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석사기본 공통과목

 석사기본 공통과목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E510 영어교육론
(Theory and Practice in TEFL)
영어교육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심리학, 철학, 교육학, 사회학, 언어학 등의 영어교육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 이론들에 근거한 영어 교수 및 학습 원리를 고찰한다. 또한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교수 방법과 학습 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EdE511 영어교수법
(TEFL Methodology)
영어교수의 원리와 이론에 비추어 영어를 현장에서 가르칠 때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교수방법을 소개한다. 특히, 교수법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문화, 어휘, 문법 등의 영역을 구분하여 영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교수하는 방법들에 대해 연구한다. 이 외에도 교안 작성, 교실수업 운영과 평가 및 요구분석의 방법들을 고찰한다.
EdE512 영어 교재연구 및 지도법
(TEFL Materials & Methods)
영어교수 및 학습을 위한 교재의 개발 원리와 현황을 알아보고, 실제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교재를 분석하여 그 장단점을 논의한다. 특히,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에 적합한 교재의 개발과 관련된 제 문제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연구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교재를 개발하고 그 교재로 시범수업을 하는 기회를 갖는다.
EdE520 영어 논리 및 논술 교육
(Teaching Rhetoric and Writing in English)
본 교과는 영어교육 교과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영어 교과 수업을 설계하고, 교과내 쟁점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글로 제시하며, 현장에서 영어 글쓰기를 지도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영어 글쓰기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dE531 영어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영어학의 제 분야,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및 응용 영어학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영어의 언어적 특징을 파악하고, 각 분야의 이론과 언어자료 분석 작업이 영어교육과 어떻게 관련되며, 교과내용학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알아본다.
EdE532 영어응용음성학
(English Phonetics and Its Application)
영어 말하기에서 중요한 부분인 발음의 교수 및 훈련을 위한 원리들을 논의하며, 조음 음성학을 중심으로 영어 발음의 이론과 실제를 다룸으로서 영어소리의 특징과 그 소리의 생성에 관련되는 다양한 조음기관의 기제(mechanism)에 대해 알아본다.
EdE533 영문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영미소설, 영미희곡, 영미시, 영미산문 작품들을 시대별로 개관하여 다양한 작품의 강독을 통해 영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이를 영어교육에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EdE534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English Culture and TEFL)
영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다른 시각으로 고찰해보면,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영어학습의 중요배경이 되는 북미권 국가의 문화와 사고방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위한 문화적인 측면의 활용에 대해 토론한다.
EdE535 영어교수법실습
(TEFL Methodology and its Practice)
교실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칠 때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교수방법을 소개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구한다. 특히, 영어의 기능별 사용의 특성,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뿐만 아니라 어휘, 문법, 문화 등 영어를 효과적으로 교수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시연하고 현장 활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EdE536 영어독해
(English Reading)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영어의 사용은 문자이해, 즉, 읽기 기능이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강좌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다양한 영어 읽기자료를 접하면서, 영어 독해 능력의 향상을 꾀하는 한편, 스스로 영어 독해의 효과적인 학습 및 교수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EdE537 영어작문
(English Composition)
영어 산출기능 중의 하나인 영어쓰기능력은 학습자의 정확한 영어지식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이며, 현재 중등영어교육현장에서 실제 학습을 심도 있게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다. 본 강좌에서는 영어 원어민과 함께 교사 스스로의 영어작문 실력을 배양하여 영작문 지도의 기초능력을 확충한다.
EdE538 영어문법
(English Grammar)
영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육의 근간이 되는 영문법을 학습하여 영어교사로서 갖춰야 할 영어문법지식을 습득하고, 이 영문법지식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및 학습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EdE539 영어회화
(English Speaking)
의사소통 위주의 영어교육을 지향하는 현재의 교육상황에서 요구되는 영어교사로서의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는 영어 회화 능력인데,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영어로 일상적인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훈련한다.
EdE540 영어교육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TEFL)
영어교육 분야의 양적연구방법과 질적연구방법에 관한 개괄을 통해 연구 수행에 필요한 논문 주제의 선정, 이론적 배경, 연구의 시행과 결과의 논의에 이르는 방법과 절차를 훈련하여, 학위논문 및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dE541 영어구문연습
(Practice in English Sentence Structure)
영어 문장 분석의 핵심이 되는 영어구문의 제 구조를 분석하고 연구하여 영어구문을 정확히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영어 문형을 알아보고, 각 문형의 문장들이 어떤 구조적 특징을 갖는지를 논의함으로서 기초적인 문법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EdE542 고급 영작문
(Advanced English Composition)
원어민 교사와 함께 영어로 쓰인 글의 종류, 주제문, 글의 결합성과 일관성, 단락 구성방법 등에 관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영어 작문을 연습하여 중, 상급의 영어쓰기능력을 함양하고 아울러 영어작문능력을 체계적으로 신장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EdE543 영어듣기교육
(Teaching EFL Listening)
영어 의사소통 기능의 향상을 위해서는 이해기능의 한 영역인 영어 청해 능력의 향상이 선행되어야 산출기능인 말하기의 능력이 신장되므로, 영어듣기 교육은 영어 소리의 이해 및 내용 추론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영어듣기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영어듣기 방안을 다룬다.
EdE544 영어말하기 교육
(Teaching EFL speaking)
영어 산출기능 중의 하나인 영어말하기능력은 의사소통능력 배양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본 강좌에서는 영어 원어민과 함께 중등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영어회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수 및 학습 방법을 모색한다.
EdE545 영어읽기교육
(Teaching EFL Reading)
읽기의 심리적 및 인지적 과정에 적용되는 원리를 살펴보고, 영어읽기의 구체적 교수방법을 모색하며, 영어 읽기의 바람직한 모델을 논의한다. 이와 더불어, 중등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교재에 적합한 영어 읽기자료의 선정과 구성 및 활용 방법에 대한 훈련을 겸하여 영어독해 교수방법을 실습하여 효과적인 영어읽기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EdE546 영어쓰기교육
(Teaching EFL Writing)
영어 산출기능 중의 하나인 영어쓰기능력은 학습자의 정확한 영어지식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서 본 강좌에서는 중등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영작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수 및 학습 방법을 모색한다.
EdE548 영문법 및 어휘지도
(Teaching English Grammar and Vocabulary)
영어의 골간을 이루는 문법과 어휘의 영어학적 특성을 구문론과 형태론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문법과 어휘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실제 교수방법을 훈련하고 문법과 어휘 학습교재를 구성하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EdE570 영어교육연습
(EFL Practicum)
영어교육에 필요한 기법(techniques)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석사학위 논문대체 리포트를 작성하고 발표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연구주제의 선정과 논리의 전개, 그리고 비판적인 시각의 제시 등을 위한 훈련을 한다.
EdE580 논문 I
(Thesis I)
학위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을 강독하며 논문을 작성한다.
EdE590 논문 II
(Thesis II)
학위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을 강독하며 논문을 작성한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