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및 HRD

석사과정 공통과목

석사과정 공통과목 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L 520 평생교육실습
(Lifelong Education Field Work)
평생교육현장 실무수행능력 역량강화를 위한 과목으로 평생 교육 현장에 관한 기획 실행 평가 티칭 전 영역에 걸친 실무수행력 팁스 개발과 이를 현장에 적용하기위한 4주간의 실무실습을 포함한다.
EdL 530 평생교육론
(Foundations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기본이 되는 원론적 과목으로,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전반적 안목과 전문성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태동과 기원에서부터 개념과 제도 및 실천 그리고 최근의 정책 동향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과 대상별 평생교육을 다룬다. 평생교육의 다양한 학적 관점과 원리, 학습자와 교수자, 방법 및 프로그램 개발, 정책 및 제도, 글로벌 동향 및 미래 발전 전략 비전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EdL 532 청소년교육론
(Youth Education)
청소년교육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학적 기초와 다양한 범주의 프로그램 영역별 실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이 과목에서는 청소년 교육의 배경 및 필요성, 학문적 기초와 원리, 교육대상으로서의 청소년 발달과 이해, 청소년교육 기관 및 프로그램 영역별 실제, 청소년 제도와 정책 동향, 청소년 수련활동, 해외 청소년 교육 동향, 청소년 교육의 전망과 과제 등을 학습한다.
EdL 534 여성교육론
(Gender Education)
양성평등의 젠더 관점에서 여성교육의 배경과 중요성, 학습자로서의 여성 발달과 특성의 이해, 여성교육의 다양한 관점과 관련 이론 등을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여성교육의 실제와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전략적 노하우를 습득한다. 특히 전략적 관점에서 여성의 젠더 의식화 교육과 여성운동, 여성 인적자원개발, 여성 커리어 개발 등 다양한 여성교육의 잇슈와 과제들을 학습한다.
EdL 536 노인교육론
(Eucation for Elderly)
학습자로서의 후기 성인인 노인의 특성과 노인 발달 및 노화, 노인심리와 노인사회학 등 다양한 노인교육의 학적 관점 및 잇슈를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노인의 재사회화와 은퇴후 노인교육, 소외계층 노인교육 등 다양한 노인교육 과제와 여러 영역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실제를 다룬다.
EdL 537 시민교육론
(Education for Citizenship)
시민교육의 개념과 역사적 태동 배경, 한국 사회에 있어서의 시민교육의 역사 및 최근 동향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시민교육의 영역과 잇슈들을 다룬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시민교육 기관 및 프로그램과 특화 전략 과제 그리고 외국의 시민교육 동향 및 시사점 등을 학습하며, 특히 풀뿌리 민주주의 NGO, NPO 기관들의 시민교육 활동과 실제 전략 및 과제와 전망 등을 다각적으로 학습한다.
EdL 538 평생교육현장의 리더십 및 코칭세미나
(Leadership & Coaching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전문가로서 과정개발, 연구, 평생교육기관경영 등 평생교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십과 코칭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천사례 학습을 통해 평생교육전문가로서의 실천적인 역량을 함양한다.
EdL539 성인학습 및 상담론
(Theory and Practice of adult learning & Counseling)
효과적인 성인학습상담 실시를 위한 평생교육 상담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 기법을 다룬다. 이를 위해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심리적, 학습적, 상황적 특성, 평생학습저해요인, 학습동기, 학습동기, 성인학습상담 원리, 성공적인 성인학습 상담모델, 집단상담과 개인 상담기법, 상담프로그램 개발, 상담자 이해와 접근법, 상담기법과 사례분석, 멘토링, 수퍼비전 기법 등을 다룬다.
EdL540 평생교육 방법론
(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성공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이론적 모델과 실천적 전략을 숙지하고,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 교수법과 학습기법을 다루며, 멀티미디어 교수매체 활용법, 평생교육 평가 기법, 평생교육자로서의 성공적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다양한 리더쉽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 전략을 다룬다.
EdL541 지역사회교육론
(Community Education)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배경 및 범주,학적 관점과 관련 이론, 역사와 변천과정 및 최근 동향들을 다룬다.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교육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실천 활동 및 지역별 특화 사례 등을 살펴보고, 지역사회교육의 외국 동향과 최근의 정책 동향, 미래전망과 과제 등을 학습한다.
EdL542 문화예술교육론
(Culture and Art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배경,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장르별 교육의 현황과 프로그램 동향 및 개발 과제와 전략, 미래 전망 등을 다룬다.특히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의 방향과 잇슈 등을 이론과 실제의 관점에서 학습한다.
EdL550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경영에 필요한 식견과 역량 배양을 위하여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필요한 인사, 재정, 자원 관리 마케팅과 홍보, 평가 모니터링 기법 등을 숙지하고,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을 살린 경영 원칙과 철학, 비전 설정, 계획 수립, 경영전략, 기관 운영 혁신방법, 운영 특성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 사례 등을 분석한다
EdL551 인적자원개발론
(Theory and Practice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인간자원개발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중요성,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교육모델과 관련 정책 및 최근 동향, 국내외 HRD 프로그램 실천 적용 사례와 외국의 HRD 프로그램 동향, HRD 개발자로서의 역할 모형과 능력 개발 등을 학습한다.
