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기본이수 과목

 기본이수 과목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CG500
(2)
융합 및 영재교육 개론
(Theories and Issues in Convergence and Gifted Education)
융합교육 및 영재교육의 국가적 추진 배경 및 이론적 근거, 및 미래 트렌드에 대해 학습한다.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융합교육 및 영재교육의 공통의 목표를 위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융합 및 영재교육 전반적인 측면을 폭 넓게 다루며 융합 및 영재교육을 위한 기본적 소양을 갖추기 위한 과목이다.
EdCG510
(2)
융합 및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도법
(Convergence and Gifted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Teaching Method)
융합 및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개발하고 학교 교과수업, 자유학기제, 창의적 체험 활동, 영재 수업 시간에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색하는 과목이다.
EdCG520
(2)
창의성과 미래인재
(Creativity and Future Talent)
미래사회 인재의 핵심적인 역량인 창의성과 관련하여 창의성 개념 및 이론적 배경, 최근 창의성 연구의 동향, 다양한 창의성 개발 전략, 창의적 사고를 위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미래사회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효과적으로 계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EdCG530
(2)
융복합 교육과정 및 교수설계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sign)
STEAM(융합인재교육을)을 비롯한 융합교육의 기반이 되는 융복합 교육과정 및 융복합 교수-학습 모형에 대해 깊이 있게 학습하게 된다. 또한 이를 학교 현장 수업에 적용 가능한 융복합 수업으로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안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다양한 최신 교수-학습 방법(Flipped Learning, MOOC, 게이미피케이션, 하브루타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EdCG540
(2)
프로젝트 기반 융합교육
(Project-Based Convergence Education)
프로젝트(project) 및 문제(problem) 기반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융합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전문적 역량을 기른다.
EdCG541
(2)
영재의 심리적 발달 특성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영재들의 일반적인 사회, 정서, 심리적 특성을 논의하고 이러한 특성들이 발달시기, 교과영역, 성별, 사회, 문화, 경제적 환경 등의 측면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받고 차별화 되는가의 내용들을 다룬다.
EdCG542
(2)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Counseling the Gifted)
영재아들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특징들을 개괄하고 판별도구 및 지도방안 등을 모색하여 심리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영재들의 진로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기술, 방법, 구체적 사례들을 다룬다.
EdCG543
(2)
양적연구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융합 및 영재교육 연구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연구방법론 중 양적연구방법을 다룬다. 연구문제의 선정방법, 참고문헌 검색, 연구설계,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방법을 다룬다. 양적연구 주제의 연구계획서의 작성 및 발표를 통해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양적연구자로서의 기본 역량을 기른다.
EdCG544
(2)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
융합 및 영재교육 연구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연구방법론 중 질적연구방법을 다룬다. 질적연구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면담법, 참여관찰법, 사례연구 등과 같이 교육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질적연구방법론을 익힘으로써 질적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른다.
EdCG546
(2)
과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Science-Based Convergence Education)
과학의 기초를 학습하며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타교과목과의 융합을 시도하여 일반학생 및 영재학생들이 과학을 실생활과 좀 더 친숙하고 흥미롭게 학습하기 위한 융합적인 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개발 및 지도역량을 기른다.
EdCG547
(2)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Math-Based Convergence Education)
수학의 기초를 학습하며 수학교과를 중심으로 타교과목과의 융합을 시도하여 일반학생 및 영재학생들이 수학을 실생활과 좀 더 친숙하고 흥미롭게 학습하기 위한 융합적인 수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개발 및 지도역량을 기른다.
EdCG548 SW교육 교육과정 및 교수설계
(SW education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sign)
SW역량을 갖추기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모형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수업지도안 및 활동지, 보조학습자료 등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EdCG550 코딩기반 SW 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Coding-Based SW-Convergence Education)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사용법을 익히고, 새로운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에 필요한 코딩 능력과 관련 도구 활용방안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dCG560 ICT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법
(ICT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Teaching Strategies)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토대로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 설계, 구현, 테스트 등의 전체 과정을 경험한 다음, 웹 혹은 앱 형태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Maker가 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본다.
EdCG561 4차 산업혁명과 미래인재 핵심역량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future competencies)
4차 산업혁명시기에 미래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살펴보고 이를 키울 수 있는 실제적인 교수학습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EdCG563
(2)
융합 및 영재교육 실습Ⅰ
(Practicum in Convergence and Gifted EducationⅠ)
융합 및 영재교육 수업을 참관하며, 개발된 융합 및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게 된다. 이를 통해 융합 및 영재교육 지도 역량을 키우고 프로그램 개선 방향 및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는 기회를 갖는다.
