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명
|
출제영역(I)
|
영역별 주제(II)
|
종합시험 운영
|
국어교육
|
|
|
|
|
|
|
|
영어교육
|
영어학
|
• 음성학
• 음운론
• 구문론
• 형태론
|
*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
영어교육론
|
• 제 1 언어습득
• 제 2 언어습득
• 일반 학습 이론
•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
영어교수법
|
• Teaching Speaking
• Teaching Writing
•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 Lesson Procedure
|
수학교육
|
영역 1: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확률및통계
|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윳값과 고유벡터, 대각화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순환군, 실로우 정리, 라그랑지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페르마 정리, 오일러 함수, 오일러 정리,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원시근, 이차잉여
확률및통계 : 조건부 확률, 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결합확률밀도함수, 정규분포, 적률생성함수, 중심극한정리, 신뢰구간
|
* 출제방식:
각 영역에서 2문제씩 총 6문항을 출제함.
(※ 출제 문항은 2019-2023학년도 임용고시 기출문제에서 참고함.)
* 각 문항의 배점은 20점임
★ 총 6개의 문항 중 5개만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함 (영역 무관).
※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영역 2: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
복소해석: 복소수계, 복소평면의 위상, 해석함수, 적분, 급수, 유수정리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생성함수,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
영역 3:
수학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
수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 증명교육, 분석법
수학교육론: 오류주의 수리철학
교육과정및평가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수학과 평가의 목적
|
소프트웨어교육
|
컴퓨터교육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 전공 A~D 4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3 임용고시 기출문제
|
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
A. 프로그래밍
(25점)
|
1. 변수와 자료형
2. 조건문, 반복문, 연산자
3. 배열, 구조체, 포인터
4. 파일 입출력
|
B. 컴퓨터 구조
(25점)
|
1. 멀티플렉서, 가산기, 플립플롭, 카운터
2. 메인메모리, 캐시 메모리, Mapping 방식
|
C. 이산수학
(25점)
|
1. 관계, 함수, 부울대수
2. 정규표현, 문법, 유한상태기계
|
D. 데이터베이스
(25점)
|
정규화, 회복(Recovery)
|
특수교육
|
학습장애학생교육
|
1. 학습장애 개념과 특징
2. 학습장애 진단 및 판별
|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Ⅱ)를 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반드시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의 답은 채점하지 않음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 이상 합격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
1. 통합교육과 협력
2. 통합학급의 교수모형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
1.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
2.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행동지도
|
상담심리
|
1. 상담이론
|
1. 인지치료
2. 게슈탈트 치료
|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
2. 상담실습
|
1. 상담의 과정
2. 상담의 기술(경청,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등)
|
3. 심리검사
|
1. MMPI-2의 재구성 임상척도(RC척도)
2.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5판(K-WISC-Ⅴ)의 지표
|
4. 집단상담
|
1. 집단상담 윤리
2. 집단상담의 개관
|
진로진학상담
|
진로교육개론
|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교육행정
|
교육조직에서의 갈등관리론
|
블레이크 & 모우톤이 제시한 5가지 갈등대처유형별 적합상황과 대응책
갈등유형에 따른 대응전략 중에서 개인 간 갈등의 유형별 대응전략
|
총 5개의 영역 중 4문항 출제
4개의 문항 중 2문항 선택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혁신교육론
|
미래 사회의 특징에 따른 학교 교육의 변화 방향
혁신교육의 관점에서의 경기도 교육의 특징 및 방향
|
학교조직의 변화관리론
|
조직리더로서의 개인차원 변화관리 전략을 기반으로 한 학교조직리더로서의 변화전략 모색
프로세스에 의한 조직변화관리 전략(존 코터의 모델)에 대한 논의
|
교육조직의 혁신경영론
|
교육조직의 성공적인 혁신경영을 위한 전략
학교조직의 혁신경영사례와 시사점
교육청 및 공공기관 조직의 혁신경영사례와 시사점
민간기업체의 혁신경영 사례와 시사점
|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
민주적인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
교육목적의 유형과 각 유형의 정당성
교육목적의 상이함에 따른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에 미치는 영향
교육목적에 따른 학교공동체 구성원 간 갈등
|
심리치료교육
|
영역 1:
상담이론
|
1. 합리적정서행동 치료이론
2. 정신분석 치료이론
|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
영역 2:
상담기법 및 연습
|
1. 내담자를 따라가기와 비추기
2. 공감에 대한 이해
|
영역 3:
집단상담
|
1. 집단상담 치료요인
2. 집단상담 계획과 준비
|
영역 4:
심리검사이론과 실제
|
1. 지능검사
2. 투사법 심리검사
|
유아교육
|
|
|
|
|
|
|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개론
|
-영재교수학습 모형 중 Betts의 자발적 학습자 모형
|
• 7개 영역 중 4개 영역을 선택함
•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 60점미만은 과락임
|
과학영재판별
|
-영재판별의 원리.
양적평가, 질적평가 방법
|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전략
-과학마술 내용 선정 기준
|
통합연구방법론
|
- 조사연구에 사용되는 설문지 문항의 유형 5가지와 예시
|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 영재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의 양면성
|
학교 밖 탐방 체험 프로그램 개발
|
- 과학관의 기능과 역할
|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
- STEAM 교육의 정의 및 STEAM 학습 준거틀
|
평생교육 및 HRD
|
제1영역.
평생교육 및 HRD
기초이론
|
1. 평생교육 및 HRD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2. 성인교육프로그램개발(방법,
이슈, 쟁점)
3. 성인교육방법(내용, 이슈,
쟁점)
4. 성인교육기초이론(특성,
배경, 쟁점)
5. 인적자원개발의 주요개념 및
이슈
6. 교육평가의 개념, 방법,
쟁점
|
제1영역에서 2문제,
제2영역 및 제3영역에서
각 1문제를 선택.
총 4문제를 기술함.
|
제2영역.
평생교육 제도, 정책, 실무,
심화이론
|
5.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발전,
이슈
6. 노인교육의 이슈와 쟁점
7. 마을학습공동체(배경, 이슈,
쟁점)
8. 평생학습중심대학(개념,
이슈)
|
제3영역.
HRD 제도, 정책, 실무,
심화이론
|
9. 코칭 및 컨설팅(개념, 방법,
종류, 이슈 등)
10. 학습조직, 조직문화(개념,
방법, 이슈)
11. 경력개발(개념, 방법,
이슈)
12. 직업능력개발과
평생교육(동향, 이슈)
|
AI융합교육
|
AI 활용 교육의 이해
|
- 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Edu-tech) 활용 가치
- 인공지능을 융합한 교과 교육의 목적 및 방향
|
총 4개 과목
총 4개의 문항에 대한 답을 기술함.
(각 문항은 25점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인공지능의 이해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
AI의 이해
|
1. 인공지능과 윤리
2. 지식표현과 추론
3. 기계학습의 종류
|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
1. python 프로그래밍의 선택문
2. python 프로그래밍의 반복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