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요강

HOME입학 모집요강2023전기(정시모집)

2023학년도 전기(정시)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신입생모집(야간) 안내

◧ 모집인원 : 석사학위과정 000명

  ※ 총 정원제로 운영되므로 전공별 모집인원은 미리 정해져 있지 않음

  ※ 전공별 지원자가 적정인원에 미달 시 모집하지 않을 수 있음

 

◧ 모집학과 및 전공
모집학과 및 전공
학 과

전 공

과정구분

취득가능 자격증

양성

부전공

재교육

교육학과

국어교육

중등학교 정교사(2급) 국어

영어교육

중등학교 정교사(2급) 영어

수학교육

중등학교 정교사(2급) 수학

소프트웨어교육

중등학교 정교사(2급) 정보·컴퓨터

특수교육

 

특수학교 정교사(2급) 또는

특수학교 정교사(1급)*

상담심리    

전문상담교사(2급) 또는

전문상담교사(1급)*

진로진학상담   중등학교 정교사(2급) 진로진학상담(부전공)
교육행정     -

심리치료교육

 

 

-
유아교육     -

융합인재및영재교육

 

 

-

평생교육및HRD

 

 

평생교육사(2급)

AI융합교육

 

 

-

* 전공 세부 내용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전공소개 참조

* 전문상담교사(1급) 및 특수학교 정교사(1급)은 본 대학원에서 과정 이수 후, 소속 시·도교육청에서 자격증 발급

* 재교육 과정은 교원자격증 취득이 불가함 

 

 

◧ 모집과정 및 수업연한

   수업연한: 5학기(4학기 조기졸업 가능)

   취득학위: 각 전공분야의 교육학 석사

   수업시간: 야간제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 전공에 따라 요일이 상이할 수 있음

   강의시간: 1교시 18:30 ~ 19:50 / 2교시 20:00 ~ 21:20    ※ 2학점 기준

   졸업학점: 총 30학점 이상  

   ※ 교원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졸업학점(30학점)을 초과 이수하는 경우도 있음

   ※ 논문과정 또는 비논문과정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비논문 과정은 졸업보고서 또는 졸업시험 중 선택

 

지원 자격

  • [재교육과정] 석사학위 취득 희망자

   국내외 4년제 정규대학에서 학사학위 취득자 (2023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

   관계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학부 전공과 다른 전공분야도 지원 가능함

   ※ 단, AI융합교육전공은 초•중등학교 정교사(2급) 이상 자격증 소지자만 지원 가능 

 

  • [교원양성과정] 교원자격증 및 석사학위 취득 희망자

   국내외 4년제 정규대학에서 학사학위 취득자 (2023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

   관계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아래 교원자격증별 지원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자 

교원자격증 취득 전공의 교원자겨증 종별

교육자격증 종별

지원가능전공

지원 자격

 중등학교 정교사(2급)

국어교육

영어교육

수학교육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학과(전공) 졸업(예정)자 

 ※ 전문대학, 석․박사 학위 전공은 관련 전공으로 인정 불가함 

전문상담교사(2급) 상담심리

관련 학과(전공) 졸업(예정)자

 ※ 전문대학, 석․박사 학위 전공은 관련 전공으로 인정 불가함 

전문상담교사(1급) 상담심리

2급 이상의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교사, 특수학교 교사 및 사서, 영양, 보건,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소지한 교사자격증의 해당 학교급에서 입학 전 3년 이상의 교육 경력(학교급/표시과목 일치)이 있는 자

 ※ 기간제 교사 포함, 종일제 강사 인정 불가

 특수학교 정교사(2급) 특수교육

정교사(2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한 현직교사

 ※ 기간제교사 포함, 종일제 강사 인정불가

 특수학교 정교사(1급) 특수교육

정교사(2급) 이상의 교원자격증을 가지고 해당 학교 급에서 1년 이상 경력이 있는 자

 ※ 기간제 교사 포함, 종일제 강사 인정불가

 부전공

국어교육

영어교육

수학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진로진학상담

현직 중등교사

 ※ 기간제 교사 불가

      교원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요강 및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 자격증 참조

