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Th530 (3) |
상담이론 |
- 심리치료의 기본과목으로 주요 상담이론의 핵심내용과 특징을 학습한다.
- 각 이론의 기본전제, 인간관, 치료목표와 과정, 기법, 이론의 쟁점과 최근 동향에 대해 다룬다.
- 각 이론창시자 및 대표적인 학자의 삶을 통해 이론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한다.
- 각 이론이 상담장면에서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경험한다.
|
전공필수 (1학기수강) |
Theory of Counseling |
EDTh540 (3) |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
- 집단상담의 주요 원리 및 특징, 장단점에 대해 학습한다.
-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집단역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집단 내에서의 변화요인이 무엇인지 다룬다.
- 집단의 발전과정이 있음을 알고 각 과정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 집단상담자의 역할 및 집단상담운영방식을 이해한다.
- 실제 단기간의 집단 경험을 통한 체험학습을 한다.
|
전공필수 (1학기수강) |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Counseling |
EDTh550 (3) |
상담기법연습 |
- 개인상담의 과정 및 회기운영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상담 및 심리치료의 실제 면담에서 요구되는 기본 면접기법, 상담자의 태도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 각 상담기법에 대해 숙달할 수 있도록 role play and live supervision 의 기회를 갖는다.
- 상담기록 및 사례관리, 상담자의 윤리에 대해 학습한다.
|
전공필수 (2학기수강) |
Counseling Practicum |
EDTh560 (3) |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
- 상담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다양한 심리검사의 특징을 이해하고 좋은 조건의 심리검사가 무엇인지 안다.
-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활용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해 본다.
- 심리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내담자의 상태를 평가하는 연습과 보고서 작성 연습을 한다.
|
전공필수 (2학기수강) |
Theory and Practice of Psychological Assessment |
EDTh610 (2) |
발달심리학 |
- 수정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경험하는 발달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 전생애적 관점에서 보는 각 발달단계 별 신체운동, 정서, 인지, 사회성 변화와 발달과제를 학습한다.
-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발달과정 및 상태를 고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 발달심리의 이론적 쟁점 및 연구동향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Developmental Psychology |
EDTh640 (2) |
성격심리학 |
- 주요 성격이론의 성격에 대한 개념, 발달과정, 평가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각 개인의 성격을 심층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성격이론을 통해서 개인의 성격과 행동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기른다.
- 각 성격이론을 학습자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각 이론의 틀에서 자신을 이해한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Personality Psychology |
EDTh680 (2) |
이상심리학 |
- 정상과 이상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학습한다.
- 이상행동 및 정신병리에 대한 분류 및 특징을 학습하고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내담자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지식을 익힌다.
- 상담현장에서 경험하는 주요 임상사례를 깊이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Abnormal Psychology |
EDTh600 (2) |
상담연구방법 |
- 연구의 기본 절차 및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 연구 가능한 상담주제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설계하며 실제적인 연구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키운다.
- 상담연구자로서 준수해야 할 연구윤리를 학습한다.
- 관심주제에 대해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연구물을 읽고 평가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
EDTh630 (2) |
가족상담 |
- 가족치료이론의 역사적 배경 및 기존 상담이론과의 차이에 대해 학습한다.
- 대표적인 가족치료 이론의 기본철학, 치료과정 및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 가족치료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가족치료를 실행하는 능력을 키운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Family Counseling |
EDTh542 (2) |
다문화상담 |
- 다문화 상담의 기본배경과 주요 잇슈를 학습한다.
- 우리나라의 다문화적 잇슈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에 맞는 다문화 상담자로서의 기본요건에 대해 학습할 뿐 아니라 이에 대한 역량을 키운다.
- 우리사회에서 요구되는 다문화 상담의 기본 이해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다문화 내담자의 특성 및 호소문제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개입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Multicultural Counseling |
EDTh543 (2) |
위기상담 |
- 예기치 않은 재난, 재해, 사건 및 사고를 경험하면서 겪는 위기와 인생 과정에서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위기에 직면한 개인 및 집단사회에 대한 상담적 개입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심리적 응급에 대한 이해 및 처치를 위한 체계적 접근, 치료자의 자기관리 애도상담의 실제 등을 다룬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Crisis Intervension |
EDTh549 (2) |
노인상담 |
- 고령화 사회의 특징과 문제, 노년기의 발달적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 성공적인 노화 및 노년기의 발달적, 심리적 문제에 대해 학습한다.
