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국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수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영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소프트웨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특수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상담심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교육행정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진로진학상담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심리치료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유아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 후 자격증취득
  • 평생교육 및 HRD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교육목표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교양/교직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교과과정

HOME전공소개 심리치료교육교과과정
  • 상담전공의 기초이론 및 실제에 대한 심화학습 (3학점 필수과목제 운영)
  • 원생들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다양한 상담대상자 및 상담기법 별 선택과목의 탄력적 운영
  • 각 과목별 실습 및 지도감독 내용 강화 (실무능력 중심의 수업방식)
  • 정규 과목 외 상담사례 발표 등의 연구회활동을 통한 상담능력 향상
석사기본 공통과목
석사기본 공통과목
학수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기타
(특이사항)
EDTh530
(3)
상담이론
  • 심리치료의 기본과목으로 주요 상담이론의 핵심내용과 특징을 학습한다.
  • 각 이론의 기본전제, 인간관, 치료목표와 과정, 기법, 이론의 쟁점과 최근 동향에 대해 다룬다.
  • 각 이론창시자 및 대표적인 학자의 삶을 통해 이론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한다.
  • 각 이론이 상담장면에서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경험한다.
전공필수
(1학기수강)
Theory of Counseling
EDTh540
(3)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 집단상담의 주요 원리 및 특징, 장단점에 대해 학습한다.
  •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집단역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집단 내에서의 변화요인이 무엇인지 다룬다.
  • 집단의 발전과정이 있음을 알고 각 과정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 집단상담자의 역할 및 집단상담운영방식을 이해한다.
  • 실제 단기간의 집단 경험을 통한 체험학습을 한다.
전공필수
(1학기수강)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Counseling
EDTh550
(3)
상담기법연습
  • 개인상담의 과정 및 회기운영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상담 및 심리치료의 실제 면담에서 요구되는 기본 면접기법, 상담자의 태도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 각 상담기법에 대해 숙달할 수 있도록 role play and live supervision 의 기회를 갖는다.
  • 상담기록 및 사례관리, 상담자의 윤리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필수
(2학기수강)
Counseling Practicum
EDTh560
(3)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 상담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다양한 심리검사의 특징을 이해하고 좋은 조건의 심리검사가 무엇인지 안다.
  •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활용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해 본다.
  • 심리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내담자의 상태를 평가하는 연습과 보고서 작성 연습을 한다.
전공필수
(2학기수강)
Theory and Practice of Psychological Assessment
EDTh531
(2)
발달심리학
  • 수정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경험하는 발달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 전생애적 관점에서 보는 각 발달단계 별 신체운동, 정서, 인지, 사회성 변화와 발달과제를 학습한다.
  •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발달과정 및 상태를 고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 발달심리의 이론적 쟁점 및 연구동향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Developmental Psychology
EDTh532
(2)
성격심리학
  • 주요 성격이론의 성격에 대한 개념, 발달과정, 평가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각 개인의 성격을 심층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성격이론을 통해서 개인의 성격과 행동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기른다.
  • 각 성격이론을 학습자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각 이론의 틀에서 자신을 이해한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Personality Psychology
EDTh533
(2)
이상심리학
  • 정상과 이상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학습한다.
  • 이상행동 및 정신병리에 대한 분류 및 특징을 학습하고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내담자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지식을 익힌다.
  • 상담현장에서 경험하는 주요 임상사례를 깊이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Abnormal Psychology
EDTh534
(2)
심리통계
  • 통계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 기초적인 단계의 통계처리 방법을 학습하고 실천하는 기회를 갖는다.
  • 학술문헌 등에서 통계자료를 읽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Psychological Statistics
EDTh535
(2)
상담연구방법
  • 연구의 기본 절차 및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 연구 가능한 상담주제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설계하며 실제적인 연구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키운다.
  • 상담연구자로서 준수해야 할 연구윤리를 학습한다.
  • 관심주제에 대해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연구물을 읽고 평가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EDTh541
(2)
가족상담
  • 가족치료이론의 역사적 배경 및 기존 상담이론과의 차이에 대해 학습한다.
  • 대표적인 가족치료 이론의 기본철학, 치료과정 및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 가족치료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가족치료를 실행하는 능력을 키운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Family Counseling
EDTh542
(2)
다문화상담
  • 다문화 상담의 기본배경과 주요 잇슈를 학습한다.