     ※ 부전공은 현직 중등학교 교원에게 부전공 과목을 표시하기 위한 재교육 과정임 

 

      [교원양성과정 교직적격자 선발 안내]

       ∘ 해당자격증: 중등학교 정교사(2급)전문상담교사(2급) 

       ∘ 교육대학원 입학 전 학부(또는 대학원)에서 취득한 인정학점 + 교육대학원 입학 후 취득한 학점을 합하여 

          전공 50학점 이상교직 22학점 이상을 충족하는 경우 자격증 취득 가능

        교육대학원 입학 전 취득한 전공 인정 과목이 30학점 이상인 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

       ∘ 학부 전공과목 30학점 이상 인정여부 확인을 위하여 '전공 및 교직과목 학점인정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함

          (원서 접수 시 파일 업로드, 입학요강 P21 작성방법 참고) 

       ∘ 부족한 교직과목 중 일부는 학부 선수과목으로 주간에 이수 가능(별도 비용 소요) 

       ∘ 교직과목 중 교육실습영역(교육봉사, 학교현장실습)은 본 교육대학원에서 이수하여야 하며,

          학교현장실습은 4주간 학교 현장에서 주간에 진행

◧ 입학전형 일정 

구분

입시일정 비고

인터넷

입학원서 접수

2022. 10. 24(월) 

~ 11. 04(금) 18:00 

- 원서는 인터넷을 통해서만 접수함

  ∘ 교육대학원 홈페이지(http://edu.ajou.ac.kr) 접속 후

     '원서 접수' 배너 클릭

  ∘ 유웨이 홈페이지(http://uwayapply.com)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입학원서 작성

※ 제출서류는 유웨이 원서 작성 시 업로드

  ∘ '제출서류 업로드' 부분에 각 항목별 서류 스캔하여 업로드

※ 최종 합격자에 한하여 추후 서류 원본 제출

   (합격자 발표 시 제출기간 공지) 

※ 전형료 70,000원(인터넷 접수 시 전자 결제) 

면접장소 /

면접시간 공지

2022. 11. 23(수)

16:00 이후

-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별도 개별통보 없음) 

- 전공별 면접일자 및 시간 공지  

- 지원인원에 따라 면접시간 조정 가능 

 전형(면접) 일시

2022. 11. 25(금) / 

      11. 28(월)

- 전공별 지정 면접일에 실시

- 면접 일자 및 시간 변경 시 별도 공지 예정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 또는 비대면 면접 진행 

합격자 발표

2022. 12. 09(금)

16:00 이후

-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별도 개별통보 없음) 

등록금 납부

2023. 01. 11(수)

~ 01. 13(금)

- 은행 업무시간 이내에만 등록 가능 

- 등록기간 중 등록금 미납 시 불합격 처리됨 

※ 상기 일정은 본교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전공별 면접 일자

  ∘ 전공별 지정된 면접 일자에 면접이 진행되며, 18:00 이후 진행을 기본으로 함 (수험번호 순서대로 면접 시간 배정 예정) 

  ∘ 단, 지원자가 많은 전공의 경우 사전 신청을 통하여 오후 면접 진행 가능

     (별도 공지를 통해 오후 면접 희망자 신청 접수 진행 예정) 

  ∘ 면접일자 및 장소는 면접장소 공지일(2022.11.23(수) 16:00) 교육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 가능(별도 개별통보 없음) 

면접일자

전공

11. 25(금)

영어교육 / 수학교육 / 상담심리 / 교육행정 / 유아교육 / 융합인재및영재교육 / 평생교육및HRD

11. 28(월)

국어교육 / 소프트웨어교육 / 특수교육 / 상담심리 /진로진학상담 / 심리치료교육 / AI융합교육

※ 상담심리전공은 양일에 걸쳐 면접 진행 예정

 

 
◧ 전형 방법 및 기준

• 전형 기준(100점 기준)    

서류(30점)

면접(70점)

교육경력 (30점) 

