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커뮤니티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의 새로운 소식입니다.-
공지사항
-
2025.0526
※추가모집※ 2025학년도 교육대학원 하계 해외교육연수 추가 모집 안내 (~06.1)
교육대학원 2025학년도 하계 해외교육연수 신청 안내 2025학년도 하계 해외교육연수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오니 관심 있는 원생은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어 기한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 시 연수일 기준 여권 만료일이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하며, 신청서의 영문명은 반드시 여권명과 동일해야 합니다. 해당 사항 미준수 시, 해외교육연수 지원이 불가합니다. 1. 연수 개요 및 일정 가. 연수 일정 연수국가 연수일정 연수인원 비고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 2025.07.13.(일) ~ 07.18.(금) (4박 6일) 20명 내외 ※최종 연수 인원이20명 미만일 경우, 해외교육연수가 취소 될 수 있습니다. ※현지 교육기관 요청시 개별적으로 추가 증빙서류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나. 연수경비(예상) 연수국가 연수금액 장학 금액 개인부담 금액 싱가포르 380만원/인(예상) 250만원/인 130만원/인(예상) ※연수 연수금액은 확정 금액이 아니며 추후 변동될 수 있음. 금액 변동 시재공지 예정 ※포함사항: 왕복 항공료(유류세 및 공항세 포함), 숙박료, 현지 프로그램 참가비(교육기관 방문, 현지 교통비, 입장료 등), 현지 도착 후 일정 식사, 비자 발급 및 여행자 보험 등 ※불포함사항: 개인 간식비 및 개인 경비 ※기타: 개인부담금은 최종 참가 인원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다. 세부일정: 별첨 연수 일정 참고 1) 해외교육연수OT 시 세부 일정 안내 예정 2) 현지 일정은 교육기관 방문 확정 등에 따라 변경 가능 ※기타: 세부 일정 및 비용은 기관 방문 협의등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추후 OT시 확정된 일정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2. 2025학년도 하계 해외교육연수 진행 일정(안) 내용 일정 비고 신청기간 ~ 06.1.(일) 까지 주임교수 서명 후 제출 연수자 확정 발표 6월 1~2주 중 발표(예정)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안내 개인부담금 납부 6월 1~2주 해외교육연수 OT 7월 첫째주(예정) 해외교육연수 2025.07.13.(일) ~ 07.18.(금) (4박 6일) 연수보고서 제출 2025.07.21.(월) ~ 08.22.(금) 연수보고서 평가 8월 말 ~ 9월 중 ※개인부담금 납부 및OT 일정은 추후 확정하여 안내 3. 연수신청 안내 가. 지원자격 - 본 대학원 재학 중인 자 -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 휴학생/수료생 지원 불가 ※해외교육연수는 재학 중 1회로 선발을 제한함 나. 제출서류 1) 해외교육연수 신청서1부(양식, 주임교수 서명 후 제출, 영문명 반드시 여권명과 동일) 2) 해외교육연수 계획서1부(양식) 3) 서약서1부(양식) 4) 개인정보수집 동의서1부(양식) 5) 우수 보고서 게시 동의서1부(양식) 6)여권 사본1부(연수일 기준 여권 만료일이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함) 다. 제출처: 교육대학원 교학팀(연암관711호) 방문제출 또는 이메일(edu@ajou.ac.kr) 제출 라. 연수자 선발 - 교육대학원 해외교육연수생 선발(평가)기준에 의한 심사를 통하여 선발 - 해외교육연수자는 연수 종료 후"해외연수보고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 ※ 우수 해외교육연수보고서를 선발하여 시상 진행, 세부사항 별도공지 예정 - 해외연수보고서 미 제출 시, 장학금 환수
-
2025.0526
교원양성과정 재학생 만족도 조사 사전 설문(국어, 영어, 수학, SW, 상담, 특수교육전공)
