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 및 현직교사 공통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내용 개요 | 구분 |
---|---|---|---|
Edk501 | 국어교수법 (Studies in Teaching and Learning Korean Language) |
중등학교 국어교육에 있어서 교수와 학습의 양면을 아우르는 모형에 대한 이론을 알아본다.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모형을 도출하고 다시 그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검토한다. | 교과 교육 |
Edk502 | 국어교육과정 (Studies in Curriculum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국어 교육과정을 전반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 구성의 방향과 체제, 목표와 그에 부합하는 내용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교과 교육 |
Edk503 | 국어평가방법 (Studies in Evaluation Methods of Korean Language) |
국어 교육의 평가 방법과 국어교육 평가가 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 한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국어교육 평가 연구 방안을 모색한다. | 교과 교육 |
Edk504 | 국어 논리 및 논술 (Studies in Logic and Logical Essay) |
논술지도자로서의 지식과 자격을 갖추기 위해 묘사, 서사, 논증, 설명 등의 기술 양식을 습득하게 하고 글쓰기에 대한 폭넓은 실전 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 교과 교육 |
Edk510 | 국어교육론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국어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국어교육의 각 영역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중등교육의 현장 교육에 부합하는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 교과 교육 | 기본 이수(1) |
Edk520 | 국어 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중등학교 국어교재의 내용과 변천을 분석하여 연구하여,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도법을 개발한다. 국어지도의 현장성과 효용성을 도모하는 방법 개발에 주력한다. | 교과 교육 |
Edk531 | 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국어학에 관련한 포괄적이고도 체계적인 지식을 배양한다.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 국어사, 방언학, 등 국어학의 여러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는다. | 전선 | 기본 이수(2) |
Edk532 | 국어사 (History of Korean Language) |
고대국어, 중세국어, 근대국어, 현대국어 등 국어의 발달 과정에 대한 기초적이고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
Edk533 | 국어문법론 (Theory of Korean Grammar) |
국어의 문법에 관련된 여러 가지 기초 이론에 대해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형태론과 통사론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의 바탕으로 삼는다. | |
Edk534 | 국문학사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흐름을 시대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한국문학사에 대한 총체적인 안목을 확보한다. | 전선 | 기본 이수(3) |
Edk535 | 국문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문학과 국문학의 관계, 국문학과 세계문학의 관계, 국문학 갈래, 국문학의 범주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국문학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쌓는다. | |
Edk539 | 의사소통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Language Communication) |
말하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하는 표현 활동 및 듣기와 읽기를 중심으로 하는 이해 활동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검토한다. 표현과 이해의 전략과 방법 및 그 기초가 되는 언어적 특성을 탐구한다. | 전선 | 기본 이수(5) |
Edk540 | 문학교육론 | 문학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평가 등 각 영역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중등교육의 현장 교육에 부합하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모색한다. | 전선 | 기본 이수(4) |
Studies in Korean Literature Education | |||
Edk541 | 국어문법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Korean Grammar) |
형태론과 통사론과 관련된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탐구한다. 단어의 구성과 문장의 구조 등에 대한 국어학적 지식을 다룸과 함께 이들의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교육과정, 교과서, 지도 방안 등과 함께 모색한다. | 전선 |
Edk542 | 현대소설교육론 (Studies in Modem Novels Education) |
현대 소설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의 내적 질서와 작가의 생애, 소설이론에 대해 탐구하고, 작품세계와 작가 그리고 소설이론의 상호관계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 전선 | 기본 이수(4) |
Edk543 | 현대시교육론 (Studies in Modem Korean Poets Education) |
현대 시작품을 개괄하고 주요 작품을 선정하여 작가와 주제 의 고찰을 통하여 현대시 이론의 바탕을 마련하고 이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논의 한다. | 전선 | 기본 이수(4) |
Edk544 | 국어규범론 (Studies in Standards of Korean Language) |
표준어 및 정서법에 관한 다양한 층위의 국어 규범을 탐구하고 학습한다. 관련 규범 및 그 변천과 원리 등을 두루 고찰함으로써 국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국어 규범 지식과 활용능력을 기른다. | 전선 |
Edk545 | 고전소설교육론 (Studies in Korean Classical novel Education) |
고전소설의 특성과 교육적 의의를 문학교육 및 국어교육의 관전에서 고찰한다. 소설작가의 현실인식과, 현실초극의 형상으로서의 소설 작품에 대한 이해를 병행한다. | 전선 | 기본 이수(4) |
Edk546 | 고전시가교육론 (Studies in Korean Classical Poetry Education) |
한국 고전시가의 형성, 발전과정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중요한 작품을 선별하여 그 작가와 문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 전선 | 기본 이수(4) |
Edk551 | 국어음운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Korean Phonology) |
국어 음운의 특성과 음운의 체계, 음운의 변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국어교육에서 제기되는 관련문제들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친다. | 전선 |
Edk552 | 국어의미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Korean Semantics) |
국어의 의미론적 문제들을 다룬다. 즉 단어의 의미유형, 의미변화, 단어장등 의미론적 문제와 수행문과 언표 내적행위, 전제와 함축 등 화행론적 문제, 그리고 의미의 심층적 분석과 진실의 표현 등 철학적 문제 등을 살펴본다. | 전선 |
Edk554 | 현대문학사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
한국 현대문학 시대구분 및 시대별 문학적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당대의 시대상과 관련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친다. | 전선 |
Edk555 | 한국전후소설교육론 (Studies in Korean Post-War Novels Education) |
1950년대 이후의 한국현대소설의 주요 작가와 작품에 대한 비평적 연구를 통하여 문학사적 의의를 정리한다. 전쟁의 특수한 역사성과 그것의 소설적 반영에 대해 논의 해 본다. | 전선 |
Edk556 | 문예비평교육론 (Studies in Korean Literary Criticism Education) |
현대 한국문학비평의 유형과 방법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검토한다. 그 가운데 문학사적으로 의의 있는 작품을 고르는 기준, 작품에 대한 실제 비평의 다양한 방법, 비평의 사례 등을 학습한다. 실제로 문예작품에 대한 비평을 해본다. | 전선 |
Edk558 | 구비문학교육론 (Studies in Korean Folk Literature Education) |
한국구비문학의 관련사항 및 구비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을 살펴보고, 현대적 계승에 입각한 문학적 의의를 고찰한다. | 전선 |
Edk559 | 고전문학작품론 (Studies in lassical Korean Literature) |
고전문학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 및 분석을 통해 고전문학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 지도한다. | 전선 |
Edk562 | 현대시인론 (Studies in Modem Korean Poets) |
현대의 대표적인 시인을 선정하여 그들의 작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그들의 시대적 상황과 체험을 살펴 이들이 작품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가를 고찰한다. | 전선 |
Edk570 | 국어교육연습 (Semina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국어교육 현장에서 문제점을 찾아내고 선행논문을 참고하여 문제해결의 방향을 모색한 다음 이를 정리함으로써 심도 있는 국어 교육의 발판을 마련한다. | 전필 (비논문과정) |
Edk580 | 논문Ⅰ (Individual Studies) |
논문의 주제선정, 개요작성, 연구사 검토 등을 지도한다. | 전필 |
Edk590 | 논문Ⅱ (Individual Studies) |
학위논문의 주제가 정해진 후 지도교수가 학생을 개별적으로 지도한다. | 전필 |
Edk 541-562 과목은 학기별로 선택적으로 B트랙으로 운영함. B트랙으로 운영되는 학기에는 해당 과목을 예비교사는 수강할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