면접 (40점)

구술시험 (30점) 

입학동기 및 열의(20점)

인성및품성/교직 인적성(20점)

전공지식 (30점)

 

• 입학전형 

   지원서 접수 완료(원서접수 및 서류제출) 한 자 중 지원 자격을 충족하는 자는 모두 면접전형 대상자로 포함함

   면접 전형을 위해 제시되는 기출문제는 없으며, 면접 전형은 면접 및 지원전공 전반에 대한 심층 구술면접으로 진행함

   영어교육 전공은 구술 시험 시 영어실력을 평가할 수 있음

   상담심리 전공은 '상담이론 및 실제'와 관련된 전공 구술시험을 진행함 

   서류점수는 교육 경력을 심사하여 교육기관 재직기간에 따라 점수를 차등 부여함 

   원서 접수 결과 전공지원인원이 일정인원 미만인 경우 면접을 실시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전형료는 전액 환불 처리됨

 

 

◧ 제출서류 및 전형료

  ∘ 모든 제출서류는 원본 서류를 스캔하여 원서 접수 시 업로드 하여 제출

  ∘ 추후 최종 합격자에 한하여 원본서류 제출 예정

   ※ 원본서류 업로드시 입학요강 유의사항(P.13)을 반드시 지켜서 제출 요망

구분

항목

내용

공통 서류

   - 교원양성과정

- 재교육과정

1. 입학원서 1부

∘ 유웨이어플라이 인터넷 원서 접수

∘ 인터넷 원서 접수 시 최근 3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3*4 규격)을 스캔하여

   파일로 업로드(학생증 사진으로 사용 예정) 

2. 자기소개서 1부

∘ 인터넷 원서 접수 시 자기소개서 작성(별도 양식은 없으며,

   원서 작성 시 텍스트 입력) 

∘ 지원동기 및 자기소개 각 300~700자 이내 작성 (띄어쓰기 포함)

3. 출신대학 전 학년

   성적증명서 

   원본 1부

∘ 모든 출신대학의 전 학년 성적증명서 제출

  - 편입 또는 출신대학이 2개 이상일 경우에는 해당되는

    모든 대학의 성적표를 제출 

  - 대학원 졸업(예정)자의 경우, 대학 및 대학원 성적증명서 각 1부 제출

     (입학원서에 입력한 경우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 

∘ 제출일로 부터 3개월 이내 발급한 서류만 가능

∘ 학부 전 학년 총 이수학점, 평균평점, 만점평점(4.3 또는 4.5 등)이 

   기재되어 있어야 함 

∘ 졸업예정자는 현재까지의 성적증명서와 함께 '졸업사정표' 또는

   이수구분이 명시된 '마지막 학기수강신청 내역표' 추가 제출 

4. 졸업(예정) 증명서

   원본 1부

∘ 모든 출신대학의 졸업증명서 제출

   - 출신대학(원)이 2개 이상일 경우, 해당되는 모든 대학(원)의

      졸업증명서를 제출

∘ 제출일로부터 3개월 이내 발급한 서류만 가능

∘ 반드시 학위등록번호가 기재된 졸업증명서를 제출

∘ 졸업예정자(2023.2월)는 졸업예정증명서를 제출

   - 최종 입학자에 한하여 소정 기간까지 졸업증명서 및 최종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5. 경력증명서 및

    재직증명서 

    원본 각 1부

1) 교육경력 해당자

   교육경력 증명서는 총 경력기간이 표시된 증명서를 제출함 

  ∘ 제출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발급된 서류만 인정 

구분

제출 서류

초․중․고교

현직교사

총 경력이 표시된 재직증명서 1부 (NEIS 출력)

유치원

(현직)교사

소속 교육청 발행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 각 1부

어린이집

(현직)교사

소속 시구청 발행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 각 1부

※ 본 서류는 입학전형을 위한 서류이며, 학비감면을 위한 서류는 입학 후

   별도로 재차 제출하여야 함

 

