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국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수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영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소프트웨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특수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상담심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교육행정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진로진학상담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심리치료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유아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 후 자격증취득
  • 평생교육 및 HRD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교육목표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교양/교직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교과과정

HOME전공소개 수학교육교과과정

석사기본 공통과목
석사기본 공통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M 510 수학교육론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의 목표, 철학, 교수법, 중·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간단한 설명 등 수학교육의 전반을 학습한다.
EdM 512 수학논리및논술
(Mathematical Logic and Essay)
우리나라와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 연구하고 특징을 파악한다. 수학 교육의 변천과정을 공부하고, 최근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동향 등을 학습한다.

EdM513

수학교육과정과 평가론

(Curriculum ofMathematics Education & Evaluation)

우리나라와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 연구하고 특징을 파악한다. 수학 교육의 변천과정을 공부하고, 최근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동향 등을 학습한다. 또한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지도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방법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수업현장에서 일어나는 수학교육에 관련된 평가의 여러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론을 실습 등을 통해 학습한다.

EdM 520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 Development and Instruction Methods in Mathematics)
수학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기존의 중등수학 교재내용을 분석하고, 새로운 교재를 작성하는 원리 및 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하며, 수학교과서와 교재를 가르치기 위한 수학문제 작성법, 교안 작성법 등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EdM 532

기하학일반

(General Geometry)

유클리드기하, 비유클리드기하, 사영기하, 위상기하 등 기하학의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대학교 수분의 유클리드 기하에 중점을 둔다.

EdM 534 수학교육심리학
(Psychology for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수/학습이론들의 이론, 메타인지, 직관, 창의성, 추상화, 개념과 기호 등 수학적 사교력에 대한 분석을 다룬다.
EdM 536 수학교육공학
(Technology for Mathematics Education)
컴퓨터가 수학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론과 로고, CAL, WBI의 이론적, 실제적 접근을 통하여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EdM 538 수학사특강
(Topics in History of Mathematics)
수학사의 전반적인 흐름과 수학사적 주요 쟁점사항들을 학습한다.
EdM 541 해석학
(Analysis)
미적분학을 기초로 엄밀한 수학 해석을 다룬다. 수열, 급수의 수렴, 발산, 거리공간, 함수의 연속성, 미분가능성, 적분가능성, 리만적분 등을 학습한다.
EdM 542 현대대수학
(Algebra)
현대대수학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들 즉, 수의 체계, 정수의 성질, 이항연산의 성질을 연구하는 군, 환, 체의 기본적인 대수적 구조를 학습한다.
EdM 543 선형대수
(Linear Algebra)
행렬과 행렬식의 기본 연산법을 익히고 이를 연립 일차방정식의 풀이에 응용한다. 벡터공간과 그 위에서의 일차변환을 행렬과 연관시키는 학습을 한다.
EdM 544 정수론
(Number Theory)
약수와 소수 함동식, 페르마정리, 디오판투스방정식 등 정수론의 고전적 결과들을 다루는 학습을 한다.
EdM 545 조합 및 그래프이론
(Combinatorial and Graph Theory)
수세기, 치환과 조합수, 수형도, 그래프이론 등을 학습한다.
EdM 546 위상수학
(Topology)
연속함수의 성질 등 위상수학의 기초개념을 다룬다.
Compactness, Connectedness, Separation axiom등을 주로 학습한다.
EdM 547 미분기하학
(Differential Geometry)
공간의 곡선과 곡면의 기본적인 성질들을 학습한다. 곡선의 곡률, 점선, 점평면, 가우스곡률 등 미분기하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학습한다.
EdM 548 복소해석학
(Complex Analysis)
복소수 사상으로의 복소함수, 해석함수, 멱급수, 선적분과 Cauchy정리, Cauchy정리의 응용, Laurent급수와 Residue정리 등을 다루는 학습을 한다.
EdM 549 확률 및 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확률변수, 기대값, 확률분포, 대수법칙, 중심극한 정리, 통계적 추정 및 확률모형을 소개하고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적 방법론의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EdM 551 현대대수특강
(Topics in Algebra)
현대대수의 주요 내용인 group, ring, field등과 Galois theory를 학습한다.
EdM 552 해석학특강
(Topics in Real Analysis)
Measure, Lebesgue적분, L^p공간, 여러 가지 수렴정리, Hilbert공간 등을 학습한다.
EdM 553 고급수학Ⅱ 지도방법
(Teaching for Advanced mathematics Ⅱ)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육과정에서 새로 개설된 고급수학 Ⅱ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루고 이에 대한 지도법을 구안한다.
EdM 560 수학교육세미나
(Seminar on Mathematical Education)
수학교육학 논문주제설정방법, 수학교육학 논문주제연구방법, 수학교육학 논문작성방법, 수학교육학 논문작성실습
EdM 561 수학문제연습 I
(Mathematics Problem Practice I)
수학전공 과목들에서 다루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해법을 학습한다.
EdM 562 수학문제연습 II
(Mathematics Problem Practice II)
수학연습 I의 연속 과목으로 수학연습 1의 심화 내용을 학습한다.
EdM 563 수학교육문제연습 I
(Mathematical educations Problem Practice I)
수학교육학 과목에서 다루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해법을 학습한다.
EdM 564 수학교육문제연습 II
(Mathematical educations Problem Practice II)
수학교육학 과목에서 다루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해법을 학습한다.
EdM 570 수학교육연습
Practicum)
학위논문을 작성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하여 수학교육의 최신의 Topic을 정하고 강의 및 토론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는 학습을 한.
EdM 580 논문 I
(Thesis Ⅰ)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기초 연구 지도 과목(1)
EdM 590 논문 II
(Thesis Ⅱ)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심화 연구 지도 과목(2)

