이다.
EdG640 수학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의 실제
(Mathematics based STEAM)
수학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과학, 기술, 공학, 예술과의 융합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방안에 대해 다루게 된다.
EdG641

수학영재를 위한 스토리텔링수학

(Story telling mathematics for the Gifted)

수학교과에서 융합인재(STEAM)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교수·학습법을 다룬다. 특히 수학영재를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 영재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주안점을 둔다.
EdG645 수학영재를 위한 수리퍼즐
(Mathematical Puzzles for the Mathematics-Gifted)
수퍼즐, 논리퍼즐, 도형퍼즐, 관계퍼즐 등 다양한 수리퍼즐의 수학적 연구를 통하여 수학영재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 판별도구, 영재캠프 프로그램의 소재로 활용한다.
EdG650 정보과학영재교육론
(Education for the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정보과학 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영재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EdG651 정보과학영재판별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정보과학영재의 정의, 영재성의 구체적 요인들 영재의 특성, 영재성을 측정, 다양한 정보과학영재판별 도구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EdG652 정보과학 영재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법
(Methods and Materials in information science for the Gifted)
정보과학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EdG653 정보과학창의성개발론
(Method in informatics Creativity)
정보과학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의 관계, 판별 방법, 이론적 배경분석, 정보과학창의성 개발 전략을 다룬다.
EdG654 정보과학영재교육세미나
(Seminar in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정보과학영재와 정보과학영재교육 및 이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 중 주제를 정하여 세미나를 진행한다.
EdG670 유아영재교육론
(Education for the young Gifted)
유아영재 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영재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EdG671 유아영재판별
(Identification of the young Gifted)
유아영재의 정의, 영재성의 구체적 요인들 영재의 특성, 영재성을 측정, 다양한 유아영재판별 도구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EdG672 유아 영재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법
(Methods and Materials for the young Gifted)
유아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EdG673 유아창의성개발론
(Method in Creativity of the young Gifted)
유아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의 관계, 판별 방법, 이론적 배경분석, 유아창의성 개발 전략을 다룬다.
EdG674 유아영재교육세미나
(Methods and Materials for the young Gifted)
유아영재와 유아영재교육 및 이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 중 주제를 정하여 세미나를 진행한다.
EdG680 언어영재교육론
(Education for the Gifted in Language)
언어 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영재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EdG681 언어영재판별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in languages)
언어영재의 정의, 영재성의 구체적 요인들 영재의 특성, 영재성을 측정, 다양한 언어영재판별 도구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EdG682 언어 영재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법
(Methods and Materials in language for the Gifted)
언어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EdG683 언어창의성개발론
(Method in linguistic Creativity)
언어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의 관계, 판별 방법, 이론적 배경분석, 언어창의성 개발 전략을 다룬다.
EdG684 언어영재교육세미나
(Seminar in science Education for the young Gifted)
언어영재와 언어영재교육 및 이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 중 주제를 정하여 세미나를 진행한다.

 

빠른 이동 메뉴

이전

다음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표전화:031-219-1941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