2) 기타 경력서류 해당자

   재직증명서 또는 경력증명서 제출 

   지원서에 기재한 경력에 대한 증빙서류는 제출 필수 

교원양성과정

지원자

6. 전공 및 교직과목

   학점인정원 1부

   (해당자에 한함) 

∘ 해당자: 중등학교정교사(2급) 및 전문상담교사(2급) 지원자 

    ※ 특수학교 정교사, 전문상담교사(1급), 부전공 지원자는 해당없음 

∘ 원서 접수 시 양식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저장(스캔)하여 업로드 

∘ 교원자격증 학점인정서 작성방법 참고하여 작성

∘ 성적증명서의 인정받고자 하는 과목 중 학수 구분이 전공, 교직으로 

  기재된 과목만 인정 가능

 미인정 과목: 전공/교직 미기재 과목, 교양과목 

  - 단, 교직관련 과목이 교양으로 표기된 경우에 교직과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제출 시 인정 가능 (예- '학수 구분별 성적표' 등)  

    ※ 발급하는 대학마다 서류 명칭 및 양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소속 대학으로 문의 

7. 교원자격증 

    사본 1부 

    (소지자에 한함) 

 해당자에 한함 (교원자격증 소지자는 반드시 사본 제출 필) 

 전문상담교사(1급), 특수학교 정교사, 부전공 지원자 제출 필수 

※ 주요 전형자료에 미 기재된 사항이 있을 경우 확인을 위하여 추가 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음

※ 서류 미제출자는 자격미달 처리하며 불합격 처리함 

※ 기제출한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 외국인 지원자 추가 제출서류 

  ∘ 외국 국적 증명서(여권 사본 또는 시민권 사본) 1부

   외국인등록증 사본 1부 (한국 내 거주하는 외국인에 한함)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성적표 사본 1부  (소지자에 한함)

 

• 전형료 : 70,000원 
   전형료 수납방법: 유웨이어플라이 원서접수 시 결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신용카드, 핸드폰 결제) 

   접수가 완료(전형료 결제 완료)된 이후에는 지원을 취소할 수 없으며, 다음과 같이 규정된 사유 이외의 사유로는

     전형료를 반환하지 않음

     1) 고등교육법 제34조 제4항에 따른 사유 발생 시 반환

        ① 입학전형에 응시한 사람이 착오로 과납한 경우

        ② 대학의 귀책사유로 입학전형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③ 천재지변으로 인하여 입학전형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④ 질병 또는 사고 등으로 의료기관에 입원하거나 본인의 사망으로 입학전형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해당 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경우만 해당)

     2) 전공별 지원자 미달로 입학전형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 반환 

◧ 지원자 유의사항 
1. 입학원서 접수 방법 

   ①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http://edu.ajou.ac.kr) 접속

   ② 신입생모집 원서접수 클릭

   ③ 유웨이어플라이(http://uwayapply.com) 로그인(비회원일 경우 회원 가입 후 로그인)

   ④ 작성 안내 순서대로 원서 작성 및 서류 업로드 

   ⑤ 전형료 전자 결제: 70,000원

      - 결제 전 입력 사항 반드시 확인. 전형료 결제 후 지원서 수정 불가

      - 이용은행: 온라인 전산망이 개통된 은행

      - 입금방법: 계좌이체, 무통장 입금, 신용카드 결제, 핸드폰 결제

   ⑥ 원서접수 확인(수험번호가 부여되면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태임)

   ⑦ 수험표 출력(출력된 수험표는 전형일에 지참)

      - 수험표는 본인이 보관해야 하며, 수험표 분실 시에는 원서접수 페이지에서 재 출력이 가능

 

   인터넷 원서 접수 장애 발생 시 문의처

     - 회원가입이나 ID, PASSWORD 분실, 원서작성이나 전자결제시 문의사항

      ▶ (주) 유웨이어플라이 :  전화: 1588-8988 / 팩스: 02)2102-2495

 

 