교원양성과정 재학생 만족도 조사 사전 설문 안내 1. 참여대상: 국어교육, 영어교육, 수학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상담심리, 특수교육전공 2학기 이상 재학생 2. 참여기간: 2025.5.26(월) ~ 5.30(금) 3. 참여방법: 간단한 교내 사전설문 참여 후 6월 중 진행되는 한국교육개발원 본설문에 적극적으로 참여 4. 교내 사전 설문: 사전설문 바로가기 5. 필독사항: 실제 설문조사는 한국교육개발원(043-530-9388)에서 문자로 아래와 같이 발송될 예정이므로,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예시>
-
2025.0525
[중요] 2024 후기(2025년 8월) 졸업예정자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수증명서 발급 신청 안내
2024 후기(2025년 8월) 학위수여예정자 중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수증명서 발급신청을 다음과 같이 접수하오니, 해당되는 학생은 기한 내에 서류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증은 졸업 이후 시·도교육청으로 본인이 직접 신청하여 발급받게 되며, 본 교육대학원에서는 전문상담교사(1급) 이수증명서만 발급합니다. 신청서를 제출한 자에 한하여 이수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니, 졸업 예정자는 반드시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격증 요건을 충족하지 않았거나, 이번학기 졸업하지 않는 경우 신청하면 안됩니다. ** 1. 제출대상 : 2024 후기(2025년 8월) 졸업예정자 중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증 취득 예정자 ※ 본 교육대학원에서는 전문상담교사(1급) 양성과정 이수증명서만 발급하고, 자격증은 시·도교육청에서 발급함 ※ 졸업 이후 개별로 시·도교육청으로 자격증 발급 신청을 진행하여야 함 2. 제출기간 : 2025.5.26(월) ~ 5.30(금) (기한 엄수) 3. 제출방법 : 방문제출 또는 등기우편 제출 - 교육부 지침에 따라 반드시 원본 제출 필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연암관 711호 교육대학원 교학팀 ※ 누락, 분실 위험 방지를 위해 반드시 수령 확인이 가능한 등기우편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4. 제출서류 필수서류 1) 전문상담교사(1급) 이수증명서 발급 신청원 1부 (붙임 1) 2) 경력증명서 1부 (3년 이상) ※ 소지한 교사자격증의 해당 학교급에서 교육대학원 입학 전 3년 이상의 교육 경력(학교급, 표시과목 일치) 3) 상담현장실습확인서 1부 (20시간 이상) (붙임 2) 4) 상담사례발표 표지 및 확인서 각 1부 (붙임 3) 5) 상담사례연구(발표) 축어록 2종 "첫 페이지" 각 1부 6) 교원자격증 사본 1부 7) 마약류 등 중독여부 검사 결과서 또는 진단서 원본 1부 - 교육청으로 자격증 발급 신청 시 원본제출이 필요한 바, 본교에 원본 제출 후 학위기, 이수증명서와 함께 검사결과서 원본은 재교부 예정임 - 하단 5. 안내사항 참고하여 소변검사(TPBE) 결과지 제출 ※ 교육대학원 성적증명서는 교학팀에서 일괄 처리 ※ 결격사유 확인을 위해 성범죄 경력은 관할 경찰서를 통해 일괄 조회 예정입니다. 5. 마약 등 중독여부 검사결과 제출방법 1) 제출서류 : 검사결과서 또는 진단서 원본 제출 2) 검사방법 : 소변검사(TBPE 검사) 실시 ① 병원 검진 : 인근 검사가능병원에서 검진 실시 - 병원 방문 전 "마약,향정신성의약품 관련 검사 가능여부'를 사전 확인하고 방문 - 붙임 5 검사가능병원목록 참고 (2025.4.30일 기준이므로, 방문전 재 확인 요망) ② 검진비용 : 병원별 상이 (5,000~25,000원, 진단서 포함 시 10,000원 내외 추가) ③ 병원에서 검사결과서 또는 진단서 원본 발급 ④ 무시험검정서류와 함께 교육대학원 교학팀으로 원본 제출 3) 유의사항 ① 서류 유효기간 : 교사자격취득 신청일 기준 1년 이내에 검진•발급된 경우 인정 가능 ② 교육부에서 제공한 (붙임 4) 검사결과서, 진단서 양식 참고(병원 자체 양식 가능) ③ 치료목적 약물 복용자는 약물 중독이 아님을 증명하는 의사의 진단서 반드시 필요 ④ 타 법령을 근거로 한 마약류 중독검진 결과(면허취득, 채용신청용 등)의 경우, '마약류 중독자가 아님'이 명시 또는 명확한 확인이 가능할 경우, 준용 가능 ⑤ 검사 결과 발급에 시간이 소요되어, 무시험검정 신청기한 내 서류 제출이 불가한 경우, 소변검사결과를 제외한 다른 무시험검정 서류를 먼저 제출한 후 추후 서류 보완 요망 ** 검사결과 '양성' 반응이 나온 경우 반드시 교학팀으로 우선 연락 요망 6. 문의사항 - 교육대학원 교학팀 031-219-2097, 2049 / edu@ajou.ac.kr ** 이수증명서는 학위수여식날에(2025.08.20) 학위기(졸업장)와 함께 배부됩니다. 교 육 대 학 원 장
