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2023-2 종합시험 출제범위 공지(2023.09.22. 18:00 수정)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
- 작성일 2023-09-14
- 조회수 1702
2023-2학기 종합시험 출제영역 및 영역별 주제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전공별 취합되는대로 업데이트합니다!**
전공명 |
출제영역(I) |
영역별 주제(II) |
종합시험 운영 |
국어교육 |
영역 1: 교과교육 |
국어과 교육과정 |
영역 1: 34점 역역 2: 33점 역역 3: 33점 총 100점 만점 |
영역 2: 국문학 |
고전서사 교육 |
||
영역 3: 국어학 |
국어사 |
||
영어교육 |
영어학 |
• 음성학 • 음운론 • 구문론 • 형태론 |
*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
영어교육론 |
• 제 1 언어습득 • 제 2 언어습득 • 일반 학습 이론 •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
||
영어교수법 |
• Teaching Speaking • Teaching Writing •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 Lesson Procedure |
||
수학교육 |
영역 1: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확률및통계 |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윳값과 고유벡터, 대각화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순환군, 실로우 정리, 라그랑지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페르마 정리, 오일러 함수, 오일러 정리,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원시근, 이차잉여 확률및통계 : 조건부 확률, 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결합확률밀도함수, 정규분포, 적률생성함수, 중심극한정리, 신뢰구간 |
* 출제방식: 각 영역에서 2문제씩 총 6문항을 출제함. (※ 출제 문항은 2019-2023학년도 임용고시 기출문제에서 참고함.)
* 각 문항의 배점은 20점임
★ 총 6개의 문항 중 5개만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함 (영역 무관).
※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영역 2: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
복소해석: 복소수계, 복소평면의 위상, 해석함수, 적분, 급수, 유수정리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생성함수,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
||
영역 3: 수학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
수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 증명교육, 분석법 수학교육론: 오류주의 수리철학 교육과정및평가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수학과 평가의 목적 |
||
소프트웨어교육 |
컴퓨터교육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 전공 A~D 4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3 임용고시 기출문제 |
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
||
A. 프로그래밍 (25점) |
1. 변수와 자료형 2. 조건문, 반복문, 연산자 3. 배열, 구조체, 포인터 4. 파일 입출력 |
||
B. 컴퓨터 구조 (25점) |
1. 멀티플렉서, 가산기, 플립플롭, 카운터 |
||
C. 이산수학 (25점) |
1. 관계, 함수, 부울대수 2. 정규표현, 문법, 유한상태기계 |
||
D. 데이터베이스 (25점) |
정규화, 회복(Recovery) |
||
특수교육 |
학습장애학생교육 |
1. 학습장애 개념과 특징
2. 학습장애 진단 및 판별 |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Ⅱ)를 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반드시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의 답은 채점하지 않음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 이상 합격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
1. 통합교육과 협력
2. 통합학급의 교수모형 |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
1.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
2.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행동지도 |
||
상담심리 |
1. 상담이론 |
1. 인지치료 2. 게슈탈트 치료 |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
2. 상담실습 |
1. 상담의 과정 2. 상담의 기술(경청,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등) |
||
3. 심리검사 |
1. MMPI-2의 재구성 임상척도(RC척도) 2.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5판(K-WISC-Ⅴ)의 지표 |
||
4. 집단상담 |
1. 집단상담 윤리 2. 집단상담의 개관 |
||
진로진학상담 |
진로교육개론 |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
||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
||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
교육행정 |
교육조직에서의 갈등관리론 |
