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사] 2023-2 종합시험 출제범위 공지(2023.09.22. 18:00 수정)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
  • 작성일 2023-09-14
  • 조회수 1702

2023-2학기 종합시험 출제영역 및 영역별 주제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전공별 취합되는대로 업데이트합니다!**

 

전공명

출제영역(I)

영역별 주제(II)

종합시험 운영

국어교육

영역 1: 교과교육

국어과 교육과정

영역 1: 34

역역 2: 33

역역 3: 33

100점 만점

영역 2: 국문학

고전서사 교육

영역 3: 국어학

국어사

영어교육

영어학

음성학

음운론

구문론

형태론

*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영어교육론

1 언어습득

2 언어습득

일반 학습 이론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영어교수법

Teaching Speaking

Teaching Writing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Lesson Procedure

수학교육

영역 1: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확률및통계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윳값과 고유벡터, 대각화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순환군, 실로우 정리, 라그랑지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페르마 정리, 오일러 함수, 오일러 정리,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원시근, 이차잉여

확률및통계 : 조건부 확률, 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결합확률밀도함수, 정규분포, 적률생성함수, 중심극한정리, 신뢰구간

* 출제방식:

각 영역에서 2문제씩 총 6문항을 출제함.

(출제 문항은 2019-2023학년도 임용고시 기출문제에서 참고함.)

 

* 각 문항의 배점은 20점임

 

6개의 문항 중 5개만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함 (영역 무관).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영역 2: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복소해석: 복소수계, 복소평면의 위상, 해석함수, 적분, 급수, 유수정리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생성함수,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영역 3:

수학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수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 증명교육, 분석법

수학교육론: 오류주의 수리철학

교육과정및평가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수학과 평가의 목적

소프트웨어교육

컴퓨터교육론

(25)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전공 A~D 4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3 임용고시 기출문제

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A. 프로그래밍

(25)

1. 변수와 자료형

2. 조건문, 반복문, 연산자

3. 배열, 구조체, 포인터

4. 파일 입출력

B. 컴퓨터 구조

(25)

1. 멀티플렉서, 가산기, 플립플롭, 카운터
2. 메인메모리, 캐시 메모리, Mapping 방식

C. 이산수학

(25)

1. 관계, 함수, 부울대수

2. 정규표현, 문법, 유한상태기계

D. 데이터베이스

(25)

정규화, 회복(Recovery)

특수교육

학습장애학생교육

1. 학습장애 개념과 특징

 

2. 학습장애 진단 및 판별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반드시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의 답은 채점하지 않음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 이상 합격

장애학생통합교육론

1. 통합교육과 협력

 

2. 통합학급의 교수모형

자폐성장애학생교육

1.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

 

2.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행동지도

상담심리

1. 상담이론

1. 인지치료

2. 게슈탈트 치료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2. 상담실습

1. 상담의 과정

2. 상담의 기술(경청,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등)

3. 심리검사

1. MMPI-2의 재구성 임상척도(RC척도)

2.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5(K-WISC-)의 지표

4. 집단상담

1. 집단상담 윤리

2. 집단상담의 개관

진로진학상담

진로교육개론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교육행정

교육조직에서의 갈등관리론

블레이크 & 모우톤이 제시한 5가지 갈등대처유형별 적합상황과 대응책

갈등유형에 따른 대응전략 중에서 개인 간 갈등의 유형별 대응전략

5개의 영역 중 4문항 출제

4개의 문항 중 2문항 선택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혁신교육론

미래 사회의 특징에 따른 학교 교육의 변화 방향

혁신교육의 관점에서의 경기도 교육의 특징 및 방향

학교조직의 변화관리론

조직리더로서의 개인차원 변화관리 전략을 기반으로 한 학교조직리더로서의 변화전략 모색

프로세스에 의한 조직변화관리 전략(존 코터의 모델)에 대한 논의

교육조직의 혁신경영론

교육조직의 성공적인 혁신경영을 위한 전략

학교조직의 혁신경영사례와 시사점

교육청 및 공공기관 조직의 혁신경영사례와 시사점

민간기업체의 혁신경영 사례와 시사점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민주적인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