  • 우리나라의 다문화적 잇슈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에 맞는 다문화 상담자로서의 기본요건에 대해 학습할 뿐 아니라 이에 대한 역량을 키운다.
  • 우리사회에서 요구되는 다문화 상담의 기본 이해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다문화 내담자의 특성 및 호소문제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개입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Multicultural Counseling
EDTh543
(2)
청소년상담
  • 청소년의 전반적인 발달적 특징과 발달과제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상담의 특징을 학습한다.
  • 청소년내담자의 실제적인 태도 및 문제에 대해 다루고 상담동기문제를 다룬다.
  • 다양한 특징을 갖는 비자발적 내담자의 문제를 다루고 이에 대한 전략을 수립한다.
  • 청소년 내담자의 부모상담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고 전략을 수립한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Counseling with Adolescents
EDTh544
(2)
노인상담
  • 고령화 사회의 특징과 문제, 노년기의 발달적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 성공적인 노화 및 노년기의 발달적, 심리적 문제에 대해 학습한다.
  • 노인상담의 특징과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노인상담자로서의 태도 및 역량에 대해 연구하고 이에 대한 태도를 갖춘다.
  • 현재 우리나라 노인상담의 실태 및 과제를 분석한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Counseling with Elderly
EDTh545
(2)
청소년상담
  •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적 특징과 발달과제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에 대한 치료적 개입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 아동기 상담주제 및 발달문제, 이상심리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 아동상담의 여러 가지 접근 및 방법을 이해하며, 구체적인 기법을 연습한다.
  • 아동의 부모 상담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고 전략을 수립한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Child Development and Counseling
EDTh546
(2)
특수아 및 부모상담
  • 정서 및 행동장애를 갖고 있는 특수아의 개념, 특징을 이해한다.
  • 특수아의 판별에 대한 지식을 갖고 이들에게 필요한 도움이 무엇인지 특수아 상담에 대한 기본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 특수아 가정의 고충 및 부모의 심리를 이해하고 가정개입 및 부모개입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Counse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and their Parents
EDTh551
(2)
사례분석 및 수퍼비전
  • 현장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사례이해, 목표 및 전략수립, 그리고 구체적인 상담방법을 모색해 본다.
  • 현장상담사례에 대한 분석 및 개선방법을 학습한다.
  • 실 사례 중심의 수퍼비전을 통해 상담역량을 증진한다.
  • 사례관리 및 수퍼비전과 관련된 지식을 쌓고, 이에 대한 윤리의식을 키운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Case Study and Supervision
EDTh552
(2)
모래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및 발전배경에 대해 소개한다.
  • 기초이론인 Jung의 분석심리학을 학습하고 이를 모래놀이치료 이해에 적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 모래놀이치료 실습기회를 갖는다.
  • 모래놀이치료 내담자, 치료자로서의 경험, 기록경험을 갖는다.
  • 모래놀이에 대한 이해력을 갖추기 위한 기초적인 해석지침을 학습하고 해석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Sandplay Therapy
EDTh553
(2)
아동놀이치료
  • 아동치료에서 놀이치료가 갖는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놀이치료의 이론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놀이치료 과정 및 방법,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 놀이치료사례를 중심으로 과정 및 방법에 대한 분석을 하고 논의하는 기회를 갖는다.
  •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놀이치료 효과를 학습한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Play Therapy for Children
EDTh554
(2)
미술치료
  • 미술치료의 기본 이론 및 방법을 학습한다.
  • 주요 미술치료 기법을 진단용 또는 치료용으로 실시, 해석 및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상담장면에서 주로 사용하는 미술치료 기법에 대해 실습기회를 갖고 직접 실시, 해석,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둔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Art Therapy
EDTh556
(2)
학습상담의 실제
  • 인간의 학습과정과 망각, 학습유지를 위한 조건 등 인간의 학습 및 학습과정이 무엇인지 행동주의, 인지학습이론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상담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문제에 대해 이해한다.
  • 학습행동을 도와줄 수 있는 학습상담원리 및 방법, 학습전략개선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Practice in Learning Counseling
EDTh570
(2)
심리치료교육연습
  • 각 상담현장에서 최근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는 상담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문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선행연구와 이론을 고찰하거나 유사 실험연구를 수행한다.
  • 연구보고서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 연구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각 연구주제에 대한 심층적 학습기회를 갖고 연구보고서 작성법을 익혀 현장연구자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Practicum in Counseling Psychology
EDTh580
(2)
논문 Ⅰ
  • 학위논문 세미나 기초과정
  • 문헌 개관과 함께 관심 연구주제의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논문주제를 선정한다.
  • 논문작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들-논문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문제, 가설설정, 연구방법(표집, 측정방법, 자료수집 및 분석)등에 대해 세미나 기회를 갖는다
-
Thesis Ⅰ
EDTh590
(2)
논문 Ⅱ
  • 학위논문을 위한 연구 및 작성과정에 초점을 둔다.
  • 주제를 정련화하고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을 설정한다.
  • 연구방법에 대한 적절성을 점검하고 실제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연구결과의 함의에 대해 연구하고 논문을 완성한다.
-
Thesis Ⅱ

빠른 이동 메뉴

이전

다음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 edu@ajou.ac.kr로 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