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과정 공통과목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내용 개요 |
---|---|---|
EdEx531 |
특수교육학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의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을 익히며,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 동향을 살피고, 각 장애 영역별 특성을 학습한다. |
EdEx532 |
유아특수교육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
특수아 조기교육의 발달 및 필요성을 고찰하고, 학령기 전 장애유아의 발달특성을 알고,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기초를 학습한다. |
EdEx534 |
특수학교 교육과정론 (Theory and Practice in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School) |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수성, 교육과정의 운영 실제 등을 연구, 분석하여 장애 학생에게 바람직한 교육과정 모형을 모색한다. |
EdEx535 |
장애아 진단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특수교육 대상자의 조기발견, 조기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각적 검사도구의 사용 방법과 판별 및 평가, 나아가 개별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
EdEx541 |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학습장애의 개념, 특성, 역사적 배경 및 판별 방법을 고찰하고, 아동 개인의 욕구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조치 등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EdEx535 |
장애아 진단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특수교육 대상자의 조기발견, 조기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각적 검사도구의 사용 방법과 판별 및 평가, 나아가 개별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
EdEx541 |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학습장애의 개념, 특성, 역사적 배경 및 판별 방법을 고찰하고, 아동 개인의 욕구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조치 등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EdEx542 |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
정신지체아의 개념, 특성, 역사적 고찰, 수준별 교육과정, 교수방법 및 교수매체 등 정신지체아교육의 전반적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EdEx543 |
자폐성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utism) |
자폐성 장애아의 일반적인 특성과 관련 영역에서의 세계적인 연구동향 및 진단과정을 살펴보고, 사회성, 인지능력, 언어능력, 행동측면에서의 통합적인 진단 및 평가과정을 이해하며, 자폐성 장애아의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
EdEx544 |
정서및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념, 특성, 판별, 장애 유형 및 수준별 교육과정과 교수적 조치 등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EdEx545 |
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및 시각 장애아를 위한 유, 초, 중등교육과정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교재개발, 점자연습, 이동훈련 등을 통한 시각장애아의 자립적 생활 촉진을 위한 내용들을 학습한다. |
EdEx546 |
의사소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특성, 판별, 장애 유형 및 수준별 교육과정, 대체의사소통과 교수적 조치 등 의사소통장애아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EdEx548 |
특수아 행동지도 (Behavior Modifi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장애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교수하는 방법과 행동 문제의 유형 및 수준에 따른 행동수정 접근방법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학급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행동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
EdEx549 |
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
청각장애의 개념, 특성, 판별, 장애유형 및 수준별 교육과정과 교수적 조치, 수화 등 청각장애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EdEx552 |
특수아 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in Counse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
장애를 가진 학생과 그 부모 및 형제자매 등 가족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통해 특수교육 대상자 및 그 가족을 상담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EdEx554 |
건강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Other Health Impairments) |
만성질환으로 인해 3개월 이상의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학업수행 등에 있어서 교육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는 건장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과정 운영 및 다양한 교수전략을 모색한다. |
EdEx560 |
특수교육현장이해 (Understanding Special Educational Settings) |
국내 특수교육기관 및 시설에 대한 연구와 특수교육 현장의 탐방과 봉사활동을 통해 특수교육자의 태도를 기른다. |
EdEx561 |
특수학급 경영론 (Classroom Management of Special Education) |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 및 자료실(학습도움실) 등의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특성에 따른 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EdEx562 |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in SpecialEducation) |
장애학생의 교육에 활용되는 컴퓨터 및 관련 기기의 사용법 및 적용방법을 학습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
EdEx564 |
지체장애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
지체장애의 유형 및 원인을 살펴보고, 장애유형별 특성을 중심으로 수준별 교육과정과 교수 전략을 탐색하며, 자립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한다. |
EdEx570 |
특수교육연습 (Practicum in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 분야와 관련된 최근의 주요 쟁점이나 현장의 지도사례를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 또는 조사나 실험연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제출한다. |
EdEx580 |
논문 I (Thesis I) |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세미나 형태의 기초 연구지도 과정으로, 논문 주제 설정을 위한 문헌을 개관하고 최근의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연구의 주제를 선정하고, 논문작성법에 대해 지도한다. |
EdEx590 |
논문 II (Thesis II) |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심화 연구지도 과정으로, 연구주제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학위논문의 양식에 맞게 논문을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
EdEx601 |
특수교육 연구방법론 (Research with Special Education) |
질적 연구방법과 양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연구주제 설정 방법, 연구계획 및 수행 그리고 보고서의 작성방법 등 연구과정 전반에 대해 학습하고, 간단한 통계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
EdEx602 |
특수교육 고급세미나 (Advanced Seminar on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 분야의 특정 주제들과 최근 연구동향 및 쟁점을 분석하고 각 주제에 관한 추후 연구 과제를 탐색한다. |
EdEx611 |
경도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oderate Disabilities) |
경도장애의 개념 및 유형을 살펴보고, 경도장애 학생의 특성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탐색한다. |
EdEx612 |
중복․중증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Multiple and Severe Disabilities) |
중복․중증장애의 개념 및 유형을 살펴보고, 중복․중증장애아의 특성을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모색하고, 특히 신변자립과 관련된 일상생활훈련 등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EdEx621 |
장애학생 통합교육론 (Theory and Practice in Inclusiv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관한 세계적인 동향과 이론 및 실제를 고찰하고 질적인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고찰한다. |
EdEx626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 |
장애학생의 교육적 진단결과에 따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작성, 시행, 평가와 수정 등 IEP 전 과정을 살펴보고, 각 단계들의 구체적인 시행방법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EdEx627 |
뇌의 발달과 학습 (Brain Development & Learning) |
인간의 뇌 구조와 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학습이론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행동을 이해하며, 인지학습 등에 어려움을 갖는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 방법 및 전략을 다룬다. |
EdEx628 |
특수아 발달심리 (Development Psychology for Exceptional Children) |
수태에서 사망까지 인간의 변화과정에서 경험하는 신체, 인지, 정서, 사회적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각 발달단계별 변화와 과업에 대한 지식과 장애아의 발달 특성에 대한 지식을 쌓는다. |
EdEx631 |
특수아 미술치료 (Art Therapy for Exceptional Children) |
미술치료의 이론을 학습하고 기법을 습득하여 장애를 가진 학생을 대상으로 미술치료 기법을 직접 실시하고 내용을 해석하며,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EdEx632 |
특수아 놀이치료 (Play Therapy for Exceptional Children) |
아동의 전형적인 놀이발달과 장애로 인한 놀이발달의 특성을 이해한다. 놀이발달 및 놀이치료 이론을 학습하고 놀이치료에 대한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
EdEx634 |
장애아 전환교육 (transitional Education and Servic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장애를 가진 학생이 지역사회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모색하기 위하여 전환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고 진로/직업교육, 장애인의 직업전환과정과 지원고용, 그리고 최근 전환교육의 쟁점을 탐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