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소개

우수 교육전문가 양성의 장, 아주대 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은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신 교육수요에 부응하고자, 최정예의 우수 교원을 양성하고 전문화, 특성화된 교원 현직 재교육을 목적으로 1995년 설립된 특수대학원입니다. 동 대학원은 “책임 질 줄 아는 탄탄한 교육자 양성”이라는 교육 목표 하에, 현재 16개 전공, 입학정원 268명, 재학생 640여명의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졸업생만 해도 2,768명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교육대학원의 전공은 국어교육, 수학교육, 영어교육, 역사교육, 공통과학교육, 컴퓨터교육 등의 교과교육 전공과 e-learning, 초등영어교육, TESOL, 유아교육, 특수교육, 평생교육, 영재교육 등의 대상별 교육전공, 교육행정, 대학행정관리, 상담심리 등의 전문영역별 특화 교육 전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교육대학원의 우수성과 질적 지표는 1999년 제1주기 그리고 2005년 교육부의 ‘전국교육대학원 평가’에서 당당히 ‘최우수 교육대학원’으로 평가 받는 바 있습니다. 또한 2012년 6월 실시한 제3주기 전국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도 ‘최우수 교육대학원’으로 평가를 받음으로써 1,2,3주기 평가 모두 ‘최우수 교육대학원’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본 교육대학원은 입시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으며 해마다 그 수요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인프라 측면에서의 강점으로는, 체계적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에 의거, 전국 교육대학원 중 최초로 14명에 이르는 최다 전임교수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며, 전국 최초로 독립운영제를 도입하여 재정적으로 안정적 기반을 조성하고 수십억원 규모의 독자적 발전 기금을 조성하여 2011년에 교육대학원의 독립적이고 전용 교육공간인 전공세미나실 16실과 임용고시반 등의 시설이 완성되었습니다. 글로벌 리더쉽 개발의 일환으로 원생들의 전문 해외연수프로그램를 체계적으로 운영, 지원하고 있으며, 또한 타 대학원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부분입니다.

교육적 측면에서는 원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보다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현장밀착형 특화 커리큘럼’을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별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를 구분하여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교육하고자 이른바 이원화 교육과정(Two-track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여 시범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밖에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전공별 네트워크와 지원체제 강화, 첨단의 교육정보 시스템 구축 운용, 예비교사 임용고시 지원 체제 강화, 전임교수 지속 충원, 장학제도 확충과 효율적 교육예산 운영, 해외연수 다변화 확충 등의 다양한 발전계획들을 수립,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교육연수원 소개

본 교육연수원은 중등교원의 자질과 전문성의 신장 및 교직자로서의 교직 윤리관을 확립하는데 기여하며 새로운 교과내용과 교수법의 연구 ·개발을 통한 일선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방향을 제시 21세기 교육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수 있는 확고한 교육관과 사명감을 갖고 다양한 연수 기회를 제공하고자 1996년 6월에 개원되었습니다.

본연수원 이론과 실제가 연계되는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전공영역의 학문동향과 최신 교육정보를 제공하며 교수학습법 개선방안 제시 등 최고의 교육방법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행정지원과 우수한 교수진을 두어 수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또한, 연수생이 마음 놓고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자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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