2. 입학원서 작성 및 접수 시 유의사항 

 가. 원서 작성 유의사항

    1) 입학원서는 인터넷으로만 접수으로만 접수하며, 입학원서 및 제출서류의 작성 오류,

        기재사항 누락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 

    2) 성명, 주민등록번호는 주민등록등본과 일치하여야 하며, 개명 또는 주민등록번호 변경 등으로 

        제출서류와 기재된 정보가 다를 경우 주민등록초본을 동봉하여 제출 

    3) 입학원서에 표기한 희망자격증 종류는 입학 후 변경 불가 

    4) 입학원서 학력 기재 방법

        - 전적 대학이 2개교 이상일 경우 인터넷 원서 접수 시 모든 전적 대학을 입력해야 함 

        - 교원양성과정 지원자가 2개 이상의 학위(또는 복수전공)를 소지한 경우, 지원하는 전공과 관련있는 전공을 우선 기재 

        - '학위등록번호'는 졸업증명서에 기재된 학위번호를 기재하며, 졸업예정자는 '없음'으로 입력 (주의: 문서발급번호 아님) 

    5) 입학원서 경력사항 기재방법 

        - 교육경력란에는 반드시 교직 경력만 기재하며, 경력 기간은 경력증명서에 기재된 재직기간과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기입 

        - 교원자격증 소지자는 반드시 교원자격증 정보 기재 및 자격증 사본 제출 

        - 교직 이외의 경력사항은 기타 경력사항란에 기재하며, 관련 증빙서류 제출 

    6) 입학원서 자격 사항/포상 기재 방법 

        - 자격증이 3개 이상일 경우 3개만 선택하여 기재하며, 기재한 자격증에 대해서는 반드시 자격증 사본을 제출할 것 

        - 자격증란에 운전면허는 기재하지 말 것 

        - 지원 전공과 관련한 포상 경력이 있을 경우 기재하며, 반드시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사본을 제출할 것 

 

 나. 서류 제출(업로드) 유의사항 

    1) 온라인 원서 접수 기간 내에 제출서류를 스캔하여 유웨이 원서작성 '제출서류 업로드' 부분에서 업로드하여 접수 진행 

        ※ 추후 최종합격자에 한하여 원본서류 일체 제출 예정 

        ※ 기한 내 업로드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필요서류 누락 시 사정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2) 반드시 원본 문서를 스캔하여 제출하도록 하며, 원본 서류를 사진으로 찍어서 제출하는 파일은 접수하지 않음 

        ※ 단, 핸드폰 스캔 기능(또는 어플) 등을 이용하여 원본 서류 형태 그대로 스캔하여 제출하는 경우는 인정 가능 

    3) 제출서류 업로드 시, 파일명은 '성명-서류명'으로 저장하여 PDF 파일 형태로 제출 

        (예. 파일명: "김아주-성적증명서 (학부, 대학원)" ) 

    4) 해당 서류가 여러 장인 경우, 1개의 PDF 파일로 만들어서 제출 또는 PDF 파일 여러 개를 한 폴더에 압축(.zip)하여 제출 

        (PDF 형식 이외의 파일(.jpg 등)은 접수하지 않음) 

    5) 외국대학 졸업(예정)자 및 일부 동등 과정 이수자는 해당 기간의 외국 대학 성적증명서 및 졸업(예정) 증명서를 공증받은 후 

        공증서류를 스캔하여 업로드 (공증서류 원본은 최종 합격자에 한하여 제출) 

    6) 서류 업로드는 원서접수 마감일(2022. 11. 04(금) 18:00) 이전까지 반드시 진행하여야 하며, 마감시간 이후에는

        서류 업로드는 불가함 

 

 다. 인터넷 원서 접수 유의사항 

    1) 입학원서 접수 완료(전형료 결제) 이후에는 기재사항의 수정, 지원전공 변경 및 접수 취소가 불가하며, 

        전형료 환불이 불가하므로 신중을 기하여 지원 

        (다만, 고등교육법 제34조 제4항에 따른 사유 발생시에만 전형료 환불 가능) 

    2) 인터넷으로 원서 접수를 완료하였다 하더라도 제출서류를 해당 기간 내에 제출(업로드)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격 미달로