-
2025.0526
-
입학 공지사항
-
2025.0527
2025학년도 후기(정시) 석사과정 신입생 모집 면접 시간 및 면접(대기) 장소 공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25학년도 후기(정시) 석사과정 신입생 모집 전형(면접)을 위한 면접 시간 및 면접(대기) 장소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공지사항을 숙지하여 전형(면접)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1. 면접 시간 -. 면접 시간 확인하기(클릭) -. 성명, 수험번호, 생년월일 입력 후 조회 가능 * 수험번호는 유웨이어플라이에서 확인 가능(02-2102-2413) 2. 면접 일자 : 2025.05.30(금) / 06.02(월) -. 면접 시간 및 면접(대기) 장소는 위 링크에서 조회 가능(호실만 확인) * 개별 시간 조정 불가 -. 면접 시간 15분 전부터 면접(대기) 장소 입장 가능 -. 면접 시간은 당일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전형(면접)에 불참하더라도 전형료 환불 불가 3. 면접 진행 방식 : 대면 또는 비대면(전공별 상이) -. 대면 : 국어교육, 수학교육전공, 소프트웨어교육전공, 특수교육전공, 상담심리전공, 진로진학상담전공, 심리치료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평생교육및HRD전공, AI융합교육전공, 미래교육컨설팅전공 -. 비대면 : 영여교육전공 4. 비대면 면접 진행 안내 -. 비대면(ZOOM) 면접 : 참가 방법은 지원자 이메일로 송부 -. 비대면 면접자는 자율 장소에서 면접 응시(직접 방문 불필요) -. 비대면(ZOOM) 면접 시간 10분전까지 ZOOM 접속 후 대기실에서 대기 -. 메일을 받지 못하신 경우 반드시 교학팀으로 문의하여 확인 5.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 -. 수험표는 유웨이어플라이에서 출력 가능(02-2102-2413) -. 대면 면접 참여자는 면접(대기) 장소에서 수험표를 가슴에 패용 후 입실 * 면접(대기) 장소에서 가위, 옷핀 지급 -. 비대면 면접 참여자는 면접 시작 전 본인 확인(신분증 등) 후 진행 6. 대면 면접 참여자 면접 장소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연암관 7층, 8층 -. 연암관 오시는길 : https://edu.ajou.ac.kr/edu/intro/location.do -. 면접 참석자 차량에 대해서는 무료 주차가 가능합니다. (주차장소: 연암관 지하 1,2층 및 주변 건물 주차장) * 출차 시 수험표 제시하면 무료 출차 가능 (아주대학교 정문만 무료 출차 가능) * 주차공간 부족 및 유동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 것으로 예상되오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7. 기타 -. 면접 당일 주변 교통 혼잡이 예상되오니 여유 있게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 수험표(유웨이어플라이에서 출력) 및 신분증(사진 포함)을 반드시 지참 바라며, 수험표 및 신분증 미지참자는 교육대학원 교학팀(연암관 711호)를 방문하여 신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8. 문의 : 교육대학원 교학팀(연암관 711호) -. 전화 : 031) 219-2097, 2049 -. 이메일 : edu@ajou.ac.kr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2025.0417
2025학년도 후기(정시)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야간) 신입생 모집 안내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2025학년도 후기(2025년 9월 입학)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바랍니다.