EdCG564
(2)
융합 및 영재교육 실습Ⅱ
(Practicum in Convergence and Gifted EducationⅡ)
융합 및 영재교육 수업을 참관하며, 개발된 융합 및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게 된다. 이를 통해 융합 및 영재교육 지도 역량을 키우고 프로그램 개선 방향 및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는 기회를 갖는다.
EdCG565
(2)
ICT 융합 및 영재교육 실습Ⅰ
(Practicum in ICT Education Ⅰ)
최근 개발/보급된 다양한 ICT 융합교육 프로그램(VR, AR, 아두이노, 사물인터넷, 3D 프린팅 등)을 실제로 일반학생 및 영재학생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교사의 수업진행 및 학생지도 역량을 키운다.
EdCG566
(2)
ICT 융합 및 영재교육 실습 Ⅱ
(Practicum in ICT Education Ⅱ)
최근 개발/보급된 다양한 ICT 융합교육 프로그램(VR, AR, 아두이노, 사물인터넷, 3D 프린팅 등)을 실제로 일반학생 및 영재학생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교사의 수업진행 및 학생지도 역량을 키운다.
EdCG567
(2)
융합 및 영재교육 세미나Ⅰ
(Seminar in Convergence and Gifted Education Ⅰ)
융합인재교육 및 영재교육 연구를 위한 연구 논문의 주제를 탐색하여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1학기 세미나 과목이다.
EdCG568
(2)
융합 및 영재교육 세미나Ⅱ
(Seminar in Convergence and Gifted EducationⅡ)
융합인재교육 및 영재교육 연구 위한 연구 논문의 주제를 탐색하여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2학기 세미나 과목이다.
EdCG570
(2)
융합 및 영재교육 연습
(Action Research in Convergence and Gifted Education)
학위논문을 작성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융합 및 영재교육의 최신 연구주제를 정하고 지도교수와 개별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최종보고서를 제출하는 연구보고서 작성 지도과목이다.
EdCG580
(3)
논문 Ⅰ (Thesis Ⅰ) 석사논문의 주제를 탐색하고, 논문 연구 및 작성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EdCG590
(3)
논문 Ⅱ
(Thesis Ⅱ)
석사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익혀서 논문을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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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일반 과목

 전공일반 과목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CG600
(2)
SW영재교육론
(Education for Software Gifted Students)
초중등교육에서 SW분야의 영재교육 현황을 알아보고 현장에서 영재를 대상으로 SW를 지도하기 위한 SW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방향을 논의한다.
EdCG610
(2)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Developing Curriculum for Free Semester )
자유학기제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고, 개선하여 적용해본다.
EdCG620
(2)
교과기반 학습상담의 실제
(Practicum in School Counseling for Subject)
교과관련 성적, 적성, 진로에 대한 고민 상담을 통해 교과에 대한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진단하도록 하며, 교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부여하는 등 교과의 정의적 영역에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학습상담 내용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EdCG630
(2)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학습
(Teaching and Learning Based on Storytelling )
스토리텔링의 본질적인 특성과 맥락적 활동을 이해하고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다양한 교과의 교수학습 자료들을 개발 및 적용한다.
EdCG640
(2)
학교 밖 탐방 체험 프로그램 개발
(Designing Informal Education Program)
학생들의 융합적 소양을 기르고자 학교 밖의 모든 시설 즉, 박물관, 과학관, 미술관, 연구소, 역사 및 문화유적, 자연, 환경 등을 탐방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EdCG650
(2)
미디어 및 문화콘텐츠 개발
(Developing Media and Cultural Contents )
다양한 미디어 및 문화콘텐츠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융복합 교육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EdCG660
(2)
융합교육을 위한 교과서 재구성
(Reconstructing Textbooks for Convergence Education)
여러 교과의 교과서를 분석하고 연관된 주제를 재구성함으로써 융합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EdCG670
(2)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Global Communication )
국제적 의사소통 역량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각 교과별 컨텐츠 기반 외국어 활용 및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EdCG680
(2)
미래사회와 진로교육
(Future Society and Career Education )
미래사회에서 융합인재 및 영재의 진로와 관련하여 교사들이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진로지도 및 상담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EdCG690
(2)
미래사회와 인재교육
(Education for Talent in the Future Society)
4차 산업혁명과 5차 지능혁명사회로 대표되는 ‘알 수 없는 미래’, ‘ 불확실한 미래’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사회에서의 미래 인재역량과 이들을 배양하기 위한 인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교육의 방향을 탐색함
EdCG601
(2)
스타트업과 발명특허 교육
(MAKER, Invention and Patent Education)
MAKER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발명을 하고 이를 특허까지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제 스타트 업까지 연계할 수 있는 지도 역량을 키운다.
EdCG602
(2)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Convergence of Science and Humanities )
과학과 인문학(문학, 역사, 윤리, 사회문화 등)과의 융합을 통해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과목이다.