       처리되어 해당 서류를 전형 평가 대상에서 제외하며, 이에 대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 

    3) 원서 접수는 반드시 전형료를 결제해야 완료되며, 결제 완료 이후 수험번호가 생성됨 

    4) 접수된 제출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요강에 명시된 제출서류 이외에도 지원 자격 심사에 필요한 서류를

        추가로 요구할 수 있음 

    5) 원서 및 서류 접수 확인 여부는 유웨이어플라이 로그인을 통하여 확인 가능 

 

 3. 전형 관련 유의사항 

    1) 면접에 결시할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2) 수험생은 면접일 당일 수험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한 만료되지 않은 여권, 주민센터에서 받은 임시 신분증,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 학생증 등)을 반드시 지참 (원서접수 완료 후 수험표 출력 가능) 

    3) 입학 전형 평가 내용 및 성적은 공개하지 않음

    4) 각 전공별 동점자 처리는 본 교육대학원이 정한 기준에 따름

    5) 입학전형 성적이 다른 지원자에 비하여 현저하게 낮아 입학을 허가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모집인원과 상관없이 교육대학원 학사운영위원회의 결정으로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

    6) 면접평가 결과 과락에 해당하는 성적을 부여받을 경우, 예비번호를 부여하지 않고 불합격 처리할 수 있음

    7) 기타 입학전형 진행에 관한 제반사항 및 변경사항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8) 본 교육대학원 신입생 모집에 대하여 본 요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본 교육대학원

        학사운영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름 

 

4. 입학전형 부정행위 및 조건 미충족자에 대한 조치

    1) 입학 전•후와 상관없이 지원 자격 또는 부적격 등의 결격사유가 확인될 경우,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하며,

        이 경우 해당자가 납부한 등록금은 반환하지 않음 

    2) 입학원서 접수 후에도 해당 전공의 지원 자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자격 미달로 불합격 처리하고, 추후에 발견될

        경우에도 합격 또는 입학허가를 취소할 수 있음 (전형료는 반환하지 않음) 

    3) 제출한 제반서류 등의 허위 사실 기재, 위•변조 및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 또는 입학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 또는 입학을 취소함 

    4) 입학전형 중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하거나 이에 협조하여 공정한 학생 선발 업무를 방해한 경우, 입학 무효 및 별도의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입학이 취소된 자의 경우 입학이 취소된 날로부터 3년간 본교에 입학할 수 없음 

    5) 대학 졸업 예정자가 본 대학원 입학 시까지 졸업하지 못하는 경우, 교원자격증 취득자 중 본 대학원 입학시 까지 요구되는 

        자격기준(경력기간 등)을 충족(증빙서류제출 포함)하지 못하는 경우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함 

 

 

◧ 합격자 발표 안내

  1) 합격자 발표는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edu.ajou.ac.kr) 공지사항을 통하여 하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

      합격자 발표 시 수험생 유의사항으로 안내 예정                         

     ※ 합격 여부는 개별통지하지 아니하며, 본인이 직접 확인하여야 함 (단, 충원합격자 발표 마감일에는 전화로 통보할 수 있음)

  2) 등록금 고지서는 본교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만 출력할 수 있음

  3) 지원서에 연락처 미기재 또는 오류로 인해 합격 통보 불가시 지원자의 책임임

  4) 최종 합격 및 등록한 자는 업로드 서류와 동일한 제출서류의 원본을 반드시 소정 기한 내에 제출하여야 함  

 

 

◧ 신입생 등록금 안내

  가. 2022학년도 등록금

    1) 등록금 = 입학금(신입생) + 수업료 + 자율적 경비(원우회비:70,000원)

    2) 입학금: 790,000 원(2022학년도 기준) 

    3) 전공별 학점당 수업료 

      - 2022학년도: 인문/사회 720,000원

      - 2022학년도: 이학/공학 737,000원

전공별 학점당 수업료

계 열

인문/사회

이학/공학

전 공

국어 / 영어 / 특수 / 상담심리 / 진로진학상담 / 교육행정

심리치료 / 유아교육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 평생교육및HRD

수학/ 소프트웨어/

AI융합교육

6학점

4,320,000원

4,422,000원

학점당

수업료

720,000원 737,000원 

 

