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국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수학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영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소프트웨어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특수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상담심리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교육행정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진로진학상담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심리치료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유아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 후 자격증취득
  • 평생교육 및 HRD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졸업후진로
    • 기타
  • 교육목표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 교양/교직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교수진

교과과정

HOME전공소개 교양/교직교과과정

일반교사를 위한 교직과정(A track)
일반교사를 위한 교직과정(A track)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GE505 교육현장에서의 멀티미디어활용
(Utilization of Multimedia in School)
초.중.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의 원활한 멀티미디어 활용능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교수매체를 분류하고 상황에 적합한 매체를 선정한 후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작한다.
EdGE506 교사를 위한 미디어 교육
(Media Education for Teachers)
정보화 사회 디지털 문화 속에서 교육에 임하고 있는 교사들의 현장 적응력과 대처력을 증진하기 위해 학교현장의 정보화 추세와 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심도 있게 다룬다. 정보화마인드 개발과 미디어 인프라구축, 미디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및 미디어 교육방법, 활용사례, 사이버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각적으로 다룬다.
EdGE507 교육상담기법
(Helping Skill in School Counselling)
상담의 진행과정과 상담의 기본기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내담자를 처음만나 상담관계를 형성할 때부터 종결할 때까지 상담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상담자의 상담반응과 기법을 다룬다. 촉진적 관계형성을 위한 기법들, 상담에서 경청,공감,질문,반영 등 다양한 상담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상담사례를 통해 연습함으로서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발달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학습은 기본적인 상담기술의 발달을 촉진하고 상담자로서 성장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EdGE508 교육현장에서의 창의성교육
(Creativity in Education)
정보화 사회에서의 창의성에 대한 요구와 창의성의 본질을 이해하고 누구에게나 잠재된 창의성을 계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교육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한다. 그러기 위해 창의성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창의성이 발현되는 과정과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창의성 계발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개관하고 이를 실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EdGE509 사회변화와 부모역할
(Social Change and Parent's Role)
변화하는 사회에서 자녀의 발달적인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부모의 역할 및 양육태도에 대하여 살펴보고 부모자녀의 관계에서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토론하고 학습한다.
EdGE511 교육현장에서의 인간관계
(Human Relations in Educational Setting)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인간관계의 모델들을 철학적, 심리학적, 행동적인 이론을 통하여 학습하고 인간관계로 인해 교사들이 직면할 수 있는 각종 문제와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인간관계의 사례를 다루어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인간관계 개선방향을 탐색한다.
EdGE512 교육통계
(Educational Statistics)
기본적인 통계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연구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고정과 방법론을 익히는데 있다. 강의의 초점은 양적 연구를 위한 이론적인 지식을 얻는 것과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맞추어져 있다.
EdGE513 교육학 영어강독
(English Readings in Education)
영미권의 기초적인 교육연구를 원서강독을 통해 영어독해력의 증진과 함께 교육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EdGE515 학교현장에서의 리더쉽
(Leadership in Educational Setting)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리더쉽 개발을 위하여 교육 경영마인드 개발, 교육경영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리더쉽 이론과 전략 및 프로그램들을 분석한다. 특히 성공적인 교육경영 사례와 실패한 교육 경영 리더쉽을 비교 분석하여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의 원인을 학습한다. 외국의 성공적인 교육현장 경영사례와 교육 리더쉽의 발취사례를 학습하여 한층 높은 리더쉽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EdGE516