블레이크 & 모우톤이 제시한 5가지 갈등대처유형별 적합상황과 대응책 갈등유형에 따른 대응전략 중에서 개인 간 갈등의 유형별 대응전략 |
총 5개의 영역 중 4문항 출제 4개의 문항 중 2문항 선택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혁신교육론 |
미래 사회의 특징에 따른 학교 교육의 변화 방향 혁신교육의 관점에서의 경기도 교육의 특징 및 방향 |
||
학교조직의 변화관리론 |
조직리더로서의 개인차원 변화관리 전략을 기반으로 한 학교조직리더로서의 변화전략 모색 프로세스에 의한 조직변화관리 전략(존 코터의 모델)에 대한 논의 |
||
교육조직의 혁신경영론 |
교육조직의 성공적인 혁신경영을 위한 전략 학교조직의 혁신경영사례와 시사점 교육청 및 공공기관 조직의 혁신경영사례와 시사점 민간기업체의 혁신경영 사례와 시사점 |
||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
민주적인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 교육목적의 유형과 각 유형의 정당성 교육목적의 상이함에 따른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에 미치는 영향 교육목적에 따른 학교공동체 구성원 간 갈등 |
||
심리치료교육 |
영역 1: 상담이론 |
1. 합리적정서행동 치료이론 2. 정신분석 치료이론 |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
영역 2: 상담기법 및 연습 |
1. 내담자를 따라가기와 비추기 2. 공감에 대한 이해 |
||
영역 3: 집단상담 |
1. 집단상담 치료요인 2. 집단상담 계획과 준비 |
||
영역 4: 심리검사이론과 실제 |
1. 지능검사 2. 투사법 심리검사 |
||
유아교육 |
유아교육이론 |
▪성숙주의 이론 및 현장에 주는 시사점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근접발달지대, 비계설정 등)과 현장적용의 문제점 및 개선안 ▪영아기(0-2세) 또는 유아기(3-5세) 중 각 연령별 사회성 발달 특성(3가지 이상) 및 교사 역할 |
1. 4개의 영역 중 3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그 영역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3문제를 초과하여 답변하는 경우 감점됨).
2. 영역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인 경우 합격 |
유아교육과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 및 자연-인간중심(관계중심) 교육과정의 발생 배경과 유아교육적 시사점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초등교육학과 비교, 이에 따른 유아교사 역할 |
||
각과지도 |
▪각 과 교육에서 교육내용과 개정 유아교육과정에 기초한 환경구성 및 바람직한 교사역할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
||
기타 |
▪유아문학의 교육적 가치(3가지 이상) 및 이에 따른 교사 역할 ▪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방법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및 자신의 교직관 ▪관찰행동의 조작적 정의에 대한 개념 및 빈도사건표집법의 관찰지침(3가지 이상) |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개론 |
-영재교수학습 모형 중 Betts의 자발적 학습자 모형 |
●7개 영역 중 4개 영역을 선택함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60점미만은 과락임 |
과학영재판별 |
-영재판별의 원리. 양적평가, 질적평가 방법 |
||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전략 -과학마술 내용 선정 기준 |
||
통합연구방법론 |
- 조사연구에 사용되는 설문지 문항의 유형 5가지와 예시 |
||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 영재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의 양면성 |
||
학교 밖 탐방 체험 프로그램 개발 |
- 과학관의 기능과 역할 |
||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
- STEAM 교육의 정의 및 STEAM 학습 준거틀 |
||
평생교육 및 HRD |
제1영역. 평생교육 및 HRD 기초이론 |
1. 평생교육 및 HRD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2. 성인교육프로그램개발(방법, 이슈, 쟁점) 3. 성인교육방법(내용, 이슈, 쟁점) 4. 성인교육기초이론(특성, 배경, 쟁점) 5. 인적자원개발의 주요개념 및 이슈 6. 교육평가의 개념, 방법, 쟁점 |
제1영역에서 2문제, 제2영역 및 제3영역에서 각 1문제를 선택. 총 4문제를 기술함. |
제2영역. 평생교육 제도, 정책, 실무, 심화이론 |
5.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발전, 이슈 6. 노인교육의 이슈와 쟁점 7. 마을학습공동체(배경, 이슈, 쟁점) 8. 평생학습중심대학(개념, 이슈) |
||
제3영역. HRD 제도, 정책, 실무, 심화이론 |
9. 코칭 및 컨설팅(개념, 방법, 종류, 이슈 등) 10. 학습조직, 조직문화(개념, 방법, 이슈) 11. 경력개발(개념, 방법, 이슈) 12. 직업능력개발과 평생교육(동향, 이슈) |
||
AI융합교육 |
AI 활용 교육의 이해 |
- 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Edu-tech) 활용 가치 - 인공지능을 융합한 교과 교육의 목적 및 방향 |
총 4개 과목
총 4개의 문항에 대한 답을 기술함. (각 문항은 25점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인공지능의 이해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
||
AI의 이해 |
1. 인공지능과 윤리 2. 지식표현과 추론 3. 기계학습의 종류 |
||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
1. python 프로그래밍의 선택문 2. python 프로그래밍의 반복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