석사과정 심화과목
석사과정 심화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M 601 현장 연구 세미나 1
(School-based Research Seminar 1)
중고등학교 수학교육 현장과 관련된 연구를 밀도 있게 수행하기 위해 자료개발, 적용 및 토론으로 진행되는 학습으로, 현직교사 중심 교과목이다.
EdM 602 현장 연구 세미나 2
(School-based Research Seminar 2)
중고등학교 수학교육 현장과 관련된 연구를 밀도 있게 수행하기 위해 자료개발, 적용 및 토론으로 진행되는 학습으로, 현직교사 중심 교과목이다.
EdM 603 수학교육연구동향1
Mathematical Problem Proposing
수학교육에 관한 최근의 연구동향을 주제별로 토론하는 과목으로 특정주제에 대한 연구논문과 자료를 읽고 정리 발표하는 세미나 형태의 학습으로, 현직교사 중심 교과목이다.
EdM 604 수학교육연구동향2
(Current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각자 선택한 주제를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수업시간에 그 결과를 논의하는 세미나 학습으로, 현직교사 중심 교과목이다.
EdM611 수학교수법 워크샵
(Workshop for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수법을 연구하고 실습하는 워크샵 과목이다.
EdM612 수학교재 개발
(Workshop for Implementation of Mathematical Materials)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는 워크샵 과목이다.
EdM613 수학문제해결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학생들의 수학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배우는 과목으로 문제해결전략과 다양한 수학적 발견술을 풍부한 예제와 함께 다루고, 문제 해결력 신장 방안을 연구한다.
EdM614 수학평가문항 개발 및 적용
(Mathematical problem proposing and adapting)
내신, 성취도평가, 수학경시대회, 수학영재자료,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다양한 수학문제의 개발하고 적용해 본다.
EdM615 수학부진아교육과 상담
(Education Theory of Under Achiever in Secondary mathematics)
수학학습 부진아가 왜 되는지에 대한 현장연구의 방법과 기법을 위한 수학교육의 제 이론을 연구하고, 국내외 수학부진아 교육연구동향 및 구체적인 교수학적 방법론과 교안 작성법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EdM616 수학영재교육
(Education for 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수학영재아를 위한 수학교육이론과 이에 필요한 실제적 방법론을 공부한다. 국내외 연구동향 및 구체적인 교수학적 방법, 교수 학습자료의 제작 등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EdM631 교사들을 위한 대수
(Algebra for Mathematics Teachers)
중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 나오는 이항연산의 기본적인 대수적 구조의 내용을 연구하고 교수법을 실습한다.
EdM632 교사들을 위한 기하
(Geometry for Mathematics Teachers)
기하교육에 대한 Van Hiele 이론 등과 교수법을 연구하고 도형영역의 교육과정의 교수법을 실습한다.
EdM633 교사들을 위한 정수론
(Number Theory for Mathematics Teachers)
중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 나오는 정수에 관련된 성질을 연구하고 교수법을 실습한다.
EdM634 교사들을 위한 미적분
(Calculus for Mathematics Teachers)
중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 나오는 실수의 연속성, 수직선 위의 위상, 수열과 급수, 함수의 연속, 미분 가능성, 적분 가능성, 함수열과 함수 급수 등의 내용을 연구하고 교수법을 실습한다.
EdM635 교사들을 위한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for Mathematics Teachers)
중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 나오는 비둘기집 원리, 순열과 조합, 그래프 이론 등의 내용을 연구하고 교수법을 실습한다.
EdM636 교사들을 위한 수학사
(Mathematical History for Mathematics Teachers)
중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 수학사를 활용하는 방법과 개발 실습 등을 연구하고 교수법을 실습한다.
EdM637 교사들을 위한 수학소프트웨어
(Mathematical Softwares for Mathematics Teachers)
중 고등학교 수학교육현장에서 쓰일 수있는 수학 소프트웨어인 메이플, 매쓰메디카, GSP, 로고, 엑셀 등과 같은 수학 소프트웨어 및 홈페이지 구축툴에 대한 실습과 현장 적용으로 진행되는 현장교사 중심교과목이다.

 

빠른 이동 메뉴

이전

다음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 edu@ajou.ac.kr로 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