진로지도 및 상담

(Career Counseling)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진로관련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진로발달과 진로의사결정 등 진로와 관련된 이론 학습을 통하여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진로 관련 프로그램 경험을 통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의미한다.
EdGE521 한국교육의 문제
(Issues and Problems of Korean Education)
한국교육의 문제를 정책, 운영, 재정, 교권문제, 교수․학습,학생생활지도 문제 등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개선책을 논의함으로써, 한국교육의 포괄적 발전 방향을 학습한다.
EdGE531 글로벌인재교육론
(Global Education for Talented)
글로벌 교육의 최근 동향과 실천을 선진 외국의 각 나라 사례들과 국제 기구의 교육동향 등을 통해 살펴보고 한국교육에의 시사점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해 동 과목에서는 영재교육과 창조교육, 리더교육,감성교육, 두뇌교육 등 생생한 교육테마 별로 인재교육의 다양한 영역들을 학습하며, 특히 해외교육 특집 동영상과 영화 등을 통한 간접 체험형 경험학습을 시도한다.
EdGE532 교육학 테마 특강
(Special Topics in Education)
교육학의 다양한 주제 영역 및 쟁점과 이슈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특강 형태의 강의와 토론 및 주제별 발표를 하는 수업으로, 주제 영역은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에서부터 초중등 학교교육 및 대학교육과 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를 광범하게 아우르고, 쟁점과 이슈 또한 평등교육과 교육격차 문제에서부터 영재교육과 특수교육, 대안교육, 교사교육, 학교와 학급 현장 이야기, 청소년문제, 선진 교육 벤치마킹 등에 이르기까지를 다각적으로 다루게 된다.
EdGE537 글로벌 해외교육동향
(Global Perspectives on Educational Innovations)
세계 각국은 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혁신 노력을 치열하게 경주하고 있다. 천연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을 통한 인적자원의 개발은 개인에서 국가에 이르는 핵심경쟁력 확보전략임을 전제하고 이 세미나는 국제화시대에 세계 주요국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혁신 노력을 체계적으로 논의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특히 교육혁신 노력의 사례, 추진과정의 분석, 응용 및 도입가능성에 대한 판단을 중심으로 세미나를 진행한다.
EdGE541 교사를 위한 교수법
특강 (Instruction Methods for Teachers)
교수법은 교육목적의 성취를 위한 체계적 방법론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교사는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과 환경적 조건에 적합한 최적의 교수법을 구사할 수 있는 전문가로 규정된다. 이 세미나는 교수법에 대한 최신이론과 실제기법 및 응용사례 등을 연구하여 교사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EdGE543 수업지도 클리닉
(Instructional Clinic)
이 세미나는 교사의 수업능력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수업전략 및 수업방법의 연구를 바탕으로 학습환경 및 학습자의 특성에 대응하는 전략적 수업설계와 실행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특히 개별화 수준별 수업의 전략과 실행계획, mentoring, coaching 등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전문 수업 리더쉽 역량을 키운다. 수업행동분석 및 수업역량강화를 위한 실습을 병행한다.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과정(B track)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과정(B track)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GE522 교육학 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학 이론 즉, 교육사, 철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심리, 교육방법 및 굥학, 학생지도 등에 대한 제반 이론을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현장학습에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dGE523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발달이론, 학습심리, 적응심리, 생활지도, 교육연구 방법 등의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EdGE524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의 다양한 모델을 분석하고 디지털 시대에 맞는 교육방법들을 도출한다. 교육의 공학적인 접근방법으로 각종 미디어를 통한 교육과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방법 등을 학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제작도 포함한다.
(Educational Methodology and Technology)
EdGE525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변천사를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변화고정에 중점을 두어 학습하고 교육사의 변화가 교육철학과의 어떠한 연관성이 있었는지를 분석한다. 각 시대별로 변천되어 발전되어온 교육역사와 철학의 분석을 통해 현대 교육을 재조명해 보고 미래의 교육을 예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dGE527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을 구성하는 다양한 사회적인 현상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이론과 적용을 도모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의 문제해결력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기능주의, 갈등주의 이론과 함께 사회 계층, 문화, 집단과 같은 영역을 학습한다.
EdGE528 교육실습
(Educational Practicum)
교직과정에서 학습한 모든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학교현장으로 가서 4주 동안의 실습을 경험한다.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을 통해 교직의 책임과 업무를 익히는 과정이다.
EdGE52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제도, 조직, 교육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 등을 학습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경영 및 행정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교육 경영능력의 강화에 중점을 둔다.
EdGE531 특수교육학 개론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장애학생과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각 장애 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다양한 교수전략, 그리고 다양한 문제 행동에 대한 대처방법 등을 학습하여 통합환경에 배치된 장애학생과 영재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EdGE534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
(Prevention and Intervention for Bully Free)
학교에서 발생하는 괴롭힘과 폭력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학교폭력 예방방법과 학교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괴롭힘과 폭력 사례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각 학교 실정에 맞는 방안을 모색한다.
EdGE554 생활지도 및 상담
(Guidance and Counseling)
생활지도의 기초적인 개념과 주요 원리, 활동과 기능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특히 학교 장면에서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각종 문제행동의 예방 및 해결을 위한 조력활동으로 상담의 과정 및 기법을 익힌다.
EdGE555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의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평가의 역할 및 영향, 교육적 의미, 측정이론, 학업성취의 측정과 평가 등에 대해 학습하고,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배양한다.
EdGE556 교육과정
(Educational Curriculum)
교육과정의 일반 원리를 이해하고 단계별 구성요소를 학습하여 교육과정 설계의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현행 학교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육과정 분야의 주요 관심사 및 쟁점을 다룬다. 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을 종합 분석하고, 새로운 교육과정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dGE558 교직실무
(Teacher Preparation for Student Management)
초임교사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예비교사로 하여금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과 직무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교직윤리, 학적 및 성적관리, 생활기록부관리 등의 학사실무와 문서관리, 학급관리 등과 같은 구체적인 직무수행에 대해 익힌다.
EdGE540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um)
교직과정에서 학습한 모든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학교현장으로 가서 4주 동안의 실습을 경험한다. 학교현장에서 참관실습, 수업실습, 실무실습의 형태를 통해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교 및 학급경영 등 교사활동을 실천함으로써 교직의 책임과 업무를 익히는 과정이다.
EdGE550 교육봉사활동1
(Volunteering in Education 1)
교육봉사에 대한 기초교육을 통해 봉사의 기본태도와 방법을 익힌다.
EdGE560 교육봉사활동 2
(Volunteering in Education 2)
교육봉사에 대한 기초교육을 통해 봉사의 기본태도와 방법을 익히고, 교육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에서 방과후 학교교사, 보조교사, 등하교지도, 장애학생 도우미, 학습부진학생 학습 도우미, 장애인 복지시설에서의 자원봉사 등의 역할을 통해 6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빠른 이동 메뉴

이전

다음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 edu@ajou.ac.kr로 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