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사] 2024-1 종합시험 출제범위 (2024.03.25. 11:00 수정)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
  • 작성일 2024-03-18
  • 조회수 1462

2024-1학기 종합시험 출제영역 및 영역별 주제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전공별 취합 되는대로 업데이트 합니다!**

 

 

전공명

출제영역(I)

영역별 주제(II)

종합시험 운영

국어교육

국어교육 총론

국어과 교수학습

1) 국어교육 총론 34

2) 국어학 교육 33

3) 국문학 교육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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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세 분야 합산

100점 만점.

국어학 교육

품사 분류의 기준과 실제

국문학 교육

소설에서 인물의 변화 과정에 대한 교육

영어교육

영어학

음성학

음운론

구문론

형태론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영어교육론

1 언어습득

2 언어습득

일반 학습 이론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영어교수법

Teaching Reading

Teaching Writing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Lesson Procedure

수학교육

영역 1:

해석학,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유값과 고유벡터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실로우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오일러함수

* 출제방식: 각 영역(영역 1~3)에서 2문제씩 출제함.

 

* 각 영역의 배점:

영역 1: 30

영역 2: 30

영역 3: 40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영역 2:

복소해석학, 미분기하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영역 3:

확률 및 통계, 수학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확률 및 통계: 확률밀도함수

통계 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수학 교수학습방법

수학교육론: 수학학습심리

교육과정및평가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소프트웨어교육

컴퓨터교육론

(25)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전공 A~D 4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3 임용고시 기출문제

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A. 프로그래밍

(25)

1. 변수와 자료형

2. 조건문, 반복문, 연산자

3. 배열, 구조체, 포인터

4. 파일 입출력

B. 컴퓨터 구조

(25)

1. 멀티플렉서, 가산기, 플립플롭, 카운터
2. 메인메모리, 캐시 메모리, Mapping 방식

C. 운영체제

(25)

1. 운영체제 구조

2. 동시성, 동기화, 데드락

3. 메모리 관리

4. CPU 스케쥴링

5. 입출력 관리

D. 데이터베이스

(25)

정규화, 회복(Recovery)

특수교육

중도중복장애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특성과 대처

2. 보편적 학습설계 개념 및 원리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반드시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의 답은 채점하지 않음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 이상 합격

통합교육

1. 통합교육과 협력

2. 통합교육 실행과제

자폐성장애

1. 자폐성장애아 행동지도

2. 자폐성장애아 교수학습방법

상담심리

상담이론

정신분석치료

인간중심치료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상담실습

1. 상담의 과정

2. 상담의 기술(경청,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등)

심리검사

1. HTP(집 나무 사람) 검사 중 사람 그림내용에 대한 해석

2. TCI(기질 및 성격검사)의 척도

특수아상담

1. 특수아 상담의 목적과 특성

2. 지적장애아의 특성과 상담

진로진학상담

진로교육개론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 활용 및 지도

1.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의 기획/구성/실시/평가의 각 단계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수업에서 진로특성결과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내용

교육행정

혁신교육론

- 경기도 교육의 이해

혁신교육 사례 및 시사점

1. 4가지 영역 중 두 영역에서 2개 문항이 출제됨

(1문항 당 50)

 

3. 작성한 2문항 평가 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미래사회와 교육

- 미래학교 모델

- 핵심 역량 기반 교육과정

학교교육과 소통

- 공감과 소통의 이해

- 소통의 기술

교육조직의 리더십

- 리더십이론과 학교장 역할

- 셀프 리더십의 이해

심리치료교육

영역 1:

상담이론

1. 인간중심 치료이론

2. 게슈탈트 치료이론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영역 2:

상담기법 및 연습

심리상담의 정의

2. 상담의 중간과정 과 기법

영역 3:

집단상담

1. 집단상담 윤리

2. 집단기술

영역 4:

심리검사

1.심리검사 개관

2.로르샤흐 검사

유아교육

유아교육이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중(1) 이론요약 및 현장에 주는 시사점

아동중심사상의 내용 및 유아교육적 의미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차이점과 시사점

1. 4개의 영역 중 3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그 영역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3문제를 초과하여 답변하는 경우 감점됨).

 

2. 영역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3. 답을 작성할 때는 문제의 번호를 쓰고 작성하시오.

 

 

*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인 경우 합격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교육 내용 조직 시 고려해야하는 요소와 사례(3가지 이상)

현행 국가수준 교육과정(표준보육과정 혹은 누리과정)이나 그 외의 프로그램(생태유아교육, 프로젝트, 몬테소리 등) 중 택 1하여 내용 요약 및 교사역할

각과지도

각 과 교육에서 교육내용 및 교사역할

: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기타

놀이의 특성 5가지 이상 제시, 놀이지도 시 개입의 정도에 따른 교사의 역할 7가지 기술(최소 개입에서 최대 개입 순으로)

다양한 관점(사회, 부모, 교사, 영유아)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현대사회 부모교육의 개선방향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과 교육현장의 다양한 갈등상황에서 적용한 사례

효과적인 기관운영을 위해 기관과 가정의 연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코딩기반 SW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 코딩 및 피지컬 컴퓨팅 기반 활동이 컴퓨팅 사고력 함양에 대한 연관성

7개 영역 중 4개 영역을 선택함.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60점 이상이 합격임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개론

Renzulli의 삼부심화학습 모형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STEAM교육 교수·학습 방법, 수학기반 융합교육

통합연구방법론

-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시점에 따른 교육연구의 유형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영재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의 양면성

과학영재판별

영재판별의 원리.

양적평가, 질적평가 방법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 융합교육 중 하나인 STEAM 교육의 정의와 학습 준거틀

평생교육 및 HRD

I. 평생교육및HRD 기초이론

ㅇ 평생교육 및 HRD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ㅇ 성인교육의 특성 및 쟁점

ㅇ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필요성

ㅇ 평생 교육프로그램 개발

ㅇ 평생교육 평가

ㅇ 평생교육 방법

I영역에서 2문제,

II III영역에서 각 1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함. 4문제.

II. 평생교육 제도, 정책, 실무, 심화이론

ㅇ 학습마을공동체

ㅇ 평생학습도시

ㅇ 노인교육

ㅇ 학습소외자 교육

III. 인적자원개발 제도, 정책, 실무, 심화이론

ㅇ 학습조직의 개념와 의의

ㅇ 교육 코칭의 개념, 방법 및 이슈

ㅇ 직업능력개발정책 이슈

ㅇ 경력개발 및 조직개발

ㅇ 형식학습, 무형식학습, 전환학습 이론

AI융합교육

AI 활용 교육의 이해

- 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Edu-tech) 활용 가치

- 인공지능을 융합한 교과 교육의 목적 및 방향

4개 과목

 

4개의 문항에 대한 답을 기술함.

(각 문항은 25점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인공지능의 이해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AI의 이해

1. 인공지능과 윤리

2. 지식표현과 추론

3. 기계학습의 종류

4. 퍼셉트론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1. python 프로그래밍의 선택문

2. python 프로그래밍의 반복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