-
2024.0913
[FAQ] 상담심리전공과 심리치료교육전공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심리치료교육전공과 상담심리전공의 차이점 심리치료교육전공과 상담심리전공의 차이점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재교육과정(심리치료교육)과 양성과정(상담심리)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과정의 차이는 지원대상과 자격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상담심리전공(양성과정) 심리치료교육전공(재교육) 지원 대상 - 교사 또는 예비교사 - 자신의 향후 진로를 초중고에서 전문상담교사로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전문상담교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이 필요한 사람 - 일반인과 전문영역의 직장인 (누구나) - 상담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상담현장 또는 자기이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 - 국가기관 경찰, 소방, 법무 관련 종사자, 병원 사회복지사, 간호사,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초중고 교사, 실무 훈련을 더 받고 싶은 전문상담교사 1급, 2급 등으로 직장 내 개인상담을 담당하거나, 심리상담을 배워서 직장에서 유능감을 높이고자 하는 직장인 지원 자격 요건 - 전문상담교사 1급 취득이 필요한 사람 :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소지하고, 해당 학교급과 표시과목이 일치하는 교사경력 3년 이상 필수 ※ 기간제 교사 포함, 종일제 강사 인정 불가 - 전문상담교사 2급 취득이 필요한 사람 : 상담 관련 학사 이상이며, 교직이수가 부족한 경우 입학 후 필수 수강 필요. 졸업 후 임용고시 준비 예정자 ※ 전문대학, 석박사 학위는 관련 전공으로 인정 불가 - 학사 상담 관련 전공여부 또는 상담현장 경험 여부와 상관 없이 지원이 가능함 - 일반에서 상담을 경험했거나 상담 강의를 들어본 경험 후 더 깊이 있게 체계적인 상담을 배워보고 싶은 사람 지원 가능 - 상담에 관심이 있고, 입학 후 학업에 대한 열의, 구성원들과의 화합, 자기의 성장에 관심이 있는 사람 지원 가능 ※ 심리치료교육 카페에 방문하여 궁금한 질문들을 올리시면 현재 재학중인 선배들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교육 카페 주소: http://cafe.daum.net/psychotherapy-edu)
-
2025.0527
-
교육대학원소식
-
2025.0530
[교육부] 2025년도 AIEDAP 초·중등 예비교원 대상 AI·디지털역량강화 워크숍 및 멘토링·경진대회 안내
교육부 제목 2025년도 AIEDAP 초·중등 예비교원 대상 AI·디지털역량강화 워크숍 및 멘토링·경진대회 안내 교육부는 디지털 기반 교실혁명 지원을 위해 AIEDAP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비교원 대상 AI·디지털역량강화 워크숍 및 멘토링·경진대회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가. 참여대상 : 전국 교원양성기관 학생(예비교원) 나. 일시 및 장소 행사명 일시 장소 중등 예비교원 AI·디지털역량강화 워크숍 (온라인) 6.24. (오프라인) 6.26.~6.27. 전주교육대학교 교사교육센터 초등 예비교원 AI·디지털역량강화 워크숍 (온라인) 7.17. (오프라인) 7.18.~7.19. 해운대센트럴호텔 예비교원-현직교원 멘토링 및 경진대회 (멘토링) 6월~8월 (경진대회) 9월~10월 중 - 다. 지원사항 : 숙박 및 중식 제공(교통비 미지급), 기념품 및 활동확인서 라. 포상 : 권역별 경진대회 최우수 입상자에게 교육부장관상장 수여 예정 마. 신청방법 : 구글설문지를 통해 신청(각 포스터 내 QR 참조) 바. 문의처 : (초등 예비교원 AI·디지털역량강화 워크숍) jiyeon9439@psu.ac.kr (중등 예비교원 AI·디지털역량강화 워크숍) aiedap.jnu@gmail.com (예비교원-현직교원 멘토링 및 경진대회) aiedap0597@gmail.com
-
2025.0527
[한국교육&심리연구소] 2025 하계 연구방법론 워크숍 안내
한국교육&심리연구소는 이화여대 심리측정통계연구실과 함께 이번 하계 방학 동안 방법론 워크숍(Zoom을 이용한 온라인 강의)을 아래와 같이 개최할 예정입니다. - 기초통계 워크숍: 2025년6월30일(월)~7월4일(금),저녁 6~10시,총20시간 - 구조방정식모형 워크숍: 2025년7월14일(월)~18일(금),저녁 6~10시,총20시간 - 척도개발 워크숍: 2025년7월21일(월)~24일(목),저녁 6~10시,총16시간 - 잠재성장모형 워크숍: 2025년8월4일(월)~7일(목),저녁 6~10시,총16시간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및 네이버 카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카페:http://cafe.naver.com/koreanedupsy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25.0523
[와우고등학교] 수학 시간강사 모집
1. 학교 : 와우고등학교 2. 기간 : 2025년 06월 10일 ~ 2025년 06월 20일 3. 수업 : 확통, 미적분 4. 보수 : 시간당 24,000원 *28시간 = 672,000원 5. 문의 : 031-210-9515
-
2025.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