EdL552 기업교육론
(Education for Business and Industry)
평생교육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기업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목으로 기업교육의 의미와 범주, 관련 이론 및 모델, 학습조직과 조직학습, 기업교육의 실제, 기업교육 프로그램 및 실천 동향, 기업교육의 전략적 과제와 전망, 기업교육 우수 사례 및 외국의 기업교육 벤치마킹 시사점 등을 학습한다.
EdL553 원격교육 활용론
(Distance Education & Cyber Learning)
평생교육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과 사이버 학습의 이론과 특성, 교수학습모델, 전략 및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적용 방법, 운영 전략, 특성과 동향, 평생교육에서의 활용과 기여, 가상대학과 원격대학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추진 전략, 외국 사례 벤치마킹 등을 학습한다.
EdL560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과 실제적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프로그램 계, 실, 평 전 과정에 걸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 개발 원리와 기법을 다룬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기획과 목표 설정, 요구 분석, 설계, 마케팅, 실행과 운영, 평가와 피이드백에 이르는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 원리와 기법 등을 학습한다.
EdL561 교육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f Education)
연구계획서의 작성에서부터 연구 주제의 선정과 연구설계, 연구방법, 논문작성 등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과목으로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론의 성격을 지닌다. 이를 위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방법 등 다양한 연구접근방법론을 개괄적으로 다루며 특히 양적 연구로서의 교육조사방법에 중점을 두어 다양한 통계연구방법과 분석 및 논문 실제 작성법 등을 학습한다.
EdL562 외국의 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 in the Developed Countries)
주요 선진국과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최신동향을 파악하고 벤치마킹함으로써, 평생교육에 관한 글로벌 감각과 식견을 함양하기 위한 노하우와 전략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OECD 선진국가들의 평생교육 정책과 최신실천동향, UNESCO와 World Bank 등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동향과 발전전략을 다룬다.
EdL563 직업. 진로 설계
(Education gor Vocational and Career Design)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직업교육과 진로설계의 의미와 개념, 관련 이론 및 다양한 학적 관점 등을 다룬다. 이를 토대로 직업교육과 진로설계의 실천 동향과 관련 프로그램들을 학습하며, 직업교육 및 진로설계의 전략적 과제와 최근 동향 및 실천 노하우 등을 학습한다.
EdL564 학교 평생교육론
(School Based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본령으로서의 학교 평생교육을 이해하기 위해 학교 평생교육의 이론 즉, 학교 평생교육의 개념과 배경 및 의미, 학교 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징 등을 살펴보고, 학교평생교육 프로그램 동향 및 실제, 국내외 학교 평생교육 모델, 발전 전략 및 미래 비전 등을 학습한다.
EdL566 평생학습도시론
(Theory and Practice of Lifelong Learning City)
학습사회론을 근거로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관민산학 네트워크 모델인 학습도시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학습도시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학습도시 기획과 설계, 실행 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 네트워크 모델 개발, 국내외 최근 동향, 발전 전략과 비전 등을 학습한다.
EdL567 평생교육세미나
(Lifelong Education Seminar)
평생교육전문가로서 평생교육분야와 관련하여 갖추어야 할 이론은 물론, 국내외 쟁점분야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 및 실천현장에 대한 사례학습을 통해 평생교육의 이해를 높인다.
EdL568 인적자원개발 세미나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minar)
성인학습 및 인적자원개발 전문가로서 인재육성에 관련된 국내외 쟁점분야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 및 실천현장에 대한 사례학습을 통해 평생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EdL570 평생교육 연습
(Lifelong Education Practicum)
비논문 작성 졸업희망자가 이수하게 되는 과목으로서, 실제로 하나의 연구 주제를 정하여, 절차를 거쳐 한 학기간 평생교육 연구 논문을 완성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연구 주제의 선정과 자료 수집 분석, 연구계획서 작성, 연구 목적과 내용 및 연구방법의 선정, 연구설계, 조사연구 및 실험연구와 문헌연구 등 연구방법의 실제 연구 논문적용과 실행, 목차에 따른 연구논문 작성, 참고문헌 및 각주와 부록 작성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을 실제 논문 작성 실습을 하게 되며 결과물로 졸업보고서를 제출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EdL580 논문1
(ThesisⅠ)
논문 작성 1단계 과목으로 연구계획서 작성에서부터 이론적 배경 분석과 이를 위한 자료 수집, 연구설계 및 실제 연구방법의 적용에 이르기까지 논문 작성의 1단계 학습을 한다.
EdL590 논문2
(ThesisⅡ)
1단계 논문 작성 작업에 후속하여 본격적인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학습을 하고 논문을 완성하는 과정이다. 1단계 논문지도 과목에서 설계한 연구계획에 의거하여 실제 연구결과 분석을 위한 작업과 결론 도출에 이르기 까지 연구 논문 작성을 완성하는 학습을 한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