 ※ 상기 수업료 및 입학금은 2022학년도 기준이며, 2023학년도 수업료 및 입학금은 변동 가능함

 ※ 수강신청 학점을 바탕으로 한 학점등록이 원칙이며, 신청학점에 따라 등록금 납부 

    (첫 학기는 최소 6학점, 2학기부터는 6~9학점 신청 가능) 

 ※ 교원양성과정 학생이 학부 선수과목을 수강할 경우, 학기당 2학점까지는 무료수강이 가능하며, 2학점 초과 이수시 수강료는

     학부 수강료 기준에 따라 부과됨 (학기당 최대 6학점까지 수강 가능, 총 24학점 이내) 

     (2022학년도 기준 한 과목(2학점) 당 354,000원)

 

  나. 등록관련 유의사항 

    1) 합격자는 소정 기일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함 (미납부 시 합격 취소 처리) 

    2) 등록금 고지서는 출력 기간 내에만 출력 가능하므로, 합격자 유의사항에 공지된 기간 내에 반드시 출력하여 납부하여야 함 

    3) 등록금 납부는 1회만 가능하므로 입학금, 수업료, 원우회비(자율경비)는 일괄 납부하여야 함 (별도 납부 불가) 

    4) 등록금을 기간 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등록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불합격 처리 

       (등록금 납부기간 확인 후 기간 내에 반드시 납부해야 함)  

    5) 등록을 마친 합격자가 본교의 등록을 포기할 경우 반드시 본 교육대학원에 포기 의사를 밝혀야 함 

    6) 신입생은 첫 학기에 휴학할 수 없음.

        단, 군입대 휴학 및 질병휴학(종합병원 진단 결과 4주 이상의 치료를 요구하는 중병)은 가능

 

     ※ 장학제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 장학 참조

 

 

◧ 교원자격증 발급 안내

   1) 교원자격증은 석사학위를 취득하여야 발급 가능함 

   2) 중등학교 정교사(2급) 및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요건

    - 반드시 학부 전공과 교육대학원 전공 분야가 동일한 자로서, 교육대학원 입학 전 학부(또는 대학원)에서 취득한 인정학점과

       교육대학원 교과목을 합하여 전공 50학점 이상 및 교직 22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함 

    - 교육대학원 입학 전 학부 또는 대학원(표시과목이 동일한 전공에 한함)에서 취득한 전공학점 중 교육대학원에서 인정 가능한 

       학점이 최소 30학점 이상인 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함 

    - 학점인정원 검토 결과 30학점 이하의 학점만 인정된 상황에서 입학하였을 경우 수학기간이 늘어날 수 있음 

    - 학점은행제, 독학사, 사이버대학, 일반대학원, 타 교육대학원 등에서 취득한 학점도 인정 가능하나, 반드시 본 교육대학원

       입학 전에 해당 기관을 졸업하여 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만 학점이 인정됨

       (단, 반드시 관련학과 졸업자에 한하며, 교과목 이수가 아닌 자격증 등으로 취득한 학점은 인정하지 않음) 

    - 학부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 교육대학원 재학 중 이수 및 주간에 개설되는 학부 선수과목 수강을 통한

       교직과목 이수 가능(별도 비용 소요) 

   3) 현직 교사로서 중등학교의 부전공 표시과목을 추가하고자 하거나, 교원자격증 기소지자로 특수학교 정교사 및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학부 전공과 동일하하지 않은 전공도 지원 가능함 

 

   ※ 교원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 자격증 참조

   

◧ 입학상담 및 문의처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입학관련 문의: 031-219-2097, 2049

  - 신입생장학 및 학자금 대출 관련 문의: 031-219-1949

  - 이메일 문의: edu@ajou.ac.kr

  - 상담시간: 월 ~ 금요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제외) 

  - 주소: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연암관 711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우: 16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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