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수정) [양성과정] 학교현장실습 오리엔테이션 안내(2025-2학기, 2026-1학기 실습예정자)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
- 작성일 2025-04-22
- 조회수 311
2024-2학기, 2025-1학기 학교현장실습 신청 안내
1. ‘학교현장실습’ 과목 운영 방식 안내
가. 교육실습 영역의 필수 이수학점(2학점): 수요일 3교시 진행 예정 (3학기 이상 학생 실습 가능)
나. 4주간의 출석 수업(사전교육) + 실습(학교에서 4주간 실습) + 1주 출석(사후평가회)
다. 60%의 실습 점수(실습학교 부여)+40%의 관련 교육 점수(담당 교수 부여)
2. 학교현장실습교 섭외 방법 안내
가. 학교현장실습을 위한 절차를 안내하는 오리엔테이션 진행 예정
나. 일시 : 04.30.(수) 13:30~14:30
다. 장소 : 연암관 104호
라. 신청 : 구글설문폼 신청 (https://forms.gle/caR2YnF5EVhQWw5t8)
▪ 실습학교는 ①개별 섭외, ②협력학교 배정 신청,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
(단, 2025-2학기 실습의 경우, 개별 섭외자만 실습 진행)
① 개별 섭외 | [2025-2학기, 2026-1학기 실습 예정자] 실습 예정 학생이 직접 실습 진행이 가능한 학교를 섭외하는 방식 (실습 예정생의 모교, 교육봉사활동 진행교 등) |
② 협력 학교 배정 신청 | [2026-1학기 실습 예정자]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과 교육실습 협력 협약을 맺은 ‘협력학교’에 배정하는 방식 - 개별 섭외를 진행하지 못한 학생 대상 - 실습 협력학교의 사정에 의해 배정이 불가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 |
▪ 제출서류 : ① 학교현장실습 신청서 ② 학교현장실습 조서
(실습 예정학기, 섭외방식별 제출서류는 하단의 표 참조)
2025-2학기 실습예정생 | 개별섭외 | ① 2025-2학기 학교현장실습 신청서 (전 전공 공통 양식) ② 학교현장실습 조서 |
2026-1학기 실습예정생 | [1차] 개별섭외 (05.01.~08.29.) | ① 2026-1학기 학교현장실습 신청서 : 전공별 제출 양식 확인(상담심리/국어,영어,수학,소프트웨어) ② 학교현장실습 조서 |
[2차] 협력학교 배정신청 (09.01.~09.19.) | ① 2026-1학기 학교현장실습 신청서 : 전공별 제출 양식 확인(상담심리/국어,영어,수학,소프트웨어) ② 학교현장실습 조서 |
▪ 제출방식 : 이메일 제출 (edu@ajou.ac.kr)
학교현장실습 신청 절차 진행 개요
구분 | 일자 | 내 용 | ||
학교현장실습 O.T. | 04.30. | 실습 신청 방법 등에 대한 안내 진행 • 일시 : 04.30.(수) 13:30~14:30 • 장소 : 연암관 104호 • 신청 : 구글설문폼 신청 (https://forms.gle/qAitnFd3v9DV9J3u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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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개별 섭외 진행 ※ 모교, 교육봉사 진행교 등을 대상으로 한 개별섭외를 원칙으로 함 | [2025-2학기 실습예정자] 05.01.~08.29. (동의서 제출 : ~08.22.) | 실습 예정 학생이 직접 실습 요청 학교의 담당자(연구부장 선생님 등)와 논의하여 섭외를 진행함 섭외 완료 이후 「학교현장실습 동의서」를 아래의 2가지 중 하나의 방법으로 교학팀에 제출하여야 함 ① 학교장 직인이 날인된 「학교현장실습 동의서」를 실습예정교에서 직접 수령한 후 원본으로 교학팀에 제출 ② 교육대학원 교학팀에 「학교현장실습 동의서」 요청공문 발송을 별도로 요청 (아래의 6개 항목을 edu@ajou.ac.kr로 제출 요망, 문의 : 031-219-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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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1학기 실습예정자] 05.01.~08.29. ※ 9월 이후 개별섭외 진행 완료 시, 12.19.까지 필요서류 제출 요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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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실습협력학교 배정신청 (개별 섭외를 완료하지 못한 학생 대상) | [2025-1학기 실습예정자] 09.01.~09.19. (※2025-2학기 배정은 진행하지 않음) | 2026-1학기 학교현장실습 희망자 중, 실습교 개별 섭외를 완료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협력학교 배정신청 진행
- 교육대학원에서 실습학교 배정 완료 이후 홈페이지 공지 - 교육봉사 실시 학교에 우선 배정 진행을 원칙으로 함 (※ 실습협력학교의 사정에 의해 배정이 불가한 경우 발생 가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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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 신청자 명단 확정 | 09.26. | 실습협력학교 배정신청자 명단 확정 후, 배정 절차 진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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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 결과 발표 | 2025-2학기 중 (일정 미정) | 실습협력학교 배정결과 공지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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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 실습 진행 | 2025-2학기, 2026-1학기 | ※ 학교현장실습비 교육대학원에서 실습예정교에 지급하는 지원비 추후 학교현장실습 기간에 발생하는 급식비, 교통비 등은 본인 부담 ※ 학교현장실습 기간 중 출석인정 학기 초, 교학팀에서 수업 담당 교수님들께 협조 요청 진행 |
[참고] 학교현장실습 면제 및 대체 요건 확인 요망 - 상담심리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청소년상담사,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이상, 한국상담학회 2급 전문상담사 자격증 소지자) 후 관련 업무 1년 이상 경력자(전일제) 등 - 기타 교과교육 전공: 동일 표시과목의 1년 이상 전일제 강사 경력자 등 (※ 경력증명서 교학팀 제출 이후, 관련 서류 검토 후 최종 면제 여부 확인 가능) |
▪ 문의처 : 교육대학원 교학팀(031-219-1941)