교육목적의 유형과 각 유형의 정당성

교육목적의 상이함에 따른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에 미치는 영향

교육목적에 따른 학교공동체 구성원 간 갈등

심리치료교육

영역 1:

상담이론

1. 합리적정서행동 치료이론

2. 정신분석 치료이론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영역 2:

상담기법 및 연습

1. 내담자를 따라가기와 비추기

2. 공감에 대한 이해

영역 3:

집단상담

1. 집단상담 치료요인

2. 집단상담 계획과 준비

영역 4:

심리검사이론과 실제

1. 지능검사

2. 투사법 심리검사

유아교육

유아교육이론

성숙주의 이론 및 현장에 주는 시사점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근접발달지대, 비계설정 등)과 현장적용의 문제점 및 개선안

영아기(0-2) 또는 유아기(3-5) 중 각 연령별 사회성 발달 특성(3가지 이상) 및 교사 역할

1. 4개의 영역 중 3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그 영역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3문제를 초과하여 답변하는 경우 감점됨).

 

2. 영역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인 경우 합격

유아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및 자연-인간중심(관계중심) 교육과정의 발생 배경과 유아교육적 시사점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초등교육학과 비교, 이에 따른 유아교사 역할

각과지도

각 과 교육에서 교육내용과 개정 유아교육과정에 기초한 환경구성 및 바람직한 교사역할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기타

유아문학의 교육적 가치(3가지 이상) 및 이에 따른 교사 역할

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방법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및 자신의 교직관

관찰행동의 조작적 정의에 대한 개념 및 빈도사건표집법의 관찰지침(3가지 이상)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개론

-영재교수학습 모형 중 Betts의 자발적 학습자 모형

7개 영역 중 4개 영역을 선택함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60점미만은 과락임

과학영재판별

-영재판별의 원리.

양적평가, 질적평가 방법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전략

-과학마술 내용 선정 기준

통합연구방법론

- 조사연구에 사용되는 설문지 문항의 유형 5가지와 예시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영재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의 양면성

학교 밖 탐방 체험 프로그램 개발

- 과학관의 기능과 역할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 STEAM 교육의 정의 및 STEAM 학습 준거틀

평생교육 및 HRD

1영역.

평생교육 및 HRD

기초이론

1. 평생교육 및 HRD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2. 성인교육프로그램개발(방법,

이슈, 쟁점)

3. 성인교육방법(내용, 이슈,

쟁점)

4. 성인교육기초이론(특성,

배경, 쟁점)

5. 인적자원개발의 주요개념 및

이슈

6. 교육평가의 개념, 방법,

쟁점

1영역에서 2문제,

2영역 및 제3영역에서

1문제를 선택.

4문제를 기술함.

2영역.

평생교육 제도, 정책, 실무,

심화이론

5.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발전,

이슈

6. 노인교육의 이슈와 쟁점

7. 마을학습공동체(배경, 이슈,

쟁점)

8. 평생학습중심대학(개념,

이슈)

3영역.

HRD 제도, 정책, 실무,

심화이론

9. 코칭 및 컨설팅(개념, 방법,

종류, 이슈 등)

10. 학습조직, 조직문화(개념,

방법, 이슈)

11. 경력개발(개념, 방법,

이슈)

12. 직업능력개발과

평생교육(동향, 이슈)

AI융합교육

AI 활용 교육의 이해

- 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Edu-tech) 활용 가치

- 인공지능을 융합한 교과 교육의 목적 및 방향

4개 과목

 

4개의 문항에 대한 답을 기술함.

(각 문항은 25점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인공지능의 이해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AI의 이해

1. 인공지능과 윤리

2. 지식표현과 추론

3. 기계학습의 종류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1. python 프로그래밍의 선택문

2. python 프로그래밍의 반복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