- 노인상담의 특징과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노인상담자로서의 태도 및 역량에 대해 연구하고 이에 대한 태도를 갖춘다.
- 현재 우리나라 노인상담의 실태 및 과제를 분석한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Counseling with Elderly |
EDTh670 (2) |
청소년상담 |
-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적 특징과 발달과제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에 대한 치료적 개입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 아동기 상담주제 및 발달문제, 이상심리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 아동상담의 여러 가지 접근 및 방법을 이해하며, 구체적인 기법을 연습한다.
- 아동의 부모 상담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고 전략을 수립한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Child Development and Counseling |
EDTh547 (2) |
특수아 및 부모상담 |
- 정서 및 행동장애를 갖고 있는 특수아의 개념, 특징을 이해한다.
- 특수아의 판별에 대한 지식을 갖고 이들에게 필요한 도움이 무엇인지 특수아 상담에 대한 기본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 특수아 가정의 고충 및 부모의 심리를 이해하고 가정개입 및 부모개입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Counse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and their Parents |
EDTh545 (2) |
대상관계이론 |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Object Relations Theory |
EDTh548 (2) |
심리검사 수퍼비전 |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Psychological Assessment Supervision |
EDTh620 (2) |
사례분석 및 수퍼비전 |
- 현장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사례이해, 목표 및 전략수립, 그리고 구체적인 상담방법을 모색해 본다.
- 현장상담사례에 대한 분석 및 개선방법을 학습한다.
- 실 사례 중심의 수퍼비전을 통해 상담역량을 증진한다.
- 사례관리 및 수퍼비전과 관련된 지식을 쌓고, 이에 대한 윤리의식을 키운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Case Study and Supervision |
EDTh660 (2) |
모래놀이치료 |
-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및 발전배경에 대해 소개한다.
- 기초이론인 Jung의 분석심리학을 학습하고 이를 모래놀이치료 이해에 적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 모래놀이치료 실습기회를 갖는다.
- 모래놀이치료 내담자, 치료자로서의 경험, 기록경험을 갖는다.
- 모래놀이에 대한 이해력을 갖추기 위한 기초적인 해석지침을 학습하고 해석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Sandplay Therapy |
EDTh558 (2) |
아동놀이치료 |
- 아동치료에서 놀이치료가 갖는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놀이치료의 이론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놀이치료 과정 및 방법,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 놀이치료사례를 중심으로 과정 및 방법에 대한 분석을 하고 논의하는 기회를 갖는다.
-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놀이치료 효과를 학습한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Play Therapy for Children |
EDTh552 (2) |
미술치료 |
- 미술치료의 기본 이론 및 방법을 학습한다.
- 주요 미술치료 기법을 진단용 또는 치료용으로 실시, 해석 및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상담장면에서 주로 사용하는 미술치료 기법에 대해 실습기회를 갖고 직접 실시, 해석,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둔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Art Therapy |
EDTh556 (2) |
학습상담의 실제 |
- 인간의 학습과정과 망각, 학습유지를 위한 조건 등 인간의 학습 및 학습과정이 무엇인지 행동주의, 인지학습이론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상담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문제에 대해 이해한다.
- 학습행동을 도와줄 수 있는 학습상담원리 및 방법, 학습전략개선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
전공선택 (3학기 이상 수강) |
Practice in Learning Counseling |
EDTh570 (2) |
심리치료교육연습 |
- 각 상담현장에서 최근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는 상담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문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선행연구와 이론을 고찰하거나 유사 실험연구를 수행한다.
- 연구보고서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 연구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각 연구주제에 대한 심층적 학습기회를 갖고 연구보고서 작성법을 익혀 현장연구자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 |
Practicum in Counseling Psychology |
EDTh580 (2) |
논문 Ⅰ |
- 학위논문 세미나 기초과정
- 문헌 개관과 함께 관심 연구주제의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논문주제를 선정한다.
- 논문작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들-논문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문제, 가설설정, 연구방법(표집, 측정방법, 자료수집 및 분석)등에 대해 세미나 기회를 갖는다
|
- |
Thesis Ⅰ |
EDTh590 (2) |
논문 Ⅱ |
- 학위논문을 위한 연구 및 작성과정에 초점을 둔다.
- 주제를 정련화하고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을 설정한다.
- 연구방법에 대한 적절성을 점검하고 실제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연구결과의 함의에 대해 연구하고 논문을 완성한다.
|
- |
Thesis 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