EdCG603
(2)
예술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Arts-Based Convergence Education )
학생들의 창의성 및 감성 계발을 위해 예술 전 분야, 즉 미술, 음악, 신체적 활동 등의 분야를 접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탐색한다.
EdCG604
(2)
인문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Humanities-Based Convergence Education )
학생들의 창의성 및 감성 계발을 위해 인문학 전 분야, 즉 문학, 철학, 역사 등의 분야를 접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탐색한다.
EdCG605
(2)
통합과학교육론
(Theory in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을 위해 ‘에너지와 환경’, ‘신소재와 광물자원’, ‘태양계와 지구’, ‘인류의 건강과 과학기술’ 등과 같은 대주제 중심으로 구성된 통합과학 과목에 대한 심층적 논의를 한다. 이를 통해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문이과 통합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탐색한다.
EdCG606
(2)
지속가능발전교육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Theory)
현재와 미래세대의 수준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경제, 사회, 환경적 측면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을 이해하고, 융합교육에서 지속가능발전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EdCG607
(2)
과학관과 사이언스 커뮤니케이터
(Science Museum and Science Communicator)
과학관에서 사이언스 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기 위한 과학관에 대한 이해 및 과학 전시물의 활용, 과학관에서의 과학적 소양을 가진 민주적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의 실제적 역량과 리더십을 키우는 방안을 탐색한다.
EdCG608
(2)
사이버영재교육
(Cyber Education for the Gifted)
소외된 영재들을 위한 교육에서는 사이버영재교육이 필수적이다. 영재교육을 사이버교육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준비함으로써 영재교사의 필수적인 자질을 갖춘다.
EdCG609
(2)
과학영재교육
(Education for the Gifted in Science)
과학 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영재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을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룬다.
EdCG612
(2)
과학영재판별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in Science)
과학영재의 정의, 영재성의 구체적 요인들 영재의 특성, 영재성을 측정, 다양한 과학영재판별 도구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EdCG613
(2)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Science Magic for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다양한 과학마술을 활용하여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한다. 특히 거울과 렌즈의 성질, 산과 염기의 반응과 지시약, 고분자의 특성, 운동의 법칙 등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이러한 과학적 원리가 과학마술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본다.
EdCG614
(2)
과학 영재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법
(Methods and Materials in science for the Gifted)
과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EdCG615
(2)
수학영재교육
(Education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수학 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영재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EdCG616
(2)
수학 영재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법
(Methods and Materials in Mathematics for the Gifted)
수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EdCG618
(2)
수학영재판별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in Mathematics)
수학영재의 정의, 영재성의 구체적 요인들 영재의 특성, 영재성을 측정, 다양한 과학영재판별 도구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EdCG619
(2)
수학영재를 위한 레크리에이션 수학 및 수리퍼즐
(Recreational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Puzzles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수학영재들에게 적합한 놀이와 게임, 퍼즐, 교구 등을 활용한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형식을 통해 수학의 내용과 원리를 탐구하여 연구와 교재 개발의 소재로 활용한다. 또한 퍼즐, 논리퍼즐, 도형퍼즐, 관계퍼즐 등 다양한 수리퍼즐의 수학적 연구를 통하여 수학영재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 판별도구, 영재캠프 프로그램의 소재로 활용한다.
EdCG621
(2)
유아영재교육
(Education for the Gifted Young Children)
유아영재 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영재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EdCG622
(2)
유아영재판별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Young Children )
유아영재의 정의, 영재성의 구체적 요인들 영재의 특성, 영재성을 측정, 다양한 유아영재판별 도구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EdCG623
(2)
인문사회영재 판별 및 교육
(Identification Education for the Gifted in Human and Social Sciences )
인문사회영재의 정의, 영재성의 구체적 요인들 영재의 특성, 영재성을 측정, 다양한 언어영재판별 도구들에 대하여 학습하며, 인문사회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EdCG624
(2)
인문사회 영재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법
(Methods and Materials for the Gifted in Human and Social Sciences )
인문사회영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다룬다.
EdCG625
(2)
예체능 영재교육
(Methods and Materials for the Gifted in Arts)
음악, 미술, 스포츠 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영재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EdCG626
(2)
컴퓨팅 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적용방안을 논의하며 기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EdCG700
(2)
인공지능과 로봇의 교육적 활용
(Educational strategy using AI and Robotics)
인공지능과 로봇과 같은 첨단과학기술을 교육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교수-학습전략을 학습하며, 실제 실습을 통해 활용 역량을 키운다.
EdCG710
(2)
ICT 활용 수학 및 과학교육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using ICT)
다양한 SW, VR, AR, 테크놀로지 등을 수학 및 과학교육에 활용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교육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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